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스모어 39

2023년 7월 2째주
2023-07-18

도영 CE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이번주에는 Salesforce 태크 밋업에서 발표할 피치덱과 BYTE 컴퍼니와의 인터뷰를 준비했다. 우리를 소개하는 자리가 많다보니, 우리가 어떤 서비스이고, 어떤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누가 사용해야 하는지를 정말 많이 고민할 수 있었다.

Form이라는 서비스가 vertical SaaS가 아니라 horizontal SaaS이다보니 너무 많은 Use case와 하위 카테고리가 있다보니 우리는 우리 서비스가 필수재가 되는 case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알아내려고 노력했다. 물론 계속 바뀌고 있고, 지금 이야기하는 것 역시 또 다시 바뀔 수 있지만 일단 이번주에 우리가 내린 답이기에 공유해본다.

요즘에는 CRM 세일즈와 CRM 마케팅이 정말 중요한 시대이다.  CRM의 처음 시작은 모두 잠재고객들이 Form을 입력해서 자신의 정보를 넘겨주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 콘텐츠를 잘 쓰거나, 웹사이트를 개선하거나 여러 방법들을 총 동원해서 Form으로 잠재 고객들이 도달하도록 노력한다.

하지만 그렇게 Form에 도달해도 기존 Form을 사용할 경우 10명 중 9명은 응답중에 나가버린다. 하나의 리드가 적게는 만원에서 비쌀 때는 몇천, 몇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Form에 도달한 후에 나가는 사람들을 잡는 것은 매출 증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반면에 스모어의 폼 평균 완료율은 62%, 심리테스트 완료율은 93%를 달성하고 있다. 우리는 Form의 완료율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왜 우리 폼을 사용하면 완료율이 높아지는 지 고민을 하다보니 7성급 호텔이 생각났다. Form은 기업(브랜드)와 고객이 대화를 나누고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간의 문법을 반영하는 데에 무리가 없다고 생각했다. 

7성급 호텔에서는 공간 곳곳에 해당 호텔 브랜드의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고 좋은 노래도 흘러나온다. 그래서 스모어에서는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 커스터마이즈와 화이트라벨링 기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추후에는 청각적인 경험까지 커스텀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그리고 호텔 매니저들은 고객들의 만족도나 청결상태 등을 끊임없이 체크하고 최적화한다. 그것처럼 스모어는 고객이 어떤 경로로 Form에 진입했는지, Form의 여러 문항중에서 어떤 문항에서 이탈했는지를 분석해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7성급 호텔에서는 숙박 뿐 아니라 수영장이나 룸서비스 같이 부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것처럼 스모어에서는 엔딩 페이지에 CTA 버튼이나 유튜브 영상, 이미지 등을 넣어서 멋지게 꾸밀 수 있고, Form응답자분들께 추가적인 액션을 유도할 수 있다. 

다행히 아직은 서비스의 본질에 대해서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더 열정적으로 본질을 탐구하고, 그 본질에 맞는 서비스의 발전 방향성, 그로스 방향성을 고민하겠다고 다짐해본다.

라운 CO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비가 굉장히 많이 내린 일주일이었다. 아침에 나설 때 창문을 닫지 않고 나와서 창틀에 홍수가 난 적이 두 번이나 있었다. 비가 올 때 밖에 있는건 싫지만 실내에 있을 땐 더 아늑한 기분이 들어서 집중이 잘 되는 것 같다. 

미국 GTM 타임라인 및 전략에 대해 도영님과 많은 논의를 했고, 많은 부분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고정시켜둬야 할 것들을 고정시키고 나니 어떤 실험과 시도를 해볼 수 있을지가 명확해진다. 장기적인 시야와 단기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건 생각보다 힘든 일이다.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의 시간을 동일 선상에 두고 효율적으로 리소스를 분배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지금 하지 않아도 될 일을 해야할 일로 잘못 인식하는 실수를 종종 범하곤 한다. 린하게 액션 위주로 일해야 한다는 마인드셋을 잘 유지시켜야한다. 

일다 CT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이번 주에는 요금제 개편과 관련된 수정을 거의 모두 완료했다. 전에 결제 관련 부분을 개발할 때 코드 정리를 잘 하고 주석도 많이 써서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원래 다음 주말까지 개편할 예정이었는데, 시간이 많이 남아서 연간결제 지원을 함께 했다. 이제 연간 플랜을 결제할 때 문의 넣어서 세금계산서 발행하고 입금하고 업그레이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고, 월간 결제와 같은 방식으로 카드 등록하고 결제하면 업그레이드되고, 매년 자동으로 갱신한다.

 이번 주 주말부터 일주일 동안 도영님은 일본으로 갈 예정이다. 이곳저곳 많이 구경하고, 행사에 참석해서 발표도 잘 하고, 안전하게 다녀왔으면 좋겠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종화 Biz Lead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이번주는 5일 중 4일동안 예비군 훈련을 다녀왔다. 뜨거운 해빛 아래에서 2일, 폭우 속에서 2일간 훈련을 다녀오고 나니 쾌적한 사무실의 환경이 그리운 시간이었다. 

가예 브랜드 디자이너

이번 한 주는 결과물을 많이 제작하는 주였다. 그래서 유난히 시간이 빠르게 지나간 것 같다. 벌써 금요일이라니!

오늘 주간회의록을 작성하면서 작업물을 모아보니 아주 뿌듯했다~! 또 이번 주는 도영님과 많은 소통을 하면서 작업을 했던 주이기도 한데 도영님은 기분 좋게 일을 하게 만들어주는 능력이 있으신 것 같다!ㅎㅎ 덕분에 이번 주 나의 기분은 아래 짤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승은 콘텐츠 마케팅 인턴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첫 인터뷰 참여 후 작성한 글이 잘 마무리되어서 좋다! 인터뷰에 참여하면 콘텐츠 제작 비하인드 등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데, 문제는 내용이 다 너무 좋다 보니 버릴 내용이 없다. 그래서 이걸 모두 한 글에 다 담고 싶어 글을 막 작성하다 보면, 어느새 글이 ‘그래서 무슨 말을 하려는 거지?’ 싶은 실패한 글이 되어버린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많은 고민을 하며 내용을 정리하고, 라운님에게 많은 피드백을 들으며 글을 열심히 수정했다. 그런데 열심히 노력한 보람이 있는지, 캠페인을 회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된 것 같다는 피드백을 받게 되었다! 그런 피드백을 받으니 몽글몽글한 기분이 든다. 기분 좋다…!

그리고 앞으로 작성할 글의 주제를 디벨롭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료조사를 진행하자, 처음에 5개였던 주제를 16개까지 확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16개의 주제를 모두 살리게 될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희소식이다! 근데 주제가 많아진 만큼, 콘텐츠에 담을 내용에 관한 부분은 많이 정리하지 못해 이건 앞으로 글을 쓰면서 추가하게 될 것 같다. 그래도 준비된 것들이 많기에 좀 든든하다.

2. 자랑하고 싶은 것

재택근무의 장점을 몸소 느끼는 장마 기간 ᵔᴥᵔ

도다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dodamind

조회수
11,725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2023년 7월 3째주
랜딩페이지
아티클
2023년 6월 5째주
랜딩페이지 서비스기획
아티클
2023년 6월 4째주
랜딩페이지 서비스기획
아티클
2023년 6월 3째주
랜딩페이지
아티클
2023년 6월 2째 주
랜딩페이지
아티클
2023년 5월 4째 주
랜딩페이지
아티클
2023년 5월 셋째 주
랜딩페이지
스모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