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더 나은 주니어되는 법(2)

동료가 2번 물어보지 않도록 한 발짝 더 나아가자.

내일 회의하는 것 어떠세요?

자, 너가 이 질문을 동료, 상사한테 받았다고 생각해 보자. 뭐라고 대답할 거야? 내일 회의를 할 수 있거나, 다른 일정이 있어서 회의를 못하는 경우 2가지 모두를 생각하고 답변을 상상해 봐.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 좋아요.”라고 하거나 만약에 회의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죄송해요, 제가 내일은 일정이 가득 차서..”라고 하겠지?

두 가지 대답 모두 어떻게 생각해? 나는, 2가지 답변 모두 어딘가 부족하다고 생각해. 내가 저런 대답을 받았다고 생각하면, ‘그래서 어떻게 할 건데..’라는 아쉬움이 가득할 것 같거든.


cummunication cost를 줄이는 것이 핵심

‘cummunication cost’라고 들어봤어?

우리 직장인들은 얼마나 바쁜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도 기본적으로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커뮤니케이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지 고민하는 조직도 따로 있을 정도야. 알쏭달쏭 애매한 말들과 결론을 짓지 않는 떠보는 말들은 하는 건 썸을 탈 때만 해도 충분해. 적어도 업무에 관해서는 공동의 목표를 고려해 최소한의 질문과 대답을 주고받으려고 노력하고, 적극적인 태도와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

상대방의 마음을 궁금하게 하는 애매한 말은 썸 탈때만 해도 충분해..

자, 그럼 어떻게 하면 cummunication cost를 줄일 수 있는 소통을 할 수 있을까?

나의 팁은 “상대방이 2번 물어보지 않게” 소통한다고 다짐하고 대답하는 거야. 2번 물어보지 않는다는 말이 어렵다면, 상대방과 내가 커뮤니케이션을 끝난 상황을 상상해 보고, 그 상황은 어떤 것들이 만족하게 된 상황인지 상상하는 것도 팁이야.

상대방이 2번 물어보지 않게.

상대방과 내가 커뮤니케이션을 끝난 상황 상상해 보기.

바로 예시로 들어가 볼게.

“내일 회의하는 것 어떠세요?”라는 질문을 한 상대방이 나와 커뮤니케이션을 끝내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만족되어야 할까? 바로, 회의 일정 잡기를 완료해야겠지. 그럼, 이전 대화에서 회의 일정 잡기를 완료하려면 내가 어떤 말을 더했다면 cummunication cost를 줄일 수 있었을까?

“네, 좋아요.” 라는 대답 대신,

“네, 좋아요. 내일 오후 3시 어떠세요?”가,

“죄송해요, 제가 내일은 일정이 가득 차서..”라는 대답 대신,

“죄송해요, 제가 내일은 일정이 가득 차서.. 대신, 이번 주 금요일 오전 11시는 어떠세요?”

회의 일정 잡는 것을 완료하기 위해 내가 더 할 수 있는 좋은 대답이지 않을까?

그래서 상대방은 또 다른 일정을 2번이나 물어보지 않아도 되겠지. 앞으로, 어떤 질문을 받는다면 잠깐 멈추고 한 번 생각해 봐.

“어떻게 하면 상대방이 2번 안 물어보게 할 수 있을까?”

“상대방과 나의 커뮤니케이션이 끝난 상황은 어떤 것이 만족된 상황일까? 그럼 나는 어떤 정보를 더 줘야 할까?”


결론

상대방이 2번 물어보게 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주니어가 되는 방법이다.

모베러주니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gounsun

조회수
1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마케팅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비공개 임시저장글이 홈화면에 나오나요?
서베이
여러분의 조언을 기다리고 있어요!
직장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왜 ‘무신사’는 고객을 연결하고,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까?2. 왜 ‘무신사’는...
마케팅전략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제한적인 예산으로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마케팅예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미지의 구성요소 최소화하기
디자인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마 춘추전국시대, 그런데 이미 20년 전 열풍이 재현된 것.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에게 마케팅 트렌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 같은 존재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마케팅조언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조언 직장인
아티클
팝업스토어 성지 성수동
팝업스토어
아티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달리3(DALL-E) 같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아티클
1. 유튜브, 드디어 이용자수 1위 등극하다!  유튜브가 처음으로 카톡을 밀어내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어요. 모바일 빅데이터...
콘텐츠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오늘의 생각식당
OTT 문화콘텐츠 트렌드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베러주니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서비스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