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버추얼 아이돌 인기의 진짜 이유

#166 | 10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10-11

🏪2023년 10월 10일 화요일


#166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66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이세계 아이돌”이 지난 달 공개한 신곡 “Kidding”,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큰 영향력 행사 중

✔️ 카카오 엔터와 넷마블, SM 엔터 등 대형 엔터 기획사들도 주목하는 버추얼 아이돌 기술과 산업

✔️ 서브컬쳐와 ‘가상’ 개념에 익숙한 MZ세대 + 팬들과의 인간미 넘치는 양방향 소통 + 버추얼 휴먼 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


🎶키링~ 키링~ 버추얼 아이돌이 뜬다

구독자님! 유튜브 쇼츠를 넘기다가 이런 영상 본 적 있으신가요?

유튜브 ‘땡깡DanceKang’

영상을 못 보셨더라도 음악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바로 버추얼 아이돌 “이세계 아이돌(이하 이세돌)”의 “Kidding”이라는 곡인데요.

💡 “버추얼 아이돌(Virtual Idol)”이란?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는 아이돌’을 뜻한다. 2D 애니메이션이나 웹툰, 혹은 실제 사람과 유사한 형태를 띈다. 가상 캐릭터 뒤에는 일명 ‘본체’라고 불리는 실제 사람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본체’ 없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버추얼 아이돌도 있다.

이세돌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의 스트리머 ‘우왁굳’이 기획한 6인조 버추얼 걸그룹으로, 지난 9월 이들이 출연했던 “이세계 페스티벌”의 티겟 1만 장은 8분 만에 완판되기도 했어요.

(출처=유튜브 ‘왁타버스 WAKTAVERSE’)

해당 공연은 전국 7개 CGV 상영관에서도 생중계 되었는데, 전석 매진된 바 있습니다.

🧚🏼‍♂️버추얼 아이돌, “이세돌”의 탄생

(출처=네이버 카페 ‘왁물원’)

버추얼 스트리머이자 버추얼 아이돌인 이세돌은 지난 2021년, 약 1달 반 동안 진행된 생방송 오디션을 통해 선발, 구성되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실시간 채팅과 도네이션 등 시청자 참여가 작용하면서 결과적으로 큰 흥행으로 이어졌죠.

이세돌 6명의 멤버 뒤에는 ‘본체’ 즉 실제 사람이 존재하는데요. 모두 한국 스트리머 평균 시청자 순위 30위 안에 드는 최상위권 스트리머들입니다. 멤버들은 트위치에서의 개인 라이브 방송과 더불어 음반 발매, 팬미팅, 쇼케이스 등 아이돌로서의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어요.

유튜브 ‘왁타버스 WAKTAVERSE’

한편 지난 달 18일 공개된 디지털 싱글 3집 ‘KIDDING’은 공개 6시간 만에 멜론 톱 100 차트 9위를 달성한 바 있어요.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도 올랐고, 빌보드 코리아와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죠. 공식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10월 10일 기준 약 846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대형 엔터 기획사도 주목하는 버추얼 아이돌

대형 엔터 기획사를 비롯하여 관련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버추얼 아이돌 그룹을 기획 중입니다.

🟪 메이브: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X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넷마블 계열사)

올해 초 데뷔한 ‘메이브’는 기술과 자본, 엔터 산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4인조 버추얼 걸그룹입니다. 3D로 제작되어 실사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죠. 특히, 기존 신인 아이돌 육성과 비슷한 과정으로 기획되어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어요.

(출처=’메이브’ 공식 트위터)

데뷔곡 ‘Pandora’ 뮤직비디오는 공개 8개월 정도가 지난 현재, 조회수 2,600만 회를 넘어섰습니다. 이미 지상파 음악 방송에도 출연한 바 있죠. 뉴욕타임즈 등 외신 매체로부터 ‘메타버스와 K팝 결합의 선진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 플레이브: 블래스트

(출처=나무위키)

올해 3월 데뷔한 ‘플레이브’는 게임엔진 스타트업 ‘블래스트’가 제작한 5인조 버추얼 보이그룹입니다. 지난 8월 공개된 첫 미니앨범은 첫 주 판매량 20만장을 돌파 했는데, 이는 웬만한 신인 아이돌을 능가하는 수치예요. 멜론 명예의 전당에도 이름을 올렸으며 멜론 차트 TOP100에 72위로 차트인하기도 했죠.

‘플레이브’는 가상 캐릭터 뒤에 있는 ‘본체’ 즉, 실제 사람이 라이브로 움직이면 캐릭터에도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후가공 없이도 라이브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버추얼 아이돌, 매력과 인기의 진짜 이유

버추얼 아이돌 산업의 흥행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서브컬처’를 소비했던 MZ세대의 영향력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아프리카TV, 트위치 등) 문화에도 익숙했기 때문에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버추얼’의 개념에 거부감이 없는 편이었죠.

‘귀멸의 칼날’ 포스터(출처=티빙)

뿐만 아니라 국내 버추얼 아이돌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직전에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문화가 확산되었기 때문에 큰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었어요. 특히 ‘이세돌’ 오디션이 진행됐던 2021년에는 일본 애니메이션 시리즈 ‘귀멸의 칼날’이 큰 인기를 끌기도 했죠.

앞서 언급된 사회문화적 배경 뿐만 아니라 버추얼 아이돌의 독특한 매력 포인트도 인기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세돌’과 ‘플레이브’는 가상 캐릭터 뒤에서 말하고 움직이는 ‘본체’의 행동이 모션 캡처, 트래킹 기술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팬들과의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요.

