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가 영업손실을 한 번에 200억이나 줄인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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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 상반기 영업손실 대폭 줄였다!

적자에 시달리던 컬리가 상반기 영업손실을 35.5%나 줄였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컬리는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47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91억 원)에 비해 31.6% 줄었다고 25일 공시했어요. 2분기 매출은 5천79억 원으로 1.4% 감소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매출이 1조 175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0% 줄었고, 영업손실은 1천206억 원에서 778억 원으로 35.5% 개선되었습니다. 매출이 소폭 감소하긴 했지만 수익성 개선의 수치가 더 커 보입니다.

실적 개선 비결

판관비 감소

컬리는 상반기 판매관리비를 지난해보다 252억 원이나 줄였습니다. 마케팅비와 고정비 지출을 최소화한 결과로 보입니다.

❚ 뷰티컬리 효과

또한, 뷰티 전문몰 ‘뷰티컬리‘가 역할을 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뷰티컬리의 평균 판매가는 마켓컬리보다 3배가량 높은데요, 높은 객단가의 화장품 매출이 수익 개선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덕에, 고객의 한 회 평균 구매가격도 올 상반기 처음으로 6만 원 선을 넘어섰고 올 상반기 컬리 직매입 상품의 평균 판매가격(ASP)도 지난해 동기 대비 약 31% 증가했다고 합니다.

뷰티컬리는 9개월간 누적 구매자 수 300만 명, 주문 건수 400만 건을 돌파하는 등 지속해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컬리는 지난해 11월 뷰티 플랫폼 ‘뷰티컬리’를 출범해 뷰티카테고리(화장품 사업)를 확장하고 있어요. 설화수, 라 메르, 시슬리 등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고급 화장품을 입점시켰고, 올 초엔 세계 최대 뷰티 기업 로레알코리아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품군을 늘리고 있습니다.

뷰티가 돈이 되는 게 맞네요. 유통업체들이 뷰티에 집중하는 데에 이유가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요즘 컬리는 돌아선 투자자들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많은 시도를 하고 있어요. 1,900원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컬리멤버스를 오픈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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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팜이라는 게임 서비스를 출시해 앱 내 재미요소를 가미했어요. 가상의 테라스에 있는 화분에 토마토, 아보카도, 오이 등의 작물을 키우고 다 키운 작물은 직접 받거나 다른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게임은 최근 ‘앱테크’ 열풍과 맞물리며 출시 일주일 만에 20만 명의 이용자가 몰리기도 했습니다. 뷰티컬리는 지속 확장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어요. 이를 통해 뚜렷한 강자 없는 이커머스 럭셔리 뷰티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려고 할 것 같아요. 컬리페이 역시 4월 출시 이후 3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수가 1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이런 다양한 시도를 통해 컬리는 눈에 보이는 실적 개선을 통해 실망한 투자자들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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