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팁 ep.3] 보도자료 작성 전 주의사항 알아보자!

149
0

회사의 다양한 활동을 홍보하고 싶을 때 다들 어떤 매체를 이용하시나요? 홍보 방법은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죠. 그런데 은근히 아직도 계속 보도자료가 효율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에디터 S가 움직였습니다. 보도자는 왜 효율이 높은지, 보도자료를 제작하기 전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모. 조. 리.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

1. 보도자료는 왜 효율이 높을까?

온라인 보도자료를 게시하면 웹사이트 트래픽이 평균적으로 50% 상승한대요. 또, 보도자료가 뉴스 매체에서 다뤄질 때 다양한 정보 SNS 채널에 공유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해요! 스타트업의 경우, 벤처캐피털이나 엔젤투자자가 관심을 둘 수 있게끔 유도할 수 있고요. 조직문화를 어필하면서 잠재 입사자로 하여금 채용 브랜딩의 효과를 낼 수도 있어요 ! 하지만 보도자료를 내기에는 생각보다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아요. 언론사별로 파워가 다르기 때문에 단순히 보도자료 배포만 한다고 좋은 성과를 얻기는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보도자료 작성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알려드릴게요.

2. 언론사 티어를 고려하자.

지금 막 보도자료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면, 언론사 티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을 경우가 높을 텐데요. 언론사 티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중요한 건 언론사 파워를 고려하며 배포해야 한다는 거예요. 고티어의 언론사는 높은 신뢰성과 다양한 독자층을 가지고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SEO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하게 해주거든요.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산업 분야의 키워드를 잘 잡아 고티어의 언론사에 발행하면 높은 효율을 얻어낼 수 있다는 거죠! 언론사의 티어를 높이는 것은 한 번의 시도로는 어려운 일이니, 일단은 뉴스럴과 스티비를 활용해 언론 보도를 발행하고 미디어킷/프레스킷(Presskit)을 만들어 첨부하면 좋을 거예요! 자, 그럼 미디어킷은 어떻게 만들까요?

보도자료, 뉴스, NEWS

3. 미디어킷/프레스킷(Presskit)을 만들기

먼저, 미디어킷 혹은 프레스킷(Presskit)이 무엇인지부터 이해해야 해요. 미디어킷이란 회사, 제품, 서비스, 이벤트 등의 홍보를 위해 다른 이해관계자(기자)에게 제공하는 정보 패키지라고 생각하면 돼요. 보통 PDF 파일이나 웹사이트로 제작하지만 정해진 양식은 없으니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어요. 회사 개요, 제품 및 서비스 정보, 최신 PR 정보, 미디어 담당자 연락처, 회사 성과 및 통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면 된답니다! 단, 미디어킷을 만들 땐 전문적인 디자인에 신경 쓰는 게 좋아요. 기자분들은 하루에도 몇백 건의 보도 메일을 받아보고 미디어킷을 확인하실 거예요. 눈에 확 사로잡는 미디어킷이야말로 보도자료에 가장 필요한 요소일 수 있어요 !

4. 기자 관계 형성하기

결국 언론사 티어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절대 놓치면 안 되는 것이 있어요! 바로, 한두 번 고티어 언론사 발행에 만족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대형 언론사에서 뉴스를 발행해 준다고 한들 정확한 수치로 그 파워를 책정하기는 어려운데요, 즉 ‘뉴스 가치’를 판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치 판단을 위해 꾸준히 고티어 언론사에 보도자료가 발행돼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기자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거죠. 좋은 기자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분야를 다루는 기자분 메일을 리스트업 해두고, 그분들이 최근 발행한 기사들을 분석한 뒤 기사를 작성하는 게 좋아요. 또한 스티비를 활용해 기자님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며, 범용적인 이메일이 아님을 강조해 보는 것도 중요하죠. 만약, 어떤 매체든 기사가 발행되었다면 감사 메일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다는 사실 ! 기자 관계가 잘 형성되면 보도자료 초안에 대한 피드백도 받곤 하니 꼭! 기자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 주세요 🙂

오늘은 보도자료의 중요성과 보도자료 작성 전 알아야 할 준비 사항을 알아봤어요. 다음 주 이 시간에는 보도자료 작성 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오늘도 열심히 달리는 러너분들 힘찬 하루 보내세요 !

최서영 마케터
글쓴이

최서영 마케터

길을 따라 꾸준히!

답글 남기기

초록-e1687414688976-150x150

최서영 마케터

마케터

다른 아티클 보기

[실무 팁 ep. 5] 회사PR 보도자료 기사 작성 법

[북 인사이트 ep.6] '나만의 관점'을 만드는 레퍼런스 활용 법 4가지

[실무 팁 ep.4] 전략적인 보도자료로 PR 성과 높이기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