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쿠팡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까?

네이버, SSG, 큐텐 힘내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onlinemaketer/34

안녕하세요.

꿈꾸는이팀장입니다.

2022년 작년 거래액 기준으로 쿠팡이 네이버를 처음으로 앞서며 이커머스 시장의 일인자로 등극했습니다.

작년은 코로나 때문에 늘었던 온라인 구매 수요가 역기저 현상으로 대부분의 상위 쇼핑 플랫폼들의 거래액이 정체했거나 하락한 시기였습니다.

그런데 유이하게 Coupang과 Naver만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양강 체제를 더 굳건히 했죠.

Coupang의 거래액 상승 폭이 Naver의 상승폭을 훨씬 컸었기에 역전을 하게 된 겁니다.

이제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Coupang 독주가 시작되는 걸까요?

로켓배송 나와! 네이버 도착보장

전문몰을 제외하고 빠른 배송시장은 Coupang 로켓배송이 거의 압도하는 시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Naver가 지분투자를 한 CJ대한통운, 파스토, 품고와 함께 빠른 배송인 도착보장 서비스를 런칭했죠.

물론 서비스 초기이기에 삐그덕 되는 잡음들이 들립니다.

반품이 제대로 안되는 시스템, 빠른 배송 서비스인데 오히려 도착 예정일이 D+2, D+3 일인 문제점들이 있었죠.

그리고 한 회사가 아닌 연합체 느낌이다 보니 문제를 알더라도 빠르게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서비스 초기의 아쉬움은 있지만 그래도 계속적으로 노출을 강하게 푸시 해주고 있습니다.

수수료 협상을 하다 로켓배송을 이탈한 CJ제일제당의 햇반, 비비고 제품 등이 도착보장으로 광고를 어마어마하게 내고 있죠.

다 Coupang 로켓배송을 견제하기 위함이죠.

SSG가 지마켓을 인수한지 2년, 시너지는 언제쯤?

2년 전 신세계가 G마켓을 3조 원이 넘는 돈을 투자하며 인수할 때만 해도 Coupang, Naver와 제대로 한판 붙을만한 기세였습니다.

신세계 같은 기존 오프라인 유통 공룡이 한때 이커머스 시장을 호령했던 G마켓을 인수하면서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라 기대했죠.

하지만 아직은 그런 모습들이 아직까진 잘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G마켓은 인수된 후 연간 거래액이 줄었고, 적자 전환을 했죠.

아무래도 신세계는 백화점, 이마트 등 오프라인 사업부가 있다 보니 SSG, G마켓 쪽의 온라인 쪽에 완전히 집중하기가 어려운 모양새입니다.

기존 사업부들의 각자 이익도 있다 보니 온전히 온라인을 밀어주지 못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반면 Coupang과 Naver는 오프라인이 없는 온라인에만 집중하면 되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인수 당시만 해도 Naver, Coupang, 신세계는 이커머스 3강으로 불렸으나 지금은 두 업체와 차이가 많이 벌어졌습니다.

작년 추정 거래액이 26조로 40조의 Naver와 44조의 Coupang에 비하면 60% 수준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아직 게임은 끝난 것이 아닙니다.

언젠가는 오프라인 유통 공룡의 저력을 보여줄 거라 생각하며 기대하고 있습니다.

티몬, 인터파크 그리고 위메프까지 인수한 큐텐

G마켓 창업자 구영배 대표는 Qoo10의 대표입니다.

G마켓을 이베이에게 매각 후 큐텐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싱가포르에서는 1위 쇼핑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런데 이런 Qoo10이 티몬과 인터파크를 인수하더니 위메프까지 인수를 해버렸죠.

Qoo10 연합이 이미 양강 구도가 굳어지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메기가 될 수 있을까요?

Coupang, Naver, 신세계, 큐텐 연합 모두 격하게 응원합니다.

그래서 한 플랫폼의 독주가 아닌 여러 플랫폼의 치열한 경쟁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야 저희 같은 판매자들이 좋은 조건으로 입점이 가능하고, 소비자들 역시 싼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분간 쿠팡의 독주가 예상되지만, 경쟁업체들이 따라붙으면서 열심히 경쟁했으면 좋겠네요.

꿈꾸는 이팀장 유튜브에서 더 많은 정보 보기

꿈꾸는 이팀장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onlinemaketer

조회수
1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여러분의 조언을 기다리고 있어요!
직장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왜 ‘무신사’는 고객을 연결하고,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까?2. 왜 ‘무신사’는...
마케팅전략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제한적인 예산으로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마케팅예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미지의 구성요소 최소화하기
디자인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마 춘추전국시대, 그런데 이미 20년 전 열풍이 재현된 것.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에게 마케팅 트렌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 같은 존재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마케팅조언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조언 직장인
아티클
팝업스토어 성지 성수동
팝업스토어
아티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달리3(DALL-E) 같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아티클
1. 유튜브, 드디어 이용자수 1위 등극하다!  유튜브가 처음으로 카톡을 밀어내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어요. 모바일 빅데이터...
콘텐츠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오늘의 생각식당
OTT 문화콘텐츠 트렌드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꿈꾸는이팀장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