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케이션. 마이클, 제발 입 좀 다물어!

침묵을 지켜야 할 때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안 보셔도 괜찮아요.
2023-06-29

1️⃣ 궁극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침묵을 지켜야 할 때를 배우기

원본 링크 : https://www.staceybarr.com/measure-up/seven-comebacks-to-thats-not-measur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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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엄에서 3,900회 이상의 박수를 받은 글

–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종종 열띤 토론을 하게 됩니다. 근데 그거 아시나요? 때로는 열정적으로 내 의견을 말하는 것보다 그냥 조용히 듣는 것이 팀에 훨씬 더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말해야 할 때와 말하지 않아야 할 때를 제대로 구분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함께 일하고 싶은 팀원, 유능한 팀원이 될 수 있어요. 이 글을 팀원들과 함께 공유해서 읽고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잠시만 내 의견을 말하는 걸 멈춰보는 건 어떨까요?


✅ 프로덕트랩에서 원본 글을 요약하고 보완한 글

마이클, 제발 입 좀 다물어!

– 제 비즈니스 파트너와 저는 새로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스페인에서 미국으로 방문했습니다. 투자자와의 만남에서 제 비즈니스 파트너는 영어 실력의 부족함으로 인해 적절한 단어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고 나는 몇 번이고 중간에 껴들어서 그의 부족한 영어 실력을 도왔습니다. 그때 저는 그를 도와 상황을 더 좋게 만들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하지만 제가 계속 껴들자 투자자는 손을 들어 제지하고 저를 똑바로 쳐다보며 이야기했습니다. “마이클, 제발 입 다물어!” 저는 너무 부끄러워서 그다음 1시간 동안 10단어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저는 모든 상황에 도움이 되는 값진 교훈을 얻었습니다.

– 말해야 할 때와 말하지 않아야 할 때를 제대로 구분하는 것은 생각보다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침묵을 지켜야 할 때를 정확히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고의 작가는 말을 멈춰야 할 때를 알고, 최고의 작곡가들은 음을 멈춰야 할 때를 알고 있습니다.

– 아래는 제가 찾아낸 내 의견을 말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은 상황 6가지입니다.

1. 누군가가 당신의 신경을 건드릴 때

– 화가 나면 의사소통이 더 잘 될까요? 아니면 잘되지 않을까요? 당연히 감정적인 상황에서는 평소보다 의사소통이 잘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스스로의 맥박이 빨라지는 것을 느낄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반복해야 합니다.

– 누군가가 당신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을 했다면 꼭 이 질문을 기억하세요. 그럴 때 잠시 숨을 고르는 것만으로 후회할 만한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2. 함께 있는 사람의 기분이 좋아 보이지 않을 때

– 연구에 따르면 의사소통의 93%는 비언어적이라고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이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말을 하기 전에 주변 사람들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먼저 관찰합니다.

– 남들에게 축하를 받고 싶다면 먼저 주변 사람들이 축하할 만한 표정을 짓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그들의 어깨가 처져있지는 않은지, 표정에서 힘듦이 들어나지는 않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모든 일에는 때와 장소가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모든 사람에게 파티를 즐기고 싶지 않은 날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3.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았을 때

– 팀 페리스는 인생에서 한 사람의 성공은 대개 불편한 대화를 기꺼이 이어가는 횟수로 측정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이를 받아들여 성장을 위해 다른 사람의 생각과 피드백을 듣기 위해 지속적으로 자신을 개방합니다.

– 그것이 다른 사람의 의견이 아프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처럼 그들도 감정이 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에서 그들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려고 입을 여는 대신 조언을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조언을 건네준 상대방에게 감사를 표현합니다.

4. 다른 사람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즐거워할 때

– 누군가가 목표를 달성하여 기뻐하고 있을 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자신의 업적을 함께 이야기하면서 상대방의 기쁨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그 사람에게 그 순간을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세상에 큰 업적을 남긴 사람들은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길을 개척하도록 돕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지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해보세요.

5. 누군가 대화가 필요하다고 말할 때

– 모든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들은 단지 그 이야기를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할 뿐, 해결책을 찾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공유된 문제는 절반이 해결된 문제”라는 옛 속담에는 많은 지혜가 담겨있습니다.

– 내게 속마음을 털어놓는다는 것은 나를 신뢰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칭찬으로 받아들여 보세요. 다음에 누군가가 내게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는다면 이 사실을 기억하고 충분히 기댈 수 있도록 잘 들어주세요.

6. 다른 사람이 말할 때

– 성급하게 말을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다르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인내심을 갖고 자신이 말할 차례가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끊는 순간 상대방의 신뢰를 잃게 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 여기서 더 나아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상대방의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그의 대화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이러한 글을 팀원들과 함께 읽으면 회의를 할 때 바로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아요. 함께 이 글을 읽고 회의 시간에 서로의 말에 더 귀를 기울이고, 서로의 말을 절대 끊지 않고, 피드백을 받았을 때는 바로 대답하기보다는 잠시 생각하고 대답하려고 노력했어요. 물론 아직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팀원들과 함께 이러한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더 즐거운 환경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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