위픽레터 담당자로서 뉴스레터의 존재 이유를 항상 상기시키며 콘텐츠를 제작하곤 하는데요. 그 이유는 뉴스레터의 본질을 잃지 않기 위해 콘텐츠 작성 전 저만의 루틴이기도 해요! 뉴스레터가 필요한 이유를 한 번 더 상기시킴으로써 업무적 고민이 싹 정리되는 느낌이랄까요? 🙂
요즘의 뉴스레터는 다양한 브랜드의 마케팅 도구로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고, 뉴스레터를 통해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도구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현재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남에도 불구하고, ‘뉴스레터’라는 하나의 마케팅 방식이 브랜드와 고객이 연결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요.
그럼 오늘은 브랜드 또는 기업에게 뉴스레터가 왜 필요한지, 뉴스레터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뉴스레터가 뭔데?
뉴스레터란? 위키백과사전에 따르면 “뉴스레터(newsletter)는 특정 법인 등 발신자가 정기적으로 읽고 싶은 사람이 구독하는 메일 배달의 한 형태이다. 뉴스레터는 가장 흔한 형태의 연속 간행물이다.”라고 쓰여 있어요. 이렇게 뉴스레터는 이메일을 통해 특정 수신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뉴스 및 정보를 전달해 주죠.
뉴스레터로 서비스의 업데이트 소식이나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곳도 있고, 이벤트 및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곳도 있고, 브랜드 스토리 및 다양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여 제공하는 곳도 있어요. 이렇게 구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고객과의 끈끈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뉴스레터의 시각적인 요소는 포기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이메일로 전달되는 형태이다 보니,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이고 가독성이 좋아야 잘 읽히겠죠. 저희 위픽레터도 이미지뿐 아니라 가끔 영상을 싣기도 하는데, 이런 시도 모두 위픽레터를 읽는 구독자분들께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기 때문이랍니다. 👀 뉴스레터에도 이처럼 매력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데, 이 전략을 세우기 전 뉴스레터가 브랜드 마케팅에 왜 필요한 건지 알아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뉴스레터 스킬 획득하러 RUN! 🏃
✔️ 뉴스레터가 필요한 이유?
1️⃣ 브랜드 포지셔닝
2️⃣ 브랜드 메시지 전달 및 정보 공유
3️⃣ 고객 관계 구축
4️⃣ 고객 데이터 수집
5️⃣ 비즈니스 도구
6️⃣ 트래픽 유도
1️⃣ 브랜드 포지셔닝
먼저,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해서도 뉴스레터는 꼭 필요한데요. 뉴스레터의 구독자는 본인의 자발적인 클릭을 통해 해당 브랜드의 고객이 된 것인데요. 보다 능동적인 고객이기에 브랜드의 가치와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기 아주 좋은 기회라고 볼 수 있어요.
먼저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단어부터 다시 한번 점검해 볼게요. 브랜드 포지셔닝이란 소비자의 기억 속에 기업이 원하는 느낌을 남기려고 노력하는 활동을 말해요. 즉, 목표로 생각하는 마켓에 브랜드만이 가지는 고유한 의미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을 말하죠. 그리고 뉴스레터는 이런 과정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역할을 하죠. 뉴스레터를 통해 우리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남기고 싶어 하는 바를 노출시키고, 자발적으로 우리 브랜드의 팬이 되겠다고 클릭이라는 행동을 취한 고객들에게 이를 좀 더 친근하게 또는 좀 더 솔직하게 전달해요.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브랜드가 구독자에게 더 가치 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깊은 관계가 형성될 수 있어요. 그리고 고객과의 신뢰 또한 차곡차곡 구축할 수 있답니다!
2️⃣ 브랜드 메시지 전달 및 정보 공유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해 뉴스레터가 필요하듯 브랜드가 가진 정보 즉, 브랜드만 고유한 메시지 전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요. 브랜드 포지셔닝과 비슷한 이유라고 볼 수도 있지만, 약간은 차이가 있어요. 뉴스레터는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 또는 이벤트 및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고객들에게 적합한 시기를 적절하게 선택하여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정보를 전달하는 시기를 조절하거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보다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도 있어 고객이 서비스 이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럼 자연적으로 브랜드와 고객의 신뢰도를 더욱 높이고 브랜드의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겠죠?! 여기에 브랜드의 비전이나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계속해서 구독자와 소통한다면 진정한 유대감과 진정성으로 구독자와의 감성적 연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봐요! 🫂
3️⃣ 고객 관계 구축
다음으로 고객 관계 구축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동일한 맥락이기도 한데요! 이전 콘텐츠에서도 여러 번 이야기했지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답니다. 그만큼 ‘커뮤니티 마케팅’은 요즘 들어 다양한 곳에서 강조하고 있는 마케팅 방식이에요. 이 커뮤니티 마케팅을 위해 뉴스레터는 아주 유용한 도구로 작용할 수 있어요. 뉴스레터를 통해 매주 또는 매월, 정기적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구독자들의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이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죠.
