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글빙글 돌아가는 국내 음원시장🎧

6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06-15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메일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maily.so/munhwa.cvs/posts/2ca750b8

🏪2023년 6월 13일 화요일

🌻웹에서 보기🌼구독하기


#141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41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유튜브뮤직이 프로모션 전략, 큐레이션 기능 등으로 멜론을 제치고 1위 기록.. 지난 4월에는 역대 최대 월간 사용자수 기록

✔️ 트로트 열풍에 힘입어 50대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시간이 10대의 2배 기록

✔️ 불법 스트리밍과 생성형 AI와 결합하여 음원 시장에 큰 위협을 가할 것으로 예상


유튜브뮤직, 월간 사용자수 역대 최대 기록

1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4월 음원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앱) 사용자 변화를 조사한 결과 유튜브 뮤직 사용자 수가 521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뮤직 사용자 수는 2021년 4월 277만명에서 지난해 400만명으로 2년 사이에 88%(244만명) 증가했죠. 

(출처 = 와이즈앱)
(출처 = 와이즈앱)

유튜브 뮤직은 1년새 사용자 수 증가를 가장 크게 기록했습니다. 유튜브뮤직은 121만명이 증가한 반면, 기존 강자 멜론은 9만명 증가에 그쳤죠. 지니뮤직, 플로 등은 사용자수가 감소했습니다.

🍈멜론 제친 유튜브뮤직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유튜브와 결합한 프로모션 전략이 국내 시장에서 먹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의 월 이용요금을 인상하거나 할인폭을 줄이는 반면, 유튜브 프리미엄과 함께 뮤직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에게는 ‘가성비’로 다가갔습니다.

(출처 = 유튜브 뮤직)

(출처 = 유튜브 뮤직)

가성비 뿐만 아니죠.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유튜브뮤직을 주로 이용하는 이유 1위는 ‘원하는 음악이 많아서'(27.2%)였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뮤직은 약 8,000만곡, 멜론은 약 4,000만곡의 음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데요, 특히 유튜브뮤직의 경우 라이브 음원, 커버곡 등 비공식적인 음원까지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뮤직의 주 이용 이유 2위는 ‘계속 써오던 것이어서 익숙하기 때문에'(23.7%)였습니다. 한 번 플랫폼을 선택하면 쉽게 이동하지 않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소비자의 특성 상, 국내 음원 서비스의 지속적인 이용자 수 하락은 불가피할 것 같습니다.

👍K팝 큰 손?! 10대가 아닌 50대!

최근 1020이 아닌 50대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큰 손으로 떠올랐습니다. 11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분석한 ‘2012-2022 모바일 음악콘텐츠 이용 시간의 변화’에 따르면 지난해 50∼59세의 월평균 모바일 기기 음원 서비스 이용 시간은 19억8000만분에 달했는데요, 이는 전 연령대를 통틀어 19∼29세(55억9000만분)와 30∼39세(43억5000만분)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치입니다.

통상 아이돌 그룹의 주 수요층으로 여겨지는 13∼18세 10억5000만분과 비교하면 50~59세의 서비스 이용 시간은 약 2배에 달하는 수치를 보였습니다. 20대와 더불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핵심 이용자층으로 불리던 10대는 2017년부터 뚜렷한 이용 시간 감소세를 보인 반면, 50대 이상은 2020년 이후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6월 11일 오후 11시 기준 멜론 실시간 차트. 20위 내 12곡이 가수 임영웅의 노래. (출처 = 멜론 화면 캡쳐)
6월 11일 오후 11시 기준 멜론 실시간 차트. 20위 내 12곡이 가수 임영웅의 노래. (출처 = 멜론 화면 캡쳐)

이러한 배경에는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임영웅, 이찬원 등 트로트 가수의 장년층 팬들이 K팝 시장으로 유입되면서 막강한 구매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음원 시장 뿐만 아니라, 공연 시장에서도 50대 이상 구매자 비율이 2019년 5.5%에서 지난해 9.7%로 가파르게 증가했습니다.

