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정수!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6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6-08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dfa77038

🏪2023년 6월 6일 화요일

🌻웹에서 보기🌼구독하기


#139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39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는 엄청난 섭외력 때문에 항상 화제가 되고 있어요.

✔️ 슈퍼콘서트로 인해 소비자는 현대카드에 대해 ‘파격’, ‘고급’, ‘문화예술’, ‘즐거움’의 이미지를 가지게 되고, 결국 브랜드 선호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 신세계의 별마당 도서관, CJ E&M의 KCON, 롯데백화점의 러버덕도 모두 문화마케팅의 예시예요. 


올 때 됐는데 언제 부르노, 부르노 마스 

슈퍼콘서트 27 포스터(출처=현대카드)
슈퍼콘서트 27 포스터(출처=현대카드)

오는 17일과 18일, 세계적인 가수 부르노 마스가 콘서트를 위해 9년 만에 내한합니다. 무려 116만 명이 동시 접속한 치열한 티켓팅을 통해 순식간에 전석 매진이 됐다고 하는데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의 주인공이 누가 될지는 매년 사람들의 이목을 끌죠. 현대카드는 왜 유명한 가수들을 초청해 콘서트를 열까요?

🎤 슈퍼콘서트, 언제부터 어떻게?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는 2007년부터 시작된 역사 깊은 행사예요. 섭외의 어려움과 코로나 때문에 의도치 않게 콘서트를 열지 못한 2016년과 2019년, 2021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1년에 1번 이상의 해외 뮤지션 콘서트를 후원해왔고, 이번에 개최되는 브루노 마스 내한 콘서트는 무려 27번째 콘서트입니다.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폴 매카트니(출처=현대카드 뉴스룸)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폴 매카트니(출처=현대카드 뉴스룸)

현대카드 슈퍼콘서트가 유명한 이유는 어마어마한 섭외 능력 때문인데요. 최정상급 글로벌 스타가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를 통해 첫 내한을 하는 경우가 지금까지 무려 14팀 있었다고 해요. 그동안 현대카드 슈퍼콘서트의 주인공이 되었던 가수는 비욘세, 스티비 원더, 마룬 파이브, 퀸, 레이디 가가, 폴 메카트니, 콜드 플레이 등이에요. 다만 한 번 부른 가수는 다시 부르지 않는다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의 원칙으로 인해 슈퍼콘서트는 매번 다른 팀을 초청하고 있어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시카고 심포니(출처=현대카드 뉴스룸)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시카고 심포니(출처=현대카드 뉴스룸)

이렇게 엄청난 아티스트가 방문하는 만큼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는 문화 생활을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항상 화제가 되고 있어요. 특히 해외 가수의 월드투어에 한국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는 매우 특별한 행사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콘서트이기에 슈퍼콘서트를 향한 현대카드의 노력은 각별합니다. 준비 기간만 짧으면 8개월에서 길면 2년 정도 걸리고, 그 모든 과정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된다고 해요.

💳 수익 위에 브랜드 있다

현대카드 슈퍼콘서트는 ‘유명한 해외 스타의 내한 공연’이라는 입지를 굳히며 약 20년 간 이어져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한 기업이 긴 기간 동안 초대형 콘서트를 이어온 경우는 없다시피 합니다. 하지만 현대카드는 콘서트의 후원자이기 때문에 공연으로 인한 현대카드의 수익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사실! 그럼에도 현대카드는 공연 기획 전반과 홍보에 열정적으로 개입하고 있으며, 이 노력은 콘서트를 통해 수익을 얻거나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최상의 공연을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현대카드에 ‘파격’, ‘고급’, ‘문화예술’, ‘즐거움’의 이미지를 가지게 되고, 결국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선호로 이어지게 되죠.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콜드 플레이(출처=현대카드 뉴스룸)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콜드 플레이(출처=현대카드 뉴스룸)

이렇게 문화예술을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문화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에 도움을 청하는 것으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콜라보레이션 하는 것이지, 기업이 문화를 소유하거나 후원하는 행위여서는 안된다”고 말했는데요. 진정성 있고 장기적인 행보에 현대카드의 이미지는 더욱 탄탄하게 구축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출처=OPEN HOUSE SEOUL 2019)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출처=OPEN HOUSE SEOUL 2019)

게다가 현대카드는 앞서 단발적인 행사로 쌓은 ‘문화’라는 이미지를 오프라인 공간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로 확장 및 연결시켜 더욱 입체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딩을 이어나가고 있어요. 브랜딩을 제외하고서도 마케팅 효과는 쏠쏠합니다. 슈퍼콘서트의 티켓은 현대카드를 이용할 때에만 할인이 적용되어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기 아주 좋은 창구가 되기 때문이죠. 

