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 매출을 올리는 질문법

상위 1%의 질문 방법
2023-06-08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onlinemaketer/31

안녕하세요.

꿈꾸는이팀장입니다.

우리는 평소에 온라인 셀러들이 모인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오픈 채팅방에서 수많은 질문들과 답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질문은 상세한 답변이 달리는 반면, 어떤 질문은 아예 답변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서 이런 차이가 오는 걸까요?

온라인판매를 잘하는 사람은 질문도 잘합니다.

“쿠팡 로켓배송 하면 좋나요?”

“쿠팡 오픈마켓에서 판매해보고 있다가 로켓배송 제안이 들어왔어요. 알아보니 로켓배송 수수료가 40%가 넘는다고 하는데 이렇게 해도 효과적일까요? 수수료 40% 넘게 주면 저희 마진이 10% 정도밖에 안되거든요.”

위 두 질문 중에서 어떤 질문이 답변을 잘 받을 수 있을까요?

답변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첫번째 질문은 너무 막연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검색이나 구글링만 해봐도 쿠팡 로켓배송에 대한 정보들은 볼 수 있는데, 너무 아무것도 알아보지 않고 하는 질문같아 보이죠.

하지만 두번째 질문은 첫번째와 비슷한 맥락의 질문이지만 많이 다릅니다.

우선 상세하게 구체적으로 본인의 상황을 알려주고 있고, 질문을 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해보고 알아본 티가 나는 질문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답변율이 높고, 더 상세하게 답변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잘 판매하고 있는 셀러들은 두 번째처럼 질문을 하고 있죠.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셀러들이 모여있는 네이버 카페, 커뮤니티, 오픈 채팅방에서 답변을 잘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은 카페 바이럴 마케팅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카페 바이럴은  2~3개월 이상 그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면서 분위기 파악과 카페에서 참여자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파악한 뒤에 진행을 합니다.

김치를 익혀서 먹는 것처럼, 천천히 익혀서 해야 하는 것이 카페 바이럴이죠.

커뮤니티 질문도 마찬가집니다.

그 커뮤니티에 바로 들어와서 질문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런 분들은 답변률이 저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해당 커뮤니티에서 조금씩 활동을 하고, 본인보다 더 초보인 사람 질문에 답변도 해주는 등 활동을 하다가 질문을 하면 답변률이 좋습니다.

그리고 생각했던것 보다 더 괜찮고 상세한 답변도 받을수도 있고요.

하지만 오픈 채팅방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질문을 하시는 그런 분들도 꽤 많습니다.

물론 그런 분들은 대부분 본인들이 원하는 답변은 제대로 받지 못하죠. 

온라인판매 잘하기 위해서는 좋은 질문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판매를 혼자 하는데 정보가 부족하기에 우리는 커뮤니티에서 부족한 정보나 다른 셀러들의 경험을 듣고 싶어 합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질문을 하신다면 셀러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하면 좋은 질문을 할 수 있을지 반드시 고민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구글링이나 네이버 검색에서 1분 만에 찾을 수 있는 질문 말고, 먼저 생각해보고 찾아본 뒤에 하는 구체적인 좋은 질문을 하는 셀러들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꿈꾸는 이팀장 유튜브에서 더 많은 정보 보기

꿈꾸는 이팀장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onlinemaketer

조회수
12,548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프로의 발열이 심해져서, 홍대에 있는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건 국뽕이 아니다. 정말 진심으로 하는 말인데, 요즘 대한민국이 정말 핫하다.  코로나 이후로, 구대륙 유럽에...
SNS 트렌드
WPL limited
테크니컬 SEO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티클
진정한 '안전'이란 무엇일까요?
광고털기 영상광고
아티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브랜드와 친밀해지려면 더 많이 투자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플레이리스트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강연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꿈꾸는이팀장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