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이런 기억이 있습니다. 은행에 가서 체크카드를 만들었어요. 그런데 자연스럽게 “그냥” 가져다 주시더라고요. 딱히 디자인은 맘에 안 들었는데, 별다른 상품이 있는 것 같지는 않아서 더 언급하진 않았습니다. 뭔가 아쉬웠지만 말이죠.
그런데, 이제 이런 상황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번 KB국민카드 사례만 봐도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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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핑크퐁컴퍼니는 KB국민카드와 손잡고, MZ세대를 겨냥한 씰룩(SEALOOK)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카드 2종을 출시했습니다. 씰룩은 지구 끝에서 만난 물범들의 이야기를 담은 국내 최초의 과몰입 3D 관찰 애니메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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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의 핵심 체크카드 중 하나인 “노리” 도 씰룩 에디션으로 들어가 있고요, 리브 넥스트와 결합해 청소년 전용 상품도 있습니다. 양사는 한정판 카드 출시를 기념해 씰룩 콜라보레이션 콘텐츠 시리즈도 선보였습니다. 해당 시리즈는 총 3편으로 구성되었는데요, 각양각색의 씰룩 물범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노리2 체크카드 Play 씰룩 에디션’의 다양한 혜택을 소개합니다.
사실 매우 새로운 사례는 아닙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과거보다 이런 사례가 매우 많아지고 있다는 걸 생각해 봐야 합니다. 굳이 따로 더 언급하지 않아도 카드사는 다양한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와 콜라보 카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분명 주력 상품은 따로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카드 상품을 출시하고 있는 것이죠.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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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새로운 경험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겁니다. 솔직히 카드로 새로운 경험을 준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카드라는 상품 자체가 너무 익숙하고, 너무 익숙하다보니 새롭게 느끼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제라는 개념이 없이 살아갈 순 없겠지만, 그렇기 때문에 숨 쉬듯 자연스러워 새로운 경험이 어려운 것이죠.
하지만 각종 PLCC나 콜라보레이션 카드들은 플레이트 부터 새롭기 때문에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험이 충분히 좋다면, SNS에 인증 등 바이럴 활동을 기대해볼 수도 있겠죠. 이런 부분들을 노리고 카드사들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우리는 팝업스토어 등을 통해 이미 경험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실행은 참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온/오프라인을 동원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도 새로운 요소를 더해 의미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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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른 한가지는 바로 팬슈머입니다. 특정 콘텐츠, 상품, 브랜드 등에 열광하는 팬을 말하죠. 보통 팬슈머들은 디깅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 을 위해 소비를 집중시키는 것이죠. 그래서 캐릭터를 활용한 콜라보레이션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팬슈머만 노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팬슈머와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가는 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소비의 “근본” 을 담당해줄 수 있는 열정적 소비자이기 때문이죠. 방금 말씀드린대로 무조건 팬슈머를 노리는 건 답이 아니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해볼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카드의 변화는 새로운 트렌드를 상징합니다. 이 트렌드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KB국민카드, 신한카드, LG유플러스, 세븐일레븐
글/노준영 noh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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