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올드함’을 벗어나고 싶은 카카오, 네이버🤔

#167 | 10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3-10-17

🏪2023년 10월 17일 화요일


#167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67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카카오, 최근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비슷한 ‘펑’ & 당근과 비슷한 ‘동네소식’ 출시

✔️ 네이버는 숏폼을 모아보는 ‘클립’ 자리 잡기에 주력

✔️ 최근 MZ는 숏폼을 가장 선호, 국내 시장에선 해외 숏폼 플랫폼의 인기가 압도적


이게 카카오톡이야, 인스타그램이야?

최근 카카오톡 친구탭에 새로 생긴 ‘펑’ 기능을 아시나요?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처럼 동영상이나 사진을 업로드하고 24시간 후 사라지는 서비스인데요, 조회한 친구들을 확인하고, 공감 리액션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톡 펑 기능 (출처 = 카카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발표한 ‘Z세대의 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 활용법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피드(게시물)보다 스토리를 올리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Z세대들에게는 스토리가 일상을 공유하는 가장 큰 소통창구인 셈이죠.

카카오는 당근을 향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의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발표한 올해 상반기 국내 앱 이용자 수 순위에서 카톡이 1위에 올랐지만 유튜브(2위)가 네이버를 누르고 턱밑까지 따라오며 카카오톡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이에 최근 카카오는 지난달 애널리스트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향후 카톡 개편 방향을 공유했습니다.

(출처 = 카카오맵 공식 블로그)

먼저 지역 생활 정보를 전달하는 로컬 기반 ‘동네소식’을 론칭합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지난 8월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매장을 중심으로 혜택과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로컬 서비스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최근 주춤하는 톡비즈 매출을 의식하여 중소형 광고주라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도 카카오도, ‘숏폼’ 전쟁!🗡️

최근 네이버에 들어가면 뭔가 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숏폼을 모아보는 서비스 ‘클립’ 때문인데요, 이르면 이번 달 숏폼 기능 강화에 초점을 맞춘 앱 개편 작업을 마무리하고, 11월 정식 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네이버 숏폼 콘텐츠는 블로그 모먼트, 실시간 스트리핑 서비스 나우(Now.) 등에 흩어져 있었는데 ‘클립’ 하나로 모아 이용자 접근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숏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클립에서 활동할 크리에이터(창작자) 육성에도 나섰는데요, 올 8월부터 12월까지 매달 8개 이상의 세로형 숏폼 영상을 만드는 조건으로 다달이 15만원의 활동비를 창작자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창작자에게 최대 3000만원을 수상하는 등 총 10억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죠. 

왜 자꾸 변하는건데?!🤨

카카오의 ‘펑’, 네이버의 ‘클립’. 이미 국민 메신저와 포털 사이트인 둘은 왜 자꾸 변하려 하는 것일까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이하 와이즈앱)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8월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넷플릭스·웨이브·티빙·왓챠·쿠팡플레이 등 OTT 플랫폼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 9시간 14분 대비 5배 이상 많은 것으로 파악됐죠.

(출처 = 메조미디어)

또한 국내 숏폼 시장은 해외 플랫폼 이용 비중이 높은데요, 메조미디어가 지난 7월 전국 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보고서인 ‘2023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따르면 숏폼 플랫폼 이용 비중은 유튜브 쇼츠(76%‧이하 복수응답 기준)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49%), 틱톡(18%)이 그 뒤를 이었죠.

‘국민 앱’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선 MZ를 사로잡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이러한 변화로 MZ를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이주의 신상품 #167

이주의 신상품: 🎮블리자드인수 🏬데이터센터 🤝CJENM 💸제페토젬 🤖챗GPT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미국 기술 산업 인수합병 역사상 최대 규모… MS, 블리자드 인수

  • 지난해 1월 인수를 발표한지 1년 9개월 만에 MS의 블리자드 인수 완료
  • MS가 밝힌 인수가는 687억달러로 이번 거래는 MS 48년 역사상으로도 가장 큰 규모
  • MS의 블리자드 인수는 미국과 영국 규제당국 반대로 난항을 겪어왔으나, MS가 15년간 블리자드 게임 판권을 경쟁사인 프랑스 유비소프트에 매각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인수 수정안을 내놓자 인수 승인

📱요즘 대세는 쉬운 게임! 대기업도 방치형 게임 만든다

  • 국내 주류 장르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대신 가벼운 게임성으로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게임 속속 출시 중
  • 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 엔씨소프트 ‘퍼즈업 아미토이’, 컴투스 ‘미니게임천국’이 그 예시

🏬서버들의 호텔, 데이터센터! 네카오의 데이터센터를 알아보자

  • 카카오의 첫번째 데이터센터가 베일을 벗어, 서버용 컴퓨터 12만 대를 보관할 수 있는 이 데이터센터는 안정화 작업을 거쳐 내년 1분기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
  • 카카오는화재·지진·홍수 등 자연 재해와 재난에 대비한 재난설계를 적용했다고 강조
  • 네이버는 자사의 글로벌 기술력을 각 춘천 데이터센터와 올해 하반기 공개 예정인 ‘각 세종’ 데이터센터에서 구현할 계획

🤝나영석 빠진 CJ ENM이 또 다시 기댈 건 나영석 뿐

  • 히트작 부재로 충격적인 적자 사태에 빠진 엔터테인먼트 명가 CJENM이 결국 나영석표 예능을 앞세워, 분위기 반전에는 성공했다는 평을 받아
  • 나 PD는 CJENM가 적자에 빠지자 퇴사, 제작사 ‘에그이즈커밍’으로 자리를 옮겨, CJ ENM이 투자하는 방식으로 나영석 PD와 콘텐츠 동맹을 이어가
  • 지난 13일 처음 방송된 나영석 PD의 CJENM 새 예능 ‘콩콩팥팥’의 시청률이 최고 4%대, 평균 3.2%를 기록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 유료 재화 젬, 오프라인 구매 시작

  •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23일부터 젬을 충전할 수 있는 선불형 선물 카드를 오프라인에서 출시한다고 밝혀
  • 기프트 카드는 140젬과 한정판 아이템으로 교환되며, 제페토 쿠폰 등록 페이지를 통해 젬으로 전환 가능

🤖챗GPT, 오픈 1년만에 세계에서 24번째로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에 올라

  •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을 일으킨 오픈AI의 챗GPT가 세계에서 24번째로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에 올랐다는 세계 최대 벤처캐피털(VC)의 분석이 나와
  • 챗GPT는 앤드리슨 호로위츠가 트래픽 데이터를 토대로 조사한 상위 50개 생성 AI 업체들 가운데 1위를 차지

MD 추천 #167

MD의 추천: 미디어아트에 다가서다

🔗클릭 시 예매페이지 이동 

영국 런던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대규모 미디어 전시 <럭스: 현대미술의 새로운 물결 (LUX: New Wave of Contemporary Art)>의 두번째 전시 <럭스: 시적해상도 LUX: Poetic Resolution>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뮤지엄에서 전시됩니다. 멀게만 느껴졌던 미디어아트, 이번 기회로 다가서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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