✨ 여타 브랜드의 문화마케팅 

이렇듯 현대카드가 후원하는 슈퍼콘서트는 현대카드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하고 차별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인식시키는 데 매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업들이 문화마케팅을 활용하는 예시를 살펴볼까요?

1️⃣ 별마당 도서관

별마당 도서관(출처=신세계그룹)
별마당 도서관(출처=신세계그룹)

별마당 도서관은 코엑스몰에 위치한 도서관으로, 신세계프라퍼가 시행하는 예술문화활동의 중심입니다. 커다란 복합쇼핑몰 사이에서 커다란 책장에 꽂힌 수만 권의 책들과 편안한 공간은 휴식과 영감을 제공하는 코엑스의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죠. 뿐만 아니라 정기적인 ‘열린 아트 공모전’을 통해 코엑스몰 방문자에게 예술적 체험을 제공하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올리고 있습니다.

2️⃣ CJ E&M KCON과 MAMA

KCON 2012(출처=위키백과)
KCON 2012(출처=위키백과)

콘텐츠 기업인 CJ E&M은 세계적인 한류 컨벤션 KCON과 음악축제 MAMA를 통해 KPOP을 확산시키고 있는데요.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이미지를 심어줌과 동시에 한국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함으로써 자사 한국 제품의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목적입니다.

3️⃣ 롯데백화점 러버덕

롯데백화점은 석촌호수에 설치 예술가 플로렌타인 호프만의 대형 고무오리 러버덕을 띄워 화제가 됐죠. 당시 무려 약 500만 명이 러버덕을 관람했다고 합니다. 롯데백화점은 발랄한 예술작품 전시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건드리면서 브랜드에 대한 유쾌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만들었어요. 이후로도 석촌호수에 대형 설치작품을 설치하며 문화마케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주의 신상품 #139

이주의 신상품: 📱모바일MAU 🎼바리톤김태한 🤨SMvs엑소3인 🎲확률형아이템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구글 진격에 카톡·네이버 위상 ‘흔들’…유튜브, 첫 사용자 1위 눈앞

  • 모바일인덱스 5일자 통계 자료에서 1위 카카오톡과 2위 유튜브의 MAU 격차 50만명 기록
  • 지난 3년간 국내 1위를 지켜오던 카카오톡이 유튜브에 모바일 MAU 1위를 내줄 위기에 처해

🎼바리톤 김태한, ‘퀸 엘리자베스’ 우승…K-클래식 우뚝 [앵커리포트]

  • 바리톤 김태한, 아시아 남성 최초로 퀸 엘리자베스 국제 콩쿠르 우승
  • 데뷔한 지 1년도 지나지 않아 세계 무대 접수

🤨“부당계약 또?” 엑소 3인, SM 신고 건…공정위 서울사무소 접수

  • 그룹 ‘엑소(EXO)’ 멤버 3인이 신고한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부당한 계약 혐의 관련 공정거래위원회 서울지방사무소가 사건을 접수, 검토 중
  • 엑소 3인이 계약상 문제 삼은 부분은 ▪️(데뷔 이전 체결한) 전속계약의 계약 기간 기산점을 데뷔일로 설정 ▪️동종 업계 타 기획사 대비 긴 계약 기간 ▪️해외 진출 등의 사유로 연장 계약 기간 적용 등

🎲설 자리 잃은 ‘확률형아이템’… ‘헤비과금’ → ‘박리다매’ 3N 전략 통할까

  • 확률형아이템의 ‘헤비과금’에 의존했던 게임사들이 박리다매의 수익모델(BM) 변화에 주력
  • 국내 대표 게임사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글로벌 시장에 안착해야 할 과제와 확률형아이템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거부감을 동시에 고려한 결과로 풀이

MD 추천 #139

MD의 추천: 2023 서울국제도서전📚

70년 가까이 출판사, 저자, 독자가 한자리에서 만나는 가장 큰 책 축제! 서울국제도서전이 다음주 14일 개최됩니다. 이번년도 주제는 “비인간, 인간을 넘어 인간으로 NONHUMAN”으로 흔들리는 인간중심주의, 인간과 ‘비인간’ 사이의 불평등에 대한 대답을 구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본 행사는 다음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진행됩니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3,136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무언가 만들기로 결정한 순간부터 축적은 시작된다.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밈(meme)으로 끌어들이다.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아티클
AI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新조합으로 탄생한 캐릭터의 매력에 빠져보자.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팝업스토어는 원래 여기가 원조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는 종종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지우곤 합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쇼츠를 보다 보면 순식간에 수십...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