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야, 가짜야? 눈을 의심하게 하는 FOOH 광고!

1091
0

안녕하세요, 위픽 러너 여러분! 이제 11월도 거의 지나면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연말 캠페인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그중 트레이너 L의 눈을 사로잡은 건 바로 해외 의류 브랜드 URBAN OUTFITTERS에서 진행한 캠페인! 바로 사진부터 보여드릴게요. 🤗

@Urban Outfitters

*영상으로 보려면 클릭! 👇👇

https://www.instagram.com/reel/CzPBTPxJATx/?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id=MzRlODBiNWFlZA==

“Gifts That Make Sense”라는 캠페인으로, 보자마자 엄청 킥하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진짜인가, 아닌가 궁금해하며 인스타그램 피드를 스크롤 하다 멈칫할만한 영상이에요. Z세대를 브랜드의 핵심 고객으로 삼는 Urban Outfitters는 이 연령대를 대상으로 확실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디지털에 친숙한 Z세대에게는 하루 종일 소셜 미디어에서 끝없는 시각적 콘텐츠가 제공되죠. 따라서 다른 콘텐츠와 차별화되는 포인트를 만들기 위해 Urban Outfitters는 CGI, 즉 컴퓨터 생성 이미지를 활용해 자사의 제품을 신선하게 선보이려고 했어요.

이를 위해 Urban Outfitters는 필라델피아에 거주하는 사진작가이자 디지털 아티스트인 Andre Rucker와 협업하여 CGI FOOH(가짜 옥외 광고)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Rucker는 브랜드의 주 매장인 Herald Square 빌딩 외관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시켜 이번 시즌의 새로운 아이템인 Metallic Puffer Throw Blanket으로 덮어 놓았죠. 결과적으로 이 영상은 회사의 공식 인스타그램과 TikTok 계정에 공유되어 24시간 이내에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해요.

FOOH가 생소하실 수도 있겠지만, 최근 광고업계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광고 중 하나입니다. 위에 보시는 영상과도 같이 명품 브랜드 자크뮈스(Jacquemus)와 구찌(Gucci)도 FOOH 캠페인을 제작했죠. 정교한 CG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옥외광고의 틀에서 완전히 벗어난 FOOH는 소비자의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을 수 있기에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크리에티브 한 시각적 효과로 소비자 스스로 바이럴을 만들게끔 할 수도 있고요.

@올리브영, 에스쁘아

그리고 현재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 브랜드들도 FOOH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에요. 국내 뷰티 브랜드 CNP에서는 새로 출시한 프로폴리스 립세린을 홍보하기 위해 제품의 특장점을 잘 살린 FOOH 광고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뷰티 브랜드인 에스쁘아에서도 새로 나온 쿠션을 홍보하기 위해 이와 같은 시도를 했고요. 아마 앞으로 점점 더 FOOH를 활용하는 광고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FOOH는 진짜가 아닌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지는 광고다 보니, 기존 옥외광고보다 시간과 공간적인 면에서 어떠한 제약이 없다는 게 장점이지만, 어쨌든 본질은 ‘페이크’이기에 브랜드 경험 자체에 대한 진정성이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어요. 브랜드와 고객 사이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어려워질 수 있다는 거죠. 여러분은 FOOH 광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승주
글쓴이

이승주

중요한건 꺾이지 않는 마음!

큐레이션된 정보를 전달드립니다.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 틱톡샵 마케터

부스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 브랜드 담당 UX라이터

펑타이그레이터차이나(피티코리아)

2025-07-31

합격보상금 100만원

[미디어커머스] 퍼포먼스 마케터

테라퓨젠바이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시니어 글로벌 뷰티 브랜드 마케터

부스터스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광고 운영 담당자

티오더

상시

합격보상금 100만원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부스터스

상시

출처: 원티드

답글 남기기

IMG_1684-1-768x768

이승주

마케터

다른 아티클 보기

🧐중국 MZ 세대 트렌드가 궁금해?

☃크리스마스 전 들리기 좋은 성수 팝업스토어!

그대들은 어떻게 트렌드력을 측정할 것인가

아직 구독 전이신가요?
구독하고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해보세요.

이름/회사명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