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udshare. 세탁용 우버

세탁용 우버에 대해 알고 있다면 안 보셔도 괜찮아요.
2023-08-01

1️⃣ Sudshare (수드쉐어)

원본 링크 : https://www.consumerstartups.com/p/sudshare 


10,000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컨슈머 스타트업’ 뉴스레터에서 발행된 글

2018년에 설립된 Sudshare는 ‘세탁용 우버’입니다. 세탁 시장에 접근한 그들의 방식이 대단히 흥미로워 구독자분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이번 글의 주제로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유저들이 우리의 제품을 통해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그들의 기여로 인해 우리의 제품은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이 글을 읽고 유저들과 함께 수익을 쉐어할 방법을 고민해 보세요.


✅ 프로덕트랩에서 원본 글을 요약하고 보완한 글

탄생. 10대 아들이 직접 만든 제품

– Mort Fertel은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에서 학위를 받은 후 1995년에 광고 업계에서 첫 사업을 시작하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커플들의 결혼 생활을 돕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속해서 새로운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 그에게는 일곱 명의 대가족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빨래가 엄청 많았습니다! 그의 아내 Ari는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엄마나 할머니가 그랬던 것처럼 여전히 빨래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이로 인해 그들의 10대 아들인 Nachshon은 세탁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을 몇 번만 탭 하면 옷을 세탁할 수 있는 세탁용 우버, Sudshare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 홈스쿨링 커리큘럼 과정으로 스스로 코딩을 배운 Nachshon은 2년 동안 제품을 개발하여 2018년 2월 볼티모어 지역에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Mort는 처음에 멘토로 참여했다가 나중에는 공동 창업자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다른 자녀들도 함께 합류해서 사업을 돕고 있습니다.

성장. 집에서 세탁만 하면 5,000달러

– 처음 10명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Sudshare는 Google Ads를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입소문을 통해 압도적으로 성장했습니다. Sudshare를 한 번 사용해 본 사람들은 빨래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서비스에 대한 극찬을 아까지 않았습니다.

– Sudshare는 캠핑카에 거주하는 가족부터 바쁜 비즈니스 여행객들까지 다양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탁에 사용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싶은 사람들, 혹은 집에서 쉽게 세탁기와 건조기를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 그들의 주요 고객입니다.

– Sudshare는 그들이 직접 세탁을 해서 배송하는 방식을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일을 하고 싶지만 집을 비우기는 어려운 전업주부들을 Sudster로 임명했습니다. 세탁기와 건조기가 있고 세탁물을 수거하고 배달할 수 있다면 누구나 Sudster가 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Sudster는 시간당 15-20달러 정도의 수입을 올리며 한 달에 최대 5,000달러의 수입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Sudshare는 출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재택근무를 통해 수익을 얻고자 하는 20만 명 이상의 Sudster를 확보했고 현재는 미국 내 500개 이상의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관리. Sudster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

– Sudshare는 고객들에게 보다 좋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Sudster들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액션을 진행했습니다.

– 첫째, 모범 사례들이 포함된 수많은 교육용 동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했습니다.

– 둘째, 단계별 포인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신규 Sudster는 한 번의 한 건의 주문만 수락할 수 있지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포인트를 쌓고 등급을 올린 Sudster는 하루에 더 많은 주문을 수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선불 결제와 같은 추가 혜택들을 제공했습니다. 

– 셋째, 동료들로부터 도움을 받고 모범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어 Sudster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조성했습니다. 이 커뮤니티에는 11,000명이 넘는 회원이 있으며 매월 1,000건 이상의 게시물이 올라옵니다.

개선. Sudshare의 성공 요인

– 빨래는 우리 모두가 처리해야 하는 일입니다. 미국 가정에서는 평균적으로 1년에 300~390개의 세탁물을 세탁하고 약 170달러를 지출합니다. 미국 세탁 및 드라이클리닝 시장은 2021년 기준 10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코인 세탁소 운영 및 소매 서비스가 그중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 시장에는 상당한 성장의 여지가 있으며, 차량 공유 시장이 달성한 것과 유사한 10배 더 나은 솔루션의 잠재력이 있습니다.

– ‘세탁용 우버’는 이전에도 시도된 적이 있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사례 중 하나는 워시오(Washio)로 가나안 파트너스, 애쉬튼 커쳐 등의 투자자로부터 약 1,600만 달러를 유치했습니다. 워시오는 외부 세탁소에 의존하고 운전기사를 고용해 세탁물을 픽업하고 배달했습니다. 하지만 운전기사와 마케팅에 드는 높은 비용으로 인해 결국 실패했습니다.

– 하지만 Sudshare는 다릅니다. 세탁소나 전문 업체를 이용하는 긱 워커(Sudster)를 고용해 세탁을 맡깁니다. 그들은 워시오와 같은 상업 시설에서 세탁을 하는 대신 집에서 세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덕분에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때 큰 마케팅 예산이나 세탁 회사와의 파트너십 없이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또한 드라이클리닝이 아닌 세탁에만 집중함으로써 Sudshare는 플랫폼과 Sudster 모두에게 더 나은 경험과 마진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3~5년 안에 저는 Sudshare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비자 브랜드가 되는 것을 상상합니다. 세탁실을 전용 수납공간으로 바꾸는 가정이 점점 더 많아지는 것이 우리가 이룬 성공의 모습일 것입니다. 오직 Sudster들만 가정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보유하고 있을 것입니다.

Sudshare founder, Mort Fertel


✅ 팀원들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어요.

– 세탁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udster라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낸 Sudshare의 접근 방식에서 결국 크리에이티브는 기존에 존재하는 것들을 새롭게 재조합하는 것이라는 걸 다시 한번 배울 수 있었어요. 우버의 개념을 세탁 시장에 맞춰 멋지게 적용했다고 생각해요.

– 그래서 저희 팀은 레퍼런스를 찾을 때 같은 업계가 아닌 다른 업계의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배달 서비스를 만들 때 배민이나 요기요가 아닌 토스나 넷플릭스를 참고해 보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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