사실 고객과의 관계 구축이 뉴스레터가 필요한 이유의 핵심 메시지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브랜드 인지도, 고객 참여, 비즈니즈적인 목적 등등 모든 것의 가장 기초적인 토양이 되는 것이 바로 고객과의 관계 구축인 것 같아요. 고객과의 관계가 잘 형성된다면, 우리 브랜드의 충성도와도 연결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 만족의 기반이 될 수 있거든요.
4️⃣ 고객 데이터 수집
고객 데이터 수집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보통 뉴스레터의 구독자가 되면 간편한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구독자들의 선호도 등의 귀중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데요! 이 데이터는 우리 브랜드가 추후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죠. 이는 잠재 고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고객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는 데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오픈율 또는 클릭률과 같은 메트릭을 추적하고 분석함으로써 뉴스레터 내 콘텐츠의 전환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그리고 콘텐츠의 전환 목표별 전략도 새롭게 세워볼 수 있겠네요 🙂
5️⃣ 비즈니스 도구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뉴스레터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아요. 뉴스레터가 홍보 채널로서 효과적인 이유는 브랜드가 직접 본인들의 색깔에 맞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다양한 시각적인 요소들을 추가시킴으로써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짤 수 있다는 거예요.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독점 정보를 구독자들에게만 제공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구매 전환 유도까지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 이런 것들이 바로 고객들로 하여금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도구 아닐까요? 그리고 때에 따라 또는 고객 세그먼트에 따라 뉴스레터의 효과와 영향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 될 수 있답니다!
즉, 뉴스레터를 통해 브랜드가 고객의 참여를 유도시킴으로써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비즈니스 도구로서의 가장 핵심적인 포인트가 아닐까 싶어요.
6️⃣ 트래픽 유도
마지막으로 브랜드에 있어 뉴스레터가 필요한 이유는 바로 ‘트래픽’입니다. 먼저, 마케팅에서 트래픽이란 웹 사이트 또는 기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방문자의 흐름을 말해요! 즉 마케팅이나 브랜드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이 트래픽을 분석하며 전략을 바꾸기도 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시도를 해보죠.
뉴스레터는 주로 콘텐츠 마케팅을 다루는데, 이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에 발행함으로써 검색 엔진 최적화나 유료 광고 등을 통해 이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어요. 이처럼 마케팅 트래픽의 목표는 한마디로 잠재 고객 또는 우리 브랜드와 관련 있는 고객을 우리의 홈페이지로 찾아오게 하는 것인데요. 트래픽이 생성되면 브랜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고 다양한 목표 전환 기술을 이용하여 잠재 고객을 최대한으로 이끌 수 있겠죠?
자! 오늘은 브랜드에 뉴스레터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저도 이를 항상 상기시키면서 위픽레터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기에 위픽 러너분들도 오늘 콘텐츠를 통해 ‘뉴스레터’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뉴스레터를 만들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구독자”라고 생각해요.
우리의 콘텐츠가 구독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구독자들이 우리의 콘텐츠를 유익해 하고 재미있어하는지, 우리의 다음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는지… 즉 ‘가치 있는 뉴스레터’를 만드는 것이 바로 브랜드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생각해요. 위픽레터의 구독자분들은 저희에게 너무나 소중하고 너무나 귀중한 존재거든요. 그들을 만족시키는 것이 뉴스레터의 기쁨이 아닐까 생각해요. 저희 위픽레터도 구독자분들께 위픽이 전달하고자 하는 진정한 ‘가치’를 보여줌으로써 즐거운 소통을 원한답니다! (📞많이 들려주세요!)
위픽레터가 존재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어요. 다음엔 위픽레터의 존재 이유에 대해 위픽 러너분들께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위픽레터는 구독자분들과 찐친이 되고 싶고, 구독자분들의 이야기가 항상 궁금하답니다.💡
그럼 오늘의 콘텐츠가 여러분의 마케팅 스킬에 레벨 up! 되길 바라며 다음에 봐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