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믿을 수 없는 결과는, 믿는 것에서 시작한다”

미쓰이스미토모은행(三井住友銀行) TV 광고(2020)
2023-08-07

근육에 익히는 것. 나는 실력을 그렇게 정의한다. 운동을 잘하는 것은 몸의 근육으로 익히는  일이다. 수백 수천번의 반복과 극복을 통해 내 근육 하나하나에 동작을 새기는 것이다. 김연아의 숨이 멎을 듯한 트리플 악셀, 손흥민의 파괴적인 드리블은 모두 근육에 새겨진 연습의 흔적에서 가능한 것이었다.

운동뿐이 아니다. 예술도 근육으로 익히는 것에서 시작한다. 똑바르게 획을 긋는 것을 팔의 근육이 받아들이는 것이 미술의 첫걸음이 된다. 몇 백번을 건반을 누르면서 피아노의 연주에 힘과 속도가 붙기 시작한다.

근육에 익히면 생각의 단계를 뛰어넘게 된다. 생각하지 않아도 몸이 저절로 반응한다. 그때부터 진짜 실력을 보여줄 수 있다. “상대방이 오른쪽으로 움직여 막으니 나는 왼쪽으로…” 같은 생각을 하지 않는 수준을 넘어선 뒤에야 실전에서 상대방과 맞설 수 있게 된다. “지금 ‘도’를 눌렀으니 다음에 ‘라’를 누른 뒤…” 같은 생각이 필요 없는 경지를 한참 지난 후에야 건반에 감정과 혼을 담은 예술이 표현되게 된다.

공부하기, 글쓰기, 아이디어 발상 같은 활동도 결국은 마음과 두뇌의 근육에 익혀진 것이 발현되는 것이다. 그렇게 차곡차곡 쌓인 실력이 어느 날 폭발하면 놀라운 성과가 된다. 은반 위를 날아 전 세계를 매혹시키거나, 열세를 딛고 월드컵 16강에 진출한다거나, 연속된 음들로 공간을 채워 수많은 관객을 감동시키는 일이 생긴다. 예상을 넘는 성적, 읽는 이를 압도하는 문장, 보는 이를 사로잡는 영화가 탄생하는 것이다.

그 믿을 수 없는 성과들은, 근육에 차곡차곡 쌓아 온 믿을 수 있는 과정에서 시작된다. 꾸준하게 만들어 온 실력이 결과를 낼 것이라는 믿음에서 시작된다.  그렇게 준비해 온 자신을 믿는 것에서 시작된다. 동경올림픽을 앞두고 방영된 미쓰이스미토모 은행의 광고는 바로 이 지점을 보여준다. 광고영상에는 조용히 시작하는 음악과 함께 긴장한 운동선수들의 표정이 스쳐 지나간다. 음악이 점점 고조됨에 따라 선수들도 스스로 용기를 불어넣으며 의지를 다진다.

결정적인 출발 순간. 음악이 멈추고 보는 이들의 숨도 멎는다. 그리고 검은 화면에 두줄의 카피가 꽂힌다.

信じられないことは、
信じることから生まれる。

믿을 수 없는 결과는
믿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터져 나오는 함성!

음악, 영상, 편집감 어느 하나도 빠질 것 없다.  감각적으로 잘 만들어진 영상이다.  그러면서도, 놀라운 결과를 묵묵히 만드는 꾸준함의 힘을 멋진 카피로 표현해 냈다.


믿을 수 없는 결과를 우리는 가끔 ‘기적’이라고 부른다. 사전에 기적은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기이한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일이 지극히 상식적인 과정에서 만들어진다는 것, 이 광고가 다시 한번 일깨워줬다. 나에게, 당신에게 어떤 믿을 수 없는 기적이 앞으로 일어날까. 그리고 어떤 믿을 수 있는 과정이 지금 진행 중일까.

정규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gounsun

조회수
1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콜 필살기를 경험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여러분의 조언을 기다리고 있어요!
직장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왜 ‘무신사’는 고객을 연결하고,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까?2. 왜 ‘무신사’는...
마케팅전략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제한적인 예산으로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마케팅예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미지의 구성요소 최소화하기
디자인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마 춘추전국시대, 그런데 이미 20년 전 열풍이 재현된 것.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에게 마케팅 트렌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 같은 존재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마케팅조언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조언 직장인
아티클
팝업스토어 성지 성수동
팝업스토어
아티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달리3(DALL-E) 같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아티클
1. 유튜브, 드디어 이용자수 1위 등극하다!  유튜브가 처음으로 카톡을 밀어내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어요. 모바일 빅데이터...
콘텐츠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오늘의 생각식당
OTT 문화콘텐츠 트렌드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규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