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구단의 우승법 = 당신의 승진의 비결

데이터가 당신의 무기가 될 거예요
2023-07-25

2020년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6차전이 펼쳐지기 직전. 선수들의 훈련이 한창인 가운데 눈에 띄는 장비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배팅볼 투수와 타자들 사이에 놓여 있던 랩소도입니다. 랩소도는 타구 속도, 회전수, 회전 방향, 발사각 등을 측정하며, 타격 관련 수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타격코치는 데이터분석팀과 함께 실시간 자료를 보면서 선수들의 컨디션을 점검했습니다. ‘데이터 야구’ 옷을 입은 NC 야구단은 그 해, 창단 9년 만에 첫 우승을 거뒀습니다. 우승의 비결은 야구에 새로운 과학적 통계를 적극 활용한 것에 있었죠. 경력직이어도 새로운 일이 주어지면 공부하며 모르는 것을 채워나갑니다. 세상은 계속 빠르게 변하고 새로운 것들은 계속 나타납니다. 이 변화를 모두 좇아갈 수는 없지요. 신입이든 전문가든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을 수밖에 없고, 모르는 것이 당연한 경우도 많습니다. 

구단은 선수 개개인에게 태블릿PC를 지급해 다른 구단 선수들의 데이터와 동영상을 제공했고, 선수들은 차곡차곡 추적된 상황별·경기별 데이터를 통해 구체적인 수치로 자신의 컨디션을 점검할 수 있었습니다.  감독의 승부사적 기질이나 스타플레이어의 개인 능력치에 기반한 우승이 예상되던 시기에,  NC는 데이터 야구를 통해 우승이라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던 것입니다.

데이터의 중요성, 그게 어디 야구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겠죠. 

“저는 숫자에 좀 약해서..” 라는 변명은 이제 통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하든 데이터로 흔적이 남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이죠. 데이터를 따라가다 보면 현상이 보이고, 그 현상이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데이터를 업으로 삼고 있지 않더라도, 의사결정에 있어서 데이터는 큰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상을 보는 방법을 연습이 필요합니다.

데이터에 강한 일잘러는 OO이 다르다

GA4

구글 애널리틱스는 앱이나 웹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을 의미해요. 웹사이트를 방문한 경로, 방문 후의 행동, 방문자의 나이대•성별 •관심사 등의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를 이해하고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됩니다. 약 70%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GA는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데이터 분석 툴이자, 고객 여정을 자세히 파악하여 소비자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 쓰여요. GA4는 또한 로그 분석 툴의 국제 표준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만 배워두면, 다른 분석 툴 역시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로 GA3(UA)가 종료되기 때문에 고객 데이터를 미리미리 축적하고, GA4 내의 기능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GA4를 서둘러서 배워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글 시트

진짜 일 잘하는 사람들이 엑셀보다 많이 쓰는 그 툴,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입니다. 구글 시트의 가장 큰 매력은 실시간 공동작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밖에도 앱스 스크립트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단순 수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어,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 역시 큰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구글 아이디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시간을 줄이고 중요한 일에 더욱 집중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배워보세요.

데이터 공부, 혼자 시작하기 막막하다면 현재 그로스쿨에서 모집 중인 <데이 바이 데이터 챌린지>에 참여해보세요. 새롭게 전환된 GA4와 업무시간을 단축해줄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사용법을 배우며, 단 2주만에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분석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내가 혼자 강의를 잘 들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챌린지 성공을 위해, 저를 포함한 두 명의 데이터 전문가가 2주 동안 함께하니까요. 하루하루 미션을 해내는 작은 성공이 모여 습관이 되고, 그 습관들이 당신을 더 큰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일잘러, 작은 성공으로 더 큰 성장을 꿈꾸는 사람, 어느 것도 놓치지 마세요!혼자가 아닌 같이 하는 공부를 통해, 데이터 리터러시를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세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강의 보러가기

일잘러를 위한 교육 플랫폼, 그로스쿨입니다.

일잘러를 위한 교육 플랫폼 <그로스쿨>에서는

재야의 찐 고수분들을 모셔 기획, 마케팅, 비즈니스, 커머스, 생산성 분야의 온·오프라인 강의를 열고 있어요.

커리어 성장을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나보세요 🙂

➔ 그로스쿨 웹사이트

➔ 그로스쿨 페이스북

➔ 그로스쿨 인스타그램

최기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groschool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되돌아보면 유독 눈에 자주 띈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가 있어요. T 팩토리의 ’송글송글 찜질방’과 제가 좋아하는 노마드랑의 ‘스마트폰 해방촌’ 이...
공간마케팅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아티클
오랜만에 ‘B2B 마케팅’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B2B 마케팅은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는 편인 것 같아요....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브랜딩
인터뷰
마케터 다큐: 김석현 'POSE NUMBER EIGHT'의 디렉터
마케터 브랜딩 스토리텔링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아이디어는 데이터와 결합했을 때 더욱 강력해집니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 나은 주니어 되는 법(16)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현실에서 기회는 결코 성과순이 아니다
자기계발 커리어
아티클
가전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식은 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구매하는 방법도 있고, 구독을 택하는...
마켙커리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서비스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