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수 없이 혼자 일하는 분들을 위한 현실조언

144
1

“멘티와 초인의 대화”

저를 찾아주신 분이 계셨습니다.

사수 없이 일을 하며 프로세스나 일의 효율, 성장 등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계셨죠.

위기의 커리어를 무기로 만드는 비결에 대한 저의 생각을 전해드렸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저의 생각을 이곳에도 남겨드립니다.


멘티님이 초인에게

안녕하세요 마케터 초인님!!

저는 첫 직장으로 스타트업에 가게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한 사람이 한 직무의 PM으로서 일을 하는 구조이기에, 업무적 조언, 피드백을 구하거나 프로세스를 물어볼 사수가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직접 경험하며 성장은 있는 것 같은데 쌓이는 느낌이 안 들기도 합니다. 같은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동료가 없어 외롭기도 하고, 몇 달간 계속되는 막막함에 지치기도 합니다. 

이런 막막함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초인님께 현실적인 조언 여쭙고 싶습니다. 계속 책이나 아티클, 전자책이나 강의 등을 듣고는 있지만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또 동시에 이만큼 저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회사가 있을까 싶기도 하고요. 많은 고민이 듭니다.

초인이 멘티님에게

사수 없이 깜깜한 환경에서 일하시고 계시는군요. 그 과정에서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물어보고, 의견을 나누고 싶어도 더 많은 경험을 한 같은 직무의 사람이 없다는 것은 힘든 일이죠. 

먼저 책이나 아티클, 전자책, 강의를 계속 접하고 계신 부분은 더없이 좋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마 뭐부터 하면 좋을지 여쭈어보셨다면 이 부분들을 섭렵해서 간접경험으로 배우는 것을 추천드렸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이미 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과 반대의 상황을 가정해 볼까요?

한 가지 프로젝트를 가지고 꽉 찬 한 개의 팀이 함께 달리고 있다고 가정해 볼까요?

지금 정도 연차에서는 큰 프로젝트의 일부, 기능적인 역할로 시작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함께 일하는 시니어와 동료들이 있어 책임소재가 나누어지고 안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겠죠. 하지만 한편으로 프로젝트의 일부 역할로 반복되다 보면 성장이 더뎌지거나 일의 크기가 마음에 차지 않아서 주어진 일에 대한 빈곤이 느껴지실 수도 있어요. 그런데 현실세계에서 대기업이나 메이저 외국계 회사의 현실은 이렇습니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주니어에게 많은 권한을 주지 않거든요. 이 부분은 실제 저의 커리어에서 느꼈던 결핍의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해도 큰일이 주어지기까진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그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지금 작은 PM으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이후에 큰 회사, 큰 프로젝트를 하는 마케터로 넘어가시면 커리어 상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러기에는 지금의 기간이 충분히 인정받기 어려울 수 있어요. 다른 회사의 신입으로는 갈 수 있겠지만, 경력으로 인정받고 가려면 최소 1~2년은 있어야 그 회사의 일을 충분히 담을 수 있었다고 보기도 합니다. 특히 커리어 초반의 5년 내에서는 최소 2년 이상의 메이저 커리어를 만들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것이 지금 회사일지 다음 회사일지는 모르겠지만요.

만약 지금 회사에서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이 있고, 회사와의 문화가 너무 큰 이질감이 있다면 신입으로라도 바로 옮기는 것을 추천드렸을 거예요. 그런데 동료가 없어 힘든 것 외에는 대체로 만족스럽다면 지금의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기간을 채워 다음 기회를 위한 역량 강화의 시간으로 만들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직은 마치 신발을 신고 다니면서 다음 살 신발을 사러 가듯이, 일을 하면서 다음 일을 준비해야 해요.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평소에도 습관적으로 탐색하면서 다음 기회를 모색해 보세요. 

말씀 주신 정보에서 도움이 되는 건 이정도일 거 같고요,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이후에 또 다른 유형의 고민이 드실 때 말씀 주시면 도움이 될 이야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날 질문을 주신 멘티님께

용기 내어 진심 어린 고민을 말씀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저도 홀로 일을 하는 쉽지 않은 환경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많은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꺼내봅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혼자 일하시는 분들께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멘티님은 이미 아티클, 강의, 전자책 등을 통해 간접 경험을 모으고 계셨습니다. 이 부분이 혼자 일하게 되는 분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은 첫 번째 방법이죠. 이미 그 경험을 했던 사람의 가장 빠른 노하우를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하는 방식의 양면성에 대해.

그리고 혼자서 일의 A to Z를 하는 방식에 대한 숨겨진 장점과 반대로 큰 프로세스의 일부로 일을 반복하게 될 때의 단점도 함께 담아드렸는데요, 이 부분을 잘 마주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리어에 고민한다는 것.

커리어에 대한 고민은 성장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고민의 시간 동안 자아와 현실을 탐색하고, 긴 시간의 호흡에서 좋은 그림을 잘 찾아가시길 응원드립니다.

마케터 초인


마케터 초인님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choin_note/

✅ 브런치 https://brunch.co.kr/@jinonet/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oinlab/

✅ 커리어리 https://careerly.co.kr/profiles/22881

마케터 초인
글쓴이

마케터 초인

마케터의 얼굴로 글과 만화로 놀면서 상상하고 살아갑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 1

  1. 55

    안녕하세요, 저도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인턴으로 첫 실무 경험을 쌓고 있는데, 도움을 받을 사수가 없는 환경이라 항상 제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지 걱정이 많이 되던 차에 이 글을 만났습니다.
    저도 아티클 등 다른 여러 사람의 간접 경험을 만나봐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어요.
    초인님의 글이 너무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Taling3-150x150

마케터 초인

다른 아티클 보기

놀이하는 인간의 시대

브랜딩? 연애처럼 해보세요.

직장을 구독합니다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