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주니어되는 법(1)

내가 쉽다고 상대방도 당연히 쉬울 거라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2023-11-07

들어보셨나요? “항공기 연결 관계”

“항공기 연결 관계로 운항이 지연되어..” 며칠 전 공항에서 들었던 안내 방송 멘트였습니다. ‘항공기 연결 관계’라는 말을 항공사 관계자가 아닌 일반인이 과연 몇 명이나 이해할 수 있을까요? 여행의 설렘을 가득 품은 여행객들에게 항공편이 지연됐다는 사실은 당황스러운 소식일 텐데 그 이유조차 명확하게 이해할 수 없으니 얼마나 답답할지 항공사 관계자들은 알기나 할까요? 

혹시나 승객들이 저 말을 이해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면 큰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실제로 2018년 한국공항공사의 항공 통계에 따르면 ‘항공기 연결로 인한 지연’이 항공기의 출발 지연 원인 중 1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항공기 연결이 뭔데요? (출처: https://www.yna.co.kr/view/AKR20200827188500056)

하물며, 작은 실수와 오해도 업무상에서 큰 문제로 돌아올 수 있는 직장 내에서는 더욱더 상호 간에 동일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단어, 문장은 무엇인지 한 번만 고민해 보면 분명 지금 당신이 방금 쓴 언어보다 더 나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쓰는 말은, 결국 나를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런 말을 듣고 ‘언제까지 내가 손해 보고 상대방에게 맞춰줘야 해?’라는 반감을 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는 것은 결국 나를 위한 것입니다. 이유야 어찌 됐든 상대방이 내 말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않으면, 나중에 또 설명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더 안 좋게는 완전히 내 말을 잘못 이해해서 전혀 의도하지 않은 다른 방향으로 일이 흘러갈 수 있으니 결국 나도 발생할 손해에서 입는 피해를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건 결국 나에게 좋은 일인 이유입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바로 눈앞에 보이는 몇 초, 몇 분을 아끼겠다고 대충 얼버무리거나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자, 결론입니다. 그럼, 어떤 언어가 상대방의 입장에서 쓰는 언어일까요?

주어와 목적어를 명확하게 말하고, 전문 용어 대신 쉬운 단어를 사용하거나, 예시를 들어주세요. 혹은, 더 풍부하고 자세한 설명을 들어주면 우리 모두 행복한 업무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거예요. 

모베러주니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betterjunior

조회수
12,163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팀장이 관찰한 아홉 가지 특징
자기계발 커리어
아티클
레쥬메 나우 (resume now)라는 미국의 취업 사이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렇게 시작하니까 마치 신문 기사 작성하는...
자기계발 커리어 커뮤니티
아티클
거창한 이유나 의미가 없어도 성장할 수 있는 이유
아티클
‘롱블랙(Long Black)을 아시나요?’ 여기서 말하는 롱블랙은 커피 메뉴 롱블랙이 아닌, 구독 서비스다. 콘셉트는 롱블랙 커피에...
아티클
VIP 대신 ‘VIB’, 프리미엄 유아용품 인기  강원도 내 199개의 초등학교에서는 신입생이 10명도 되지 않는 뉴스가...
미디어 커리어 커머스 트렌드
모베러주니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서비스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