오류가 난 ‘플레이브’: 간혹 팔이나 다리가 꺾여보이는 등의 오류도 발생한다.(출처=유튜브 ‘긴누’)

‘플레이브’의 경우, 실시간 소통 과정에서 간혹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마다 멤버들은 당황하기보다 자연스럽게 대처하곤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팬들과도 직접 공유되기 때문에 또 하나의 매력 포인트로 작용될 수 있는 것이죠.

다른 한편, 류정혜 메타버스 엔터테인먼트 부사장은 “가상 아이돌은 7년마다 재계약으로 맘 졸일 필요도 없고, 떴다고 해서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는다는 게 큰 장점”이라며, 또 다른 관점에서 버추얼 아이돌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 했어요.

이렇듯 확실한 메리트를 기반으로 비단 아티스트 활동 뿐만 아니라 영상 매체, 광고 등에서도 맹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이머전리서치는 “2020년 14조원 규모였던 가상 인간 시장이 2030년에는 700조원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죠.

이제 막 떠오르기 시작한 ‘버추얼 아이돌’, 향후 엔터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 포인트가 될 수 있을까요?

이주의 신상품 #166

이주의 신상품: 📈국내 OTT 🎭AI-할리우드 📚노벨문학상 👨🏼‍⚖️’인앱결제’ 위법 🎥부산국제영화제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무빙’으로 약진 중인 디즈니+ & ‘국내 1위’ 굳히기 돌입한 쿠팡플레이

  • 디즈니+ 오리지널 ‘무빙’, OTT 종합 화제성 1위를 차지하고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에서 디즈니+ 최다 시청 시간 기록
  • 지난 달 웨이브를 넘볼 정도로 급증한 디즈니+의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 쿠팡플레이의 MAU는 티빙을 제치며 2달 연속 국내 OTT 1위 기록

🎭AI 딥페이크 활개로 장기화 조짐이 보이는 할리우드 ‘셧다운’

  • 유명 할리우드 배우 ‘톰 행크스’의 딥페이크 영상이 동의 없이 치과 보험 광고에 사용되었다는 사실 확산
  • 할리우드 배우 및 방송인 노동조합(약 16만 명)은 임금 인상 및 AI 사용으로부터 보호를 요구하며 지난 7월부터 파업 진행 중
  • 파업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50억 달러로 추산됨에 따라 미국 및 유럽 등에서 AI 관련 국제 규제 마련 중

📚인간 본질에 대한 이야기로 노벨문학상 수상한 노르웨이 작가

  • 스웨덴 한림원은 ‘욘 포세’의 작품에 대해 “혁신적인 희곡과 산문이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것들을 표현했다”고 평가
  • 군더더기를 배제한 채, 일상의 생존 투쟁에서 체념하고 절망하는 인간의 비극을 그려온 ‘욘 포세’
  • “제 글에는 (중략) 일종의 화해 같은 것이 있다고 느낍니다. 또는 가톨릭이나 기독교 용어를 사용하자면 평화라고 할 수 있죠.” – 욘 포세

👨🏼‍⚖️방통위, 구글·애플 ‘인앱결제 강제’ 위법 판단

  • “매출의 최고 30%를 수수료로 내는 인앱결제” 외에는 선택지가 없었던 국내 콘텐츠 업계
  •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해 8월부터 구글과 애플을 상대로 실시한 “인앱결제 강제 등 부당행위에 대한 사실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정조치안 통보 및 최고 680억 원 규모의 과징금 부과 추진 예정

🎥’무빙’이 휩쓴 아시아콘텐츠 어워즈, 글로벌 OTT 어워즈

  • 지난 8일 해운대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진행된 아시아콘텐츠어워즈 & 글로벌OTT어워즈 시상식
  • 기존에는 한국과 아시아 전역의 우수한 TV, OTT, 온라인 콘텐츠를 대상으로 했다면, 올해는 글로벌 콘텐츠로 그 범주를 확대
  • 베스트 크리에이티브상, 주연배우상, 작가상, 베스트 VFX상, 신인상 등 총 6개의 상을 휩쓴 디즈니+의 ‘무빙’

MD 추천 #166

MD의 추천: 새로운 느낌의 🎶키링~ 이네요?!

유튜브 ‘헤일리 Hyeily’

요즘 업로드 되는 유튜브 쇼츠 댄스 챌린지는 크게 스우파2의 ‘스모크 챌린지’와 이세돌의 ‘키딩’ 챌린지로 나뉘는 것 같은데요. 수많은 쇼츠들 중 눈에 띄는 영상을 발견해 가져와보았습니다.

바로 찐 안무가들의 안무 1차 시안 영상이에요. 이세돌 버전과 비교하며 보는 재미가 있답니다! 함께 보시죠:)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2,419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스타페이스: 여드름 패치로 뷰티 세상을 뒤집다
MZ세대 문화콘텐츠 브랜딩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리얼 트렌드란 무엇일까? 특정 세대만 열광하는 유행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랜 시간 모든 세대가 좋아하는 불변의...
MZ세대 PR 공간마케팅 글쓰기
북클럽
불황에 공부하고 호황에 버는 반복의 법칙
문화콘텐츠
아티클
기록방식은 공간성격과  콘텐츠방향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사전조사 과정에서 방문할 브랜드 공간의 콘텐츠나 기록 방식을 결정해야...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205 | 7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저의 모닝 루틴 중 하나가 웹툰 보는 건데 오랫동안 아침의 친구처럼 여겨졌던 네이버 웹툰이 상장...
문화콘텐츠
아티클
민희진이 말한 브랜딩이란 무엇이었을까?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브랜딩
아티클
문화콘텐츠 미디어 미디어트렌드 브랜딩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