AI 작곡가 + 불법 스트리밍 = 😱

AI는 음악 시장에 새로운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불법 스트리밍이 AI와 결합해 더 활개를 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스포티파이는 지난달 음악 스타트업 부미에서 업로드한 노래의 약 7%를 삭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수만곡에 해당하는 양인데요, 그 이유는 ‘불법 스트리밍에 부미의 노래가 사용된 정황 발견’이였습니다. 음악 스타트업 회사 부미는 사용자가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면 음악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미에 따르면 지금까지 사용자들이 만든 노래는 1400만곡에 이르며, 이를 스포티파이에 올리고 AI 봇을 동원해 스트리밍 수를 늘리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출처 = 부미 공식 블로그)
(출처 = 부미 공식 블로그)

우리나라는 불법 스트리밍 시장의 규모가 꽤 큰 나라입니다. 실제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무료 음악’, ‘BTS’, ‘임영웅’을 치면 수백 개의 앱이 나오는데요, 작년 7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저작권보호원은 불법 음악 앱 340개를 적발해 삭제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음원 시장을 괴롭히던 불법 스트리밍이 생성형 AI와 만나 저작권 논란이 더 거세질 전망입니다. 이러한 논란 때문에 구글은 텍스트를 입력하면 음악을 만들어주는 뮤직LM을 개발했으나 상용화하지는 않았죠.


이주의 신상품 #141

이주의 신상품: 🥽비전프로 👤다정한비인간 🎵영웅시대 💬오픈채팅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애플 ‘비전 프로’ 생태계 확대 나선다…개발자 키트 공개

  • 애플,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 앱 개발자 키트 곧 공개할 전망
  • 비전OS(운영체제) 섹션에서 7월부터 신청 가능
  • 비전 프로 출시에 앞서 일부 개발자에게 개발 키트를 공급하며 자체 생태계 확대

👤 가상인간 한유아 책 출간까지…누가 썼나 보니 ‘헉’

  • 스마일게이트 메타휴먼 한유아, 생성형 AI작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책 출간
  • 한유아와 우다영 작가가 일상, 취향, ‘나이듦과 사랑’, ‘시간과 한계에 대한 성찰’ 등에 대해 나눈 다양한 대화를 기록한 수다집
  • ‘다정한 비인간’ 14일 개막하는 2023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첫 공개

🎵 “BTS보다 임영웅”…아미 제치고 K팝 큰손 된 ‘영웅시대’ 중년

  • 지난해 50~59세의 월평균 모바일 기기 음원 서비스 이용 시간, 20대와 30대 뒤이어 세 번째로 많아
  • 트로트 오디션 열풍 이후 장년층 팬들이 대거 K팝 시장 소비자로 유입된 점에 주목
  • 음반 판매량과 콘서트 티켓 판매량에서도 장년층 팬들 두각 나타내

💬 “누군진 몰라도 말 좀 통하네?”…카톡 ‘오픈채팅’ 관심↑

  • 카카오, 카카오톡 오픈채팅 개편을 통해 관심사 기반의 이용자 연결에 속도 내는 중
  • 익명 기반 소통 최적화를 위해 오픈채팅 서비스 기존 2탭에서 3탭으로 독립 분리
  • 특정 이벤트에 맞춰 개설되는 채팅방 ‘오픈채팅 오토’ 확대하고 새로운 채팅 타입인 ‘오픈채팅 라이트’ 선보여

MD 추천 #141

MD의 추천: 이중섭 작가의 <황소>만 아신다고요?🐂

🔗클릭 시 관련 링크로 이동
🔗클릭 시 관련 링크로 이동

아마 다들 이중섭 작가의 <황소>를 아실 텐데요. 격변의 한국 근현대에서 다른 어떤 예술작품들이 탄생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다시 보다: 한국근현대미술전>에서는 국내 주류 근현대미술 뿐 아니라 해외 이주 작가의 미술, 소외되었던 여성 화가의 미술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장소: 소마미술관

🗓 일시: 2023.04.06~2023.08.27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2,124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아티클
민희진이 말한 브랜딩이란 무엇이었을까?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문화콘텐츠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브랜딩
아티클
#203 | 6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무언가 만들기로 결정한 순간부터 축적은 시작된다.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브랜딩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