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전쟁의 끝?! OTT 업계 최근 소식 정리해드림

5월 5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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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5월 30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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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의 기획 상품 #137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현재 OTT 업계 시장 상황은 넷플릭스 1강 구도 지속.. 국내 OTT들의 재무 상태는 적신호

✔️ 넷플릭스는 현재 가입자 수 증가 대신 수익성 증가로 방향성을 설정

✔️ LG유플러스의 왓챠 인수가 결국 백지로 돌아가.. 국내 OTT들 간 통합설 제기


결국 최후의 승자는 넷플릭스?!

지난 29일, 앱 시장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 OTT 서비스 앱 설치자수는 3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 4월 월간 사용자 수 (MAU)는 넷플릭스가 1156만명으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고, 쿠팡플레이, 티빙, 웨이브, 왓챠 등 토종 OTT의 MAU를 합치면 1259만명으로 넷플릭스와 겨우 비슷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출처 = 와이즈앱)
(출처 = 와이즈앱)

현재 OTT 업계 시장 상황은 넷플릭스 1강 구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제외한 국내 OTT 회사들은 출혈 경쟁을 펼치고 있죠. 재정과 가입자 등에서 여유가 있는 넷플릭스는 광고요금제 도입, 계정 공유 제한 등 수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반면, 국내 OTT들은 기존에 쌓아 올린 기반조차 무너질까 노심초사하는 상황입니다.

🌧️적자 계속 되는 국내 OTT..

넷플릭스를 제외한 국내 OTT들의 재무 상태에는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지난해 기준 티빙은 1191억원, 웨이브 1213억원, 왓챠 555억원의 영업 손실을 보였습니다. 넷플릭스와 경쟁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집중했지만, 성과로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영업 손실의 가장 큰 요인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 증가 영향이 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출처 = 넷플릭스)
(출처 = 넷플릭스)

이런 상황 속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에 약 3조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5일 미국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만난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는 “4년간 한국 드라마 영화 리얼리티쇼 등 K콘텐츠에 25억달러(약 3조3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투자한 금액의 두 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올해도 국내 OTT의 흑자 전환은 쉽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지난달 연 미디어 행사에서 “당장 1~2년 내 흑자전환을 생각하지는 않고 있다”고 털어놨죠. 업계는 국내 OTT 사업자들이 주춤하는 사이 넷플릭스의 영향력은 더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수익 강화에 나서는 넷플릭스, 더이상 가입자 수 증가는 없다?!

코로나 이후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가 정체하면서 ‘넷플릭스의 위기다’라는 말이 많았는데요, 넷플릭스가 이에 대한 전략을 내놓았습니다. 바로 가입자 수 증가 대신 수익성 증가로 방향성을 설정한 것이죠.

넷플릭스는 현재 시장 환경에선 더이상 유의미한 가입자 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가입자에게 최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을 그리고 있는데요, 광고 요금제 도입, 계정 공유 유료화 등이 대표적입니다.

유튜브 채널 ‘YTN’

계정 공유 유료화는 기존 계정에 같은 가구 구성원이 아닌 사람을 추가하려면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정책입니다. 현재 넷플릭스는 총 100여개의 국가에서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곧 국내에서도 이 정책을 도입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앞서 광고를 시청하면 콘텐츠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요금제를 출시하며 유료 가입자 수를 증진하기도 했습니다.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은 가입자 수의 감소보다 계정당 수익성 강화를 목적에 두고 있는데요, 즉 가입자 감소를 강화된 계정당 수익성이 상쇄하고 남는다는 것이죠.

넷플릭스의 한국 요금제 (출처 = 넷플릭스)
넷플릭스의 한국 요금제 (출처 = 넷플릭스)

🧭길 잃은 왓챠, 어디로 가야하죠?

29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가 왓챠 인수를 검토하다 백지화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최근 왓챠 적자폭이 커지고 있는데다 투자 환경도 비우호적이라 매각 작업에 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지난해 7월, LG유플러스의 왓챠 인수설이 거론되기 시작했습니다. 양측이 인수설을 인정한 적은 없지만, 투자은행 업계에서 구체적인 인수 규모가 나온 점, 박태훈 왓챠 대표가 인수설 자체를 부정하지 않은 점에서 LG유플러스의 인수가 거의 유력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경기 침체와 더불어 왓챠의 적자가 누적되면서, LG유플러스의 인수 가능성이 거의 사라졌다는 소식입니다.

(출처 = 각 사 홈페이지)
(출처 = 각 사 홈페이지)

국내 OTT 실적 저하가 계속되자, 플랫폼간 통합설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내 OTT 대표 플랫폼 티빙과 웨이브의 통합설은 2020년부터 제기되었는데요, 적극적이었던 웨이브의 SK에 반해, 티빙의 CJ ENM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간 저자세로 임했던 CJ ENM이 통합에 어느정도 마음을 열었다는 시선이 나오고 있습니다. CJ ENM이 지난해 1조원을 들여 사들인 미국 엔터테인먼트 회사 인수에 따른 차입금 증가와 업황 악화로 부담이 커진 탓인데요, 아직까지 양사는 구체적인 협상을 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이주의 신상품 #137

이주의 신상품: 🔎네이버 🖌AI 📦<택배기사> 🚨왓챠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초록창’ 새 단장 중…AI 장착 검색엔진, 사용자 취향대로 결과 제공

  • 네이버,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검색 디자인과 서비스 개편
  • 검색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바꿔 AI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 검색 환경을 체감하게 만들겠다고 밝혀
  • 검색엔진이 대화형 검색으로 완전히 바뀌기 전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웹툰·웹소설 AI 작업 논란… “딸깍이 작가” vs “시대적 흐름”

  • 네이버웹툰 ‘신과함께 돌아온 기사왕님’, 생성형 AI로 제작됐다는 의혹 불거져
  • 독자들 거부감은 ‘다른 창작자의 그림을 무단 사용했다’는 이유에서 기인
  • 하지만 생성형 AI 활용은 창작자 부담을 덜어주는 등 긍정적 측면도 존재한다는 게 업계와 전문가들의 설명

📦 ‘택배기사’도 안방 배송 실패한 한국SF…갈 길 멀었다

  • 공개 직후 전세계 플릭스패트롤 티브이 시리즈 2위에 진입했던 <택배기사>, 한주 만에 8위로 내리막
  • <정이>, <고요의 바다>, <승리호> 등 여타 한국SF와 비슷한 패턴
  • 그럼에도 SF는 한국 영화나 드라마를 세계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고정 팬도 두터운 장르

🚨 LGU+ 왓챠 인수설 제동…’토종 OTT’ 매각 빨간불

  • LG유플러스, 왓챠 인수 백지화
  • 왓챠의 적자폭 증가와 비우호적인 투자에 향후 매각 작업 어려움 예상

MD 추천 #137

MD의 추천: 한국 고유의 추상미술을 찾아서, 김환기 회고전🎨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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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암미술관에서 한국현대미술가 김환기의 작품들을 되돌아보는  <한 점 하늘_김환기>를 개최합니다. 화가 김환기는 달과 산, 조선백자에서 추상의 요소를 찾아내어 한국적인 추상 미술을 전개해 간 한국현대미술의 선구자인데요. 40년에 걸친 그의 예술 세계가 궁금하다면 한 번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일시: 2023년 5월 18일 ~ 9월 10일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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