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목적은 브랜드 PR이 아닙니다

위픽코퍼레이션 X 가치브라더 마케팅 컨퍼런스
2023-06-02

📢 위픽 X 가치브라더 마케팅 컨퍼런스 

마케팅 컴퍼니 ‘가치브라더’는 그들을 “온라인에 최적화된 밸류체인”이라고 말합니다. 가치브라더는 리드 수집 목표 광고를 중점으로 퍼포먼스 마케팅뿐 아니라 이커머스 구축/운영, SNS 채널 관리 등 디지털 융합 전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위픽코퍼레이션과 가치브라더가 만나 마케팅 컨퍼런스를 진행했는데요.    

먼저 리드 수집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있으실 거에요. 리드 수집 목표의 광고는 많이들 알고 계시는 ‘CPA 마케팅’이라고 해요. CPA 마케팅을 간단히 말하면, 전환이 되었을 때만 과금하는 방식의 마케팅인데요. DB 마케팅이라고도 불리고 광고주들의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마케팅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대행사 입장에서는 전환당 비용이 높게 나오면 모두 손실로 적용되기 때문에 광고 운영과 제작 방법의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해요.  

이번 위픽코퍼레이션 & 가치브라더 마케팅 컨퍼런스를 통해 업종별 우수 성과 캠페인, 소재 및 매체 운영 노하우, Chat GPT 실무 활용 방법, AI 이미지 생성을 활용한 소재 제작 등 많은 이야기들을 나눴는데요. 이번 위픽레터 91호에서는 이 중에서 전환 광고에 가장 도움되는 광고 제작 노하우를 공개합니다.(정말 어디서도 구할 수 없는 찐 꿀팁입니다..🐝)

 

리드 수집을 목표로 하고 있는 업종 관계자(병의원, 법률, 인테리어, 교육 등) 분들, 또는 관련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꼭 읽어봐 주세요!

💡’전환’을 목표로 하는 광고 제작 노하우! 

TIP 1. 목표는 오직 ‘전환’에 있다! 광고의 목적은 브랜드 PR이 아닙니다.   

혹시 여러분의 브랜드가 나이키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이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주목하세요! PR성 광고 소재는 여러분의 브랜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요. 우리 고객은 ‘차가운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소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차가운 고객이란, 한마디로 우리 브랜드에 대해 관심이 적은 고객을 말해요. 그래서 정확한 타깃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이 정확한 타깃 설정을 위해선 고객의 연령, 거주지, 성별을 꼭!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해당 정보를 광고 소재에 명.확.하.게 적어주세요. “비용 때문에 치아교정 못한 20대 찾습니다”라는 광고 보신 적 있으시죠? 바로 이런 광고 카피를 ‘자기 관련화 기법’이라고 한답니다. ‘자기 관련화 기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내가 소비자인 것처럼 관련지어 광고 카피를 설정하는 거죠. 광고주의 관점이 아닌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아야 소비자가 반응합니다.  

TIP 2. ‘가치’를 주지 않으면 소비자는 본인의 정보를 남기지 않아요!

혹시 프로모션 없이 전환 광고해본 적 있으신가요? 전환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프로모션’이에요. ‘삼쩜삼’이라는 브랜드 모두 아시죠? 삼쩜삼이 바로 이런 점을 잘 녹여서 퍼포먼스 광고를 진행한 좋은 예시인데요. 결국은 고객으로부터 정보를 받으려면 그 정보 이상의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필요하다거나 소비자에게 그야말로 확실한 혜택을 줘야만 고객은 기꺼이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죠. 공짜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TIP 2가지만 설명해 드렸는데요. 앞으로 계속해서 진행될 마케팅 컨퍼런스를 통해 더욱 많은 TIP들을 위픽 러너분들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위픽코퍼레이션 & 가치브라더 마케팅 컨퍼런스는 총 8명의 마케터가 참여하였고, 해당 내용뿐 아니라 더 핫한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답니다.   


🏁 이번 마케팅 컨퍼런스에 대한 8명 마케터의 리뷰도 한번 들어볼까요?

 
 
-가치브라더, 정용훈 책임: CPA 광고에 대한 정보 교류가 유익했고, 앞으로도 노하우나 기술 공유를 더 활성화되면서 시너지를 만들어나가고 싶어요😊 저는 딱히 어색하진 않았는데, 다른 분들께서는 좀 서먹해 하시는 것 같아요.🤣 이런 자리를 정기적으로 가지면서 더 재밌고 유익한 자리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이번 자리를 교훈 삼아 다음엔 준비 기간도 좀 더 갖고 더 완성도 높은 발표와 토의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가치브라더, 신도희 프로: 유저의 입장에서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상황들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신청을 높일 수 있는 랜딩 페이지 등 소재 제작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던 시간이었습니다. 😆 앞으로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상호 간 조금 더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가치브라더, 김우성 프로: 다른 회사의 일하는 방식을 알 수 있는 기회라서 너무 유익했습니다. 두 팀의 업무 방식이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너무 다른 방식이기에 강점을 공유하고 약점을 채워주며 두 팀에게 모두 상승효과가 기대됩니다.   

가치브라더, 전다영 프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위픽코퍼레이션의 기업문화와 비전에 대해 알게 되면서 마케터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활성화된다면 한 번 참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경험이 부족해 이번 자리에서 도움만 받았지만, 다음 컨퍼런스에서는 저도 제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 노력해 보겠습니다!🙌 서로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픽코퍼레이션, 이재광 팀장: 제가 생각하는 이번 자리가 가지는 가장 큰 의미는 비슷한 업무와 연차를 가진 실무자들끼리 진행을 했기에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공유된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매체와 온라인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요즘에 정기적으로 이런 자리를 가지는 건 더더욱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위픽코퍼레이션, 서정완 매니저: 회사 대 회사보다는 파트너 대 파트너로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같은 업에 종사하고 하는 일이 비슷하지만 서로 잘하고, 집중하고 있는 분야에 차이점이 있어 앞으로 서로 좋은 시너지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  

위픽코퍼레이션, 고병우 매니저: 타 회사와의 정보 교류에 대한 자리가 처음이었는데 이번에 광고 운영적인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많이 있어 앞으로 더 발전시켜 간다면 더 좋은 결과물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고 CPA 광고의 다른 시각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준비를 잘해서 계속해서 발전해가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위픽코퍼레이션, 이슬 매니저: 가치브라더와 위픽의 첫 컨퍼런스 !  

두 회사가 같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더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과 방식이 달라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오히려 서로 다른 관점을 가졌기에 각자의 시야를 넓히고 배울 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비즈니스를 돕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으로 기여하고 싶다는 마케터들의 공통점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위픽과 가치브라더가 같이의 가치를 깨달아 갈 추후 활동이 기대됩니다! 🏃‍♂️


앞으로도 위픽코퍼레이션과 가치브라더는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나누며, 함께 성장하고 함께 상생하는 파트너로 나아가고자 하는데요. 위픽코퍼레이션과 가치브라더가 함께하는 마케팅 컨퍼런스를 통해 마케팅 꿀 팁들! 놓치지 않고 위픽레터 구독자분들께 마구마구 퍼다나르겠습니다. 🐝🐝

그럼 오늘의 콘텐츠로 위픽 러너분들의 CPA 마케팅 스킬이 +1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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