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는 마음이 급하다

배달시장도 잡으러 온 쿠팡
2023-12-05

배민과 쿠팡이츠 사이에 낀 요기요, 위기가 감지됩니다. 3위였던 쿠팡이츠가 무섭게 치고 올라오기 때문이죠, 더 위험한 건 배달앱 시장의 전체 이용자수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지디넷

❚ 쿠팡이츠 이용자수 증가!

쿠팡이츠의 이용자수 증가가 눈에 띄는 데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이츠의 10월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433만 명으로 작년 10월(364만 6516명) 대비 18.7% 나 증가했습니다. 배민과 요기요가 전년 대비 모두 감소한 가운데 유일하게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배달앱 이용자수 빅3>

❚ 쿠팡이츠의 이용자 증가 이유

지난 2분기 기준 쿠팡이츠 할인 혜택을 제공한 지역에서 쿠팡이츠를 쓰는 와우 회원이 80% 늘고

지출 규모도 20% 증가했다
– 쿠팡  

쿠팡이츠의 인기 이유는, 쿠팡 와우 회원 연계 할인 영향입니다. 쿠팡이츠는 지난 4월부터 와우 멤버십 대상으로 쿠팡 이츠 5~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시범 서비스를 일부지역에서 선보였고, 그 이후 조금씩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고, 요기요의 이용자수가 감소한 시점도 비슷하게 일치합니다. 결국은 가격!

❚ 앞으로는 2위는 시간문제!

앞으로는 2위는 시간문제!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10% 할인이 일부 지역에서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쿠팡이츠 측에선, 11월에 10% 할인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쿠팡 김범석 대표도 IR 실적 컨퍼런스에서 쿠팡이츠에 대한 지속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죠. 이미 이커머스에서 경험이 있는 쿠팡인 배달앱 시장도 장악하는 건 시간문제일까요? 여전히 배민과의 격차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계속 이렇게 가격 공세를 펼칠 수만 있다면 그 마저도 불가능은 아니라고 봅니다.

❚ 요기요의 전략

한편 요기요도 점유율을 뺏기지 않기 위해 구독서비스인 요기패스 이용요금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구독형 멤버십인 요기패스X는 요기요가 지난 5월 론칭한 서비스로, 1만 7000원 이상 주문 시 횟수 제한 없이 배달비가 무제한 면제되는 서비스입니다.

론칭 6개월 만에, 요기요는 11월 20일부터 자사 멤버십인 ‘요기패스X’의 이용요금을 월 9900원에서 4900원으로 대폭 인하했습니다. 카카오 연계로 주문하기 by 요기요도 준비 중입니다.

❚ 요기요의 전략

60% 넘는 배달앱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배민은 한편, 서비스 고도화나 고객 CRM에 집중하고, 로봇 사업과 B마트 등 신규 비즈니스 투자를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역시 배민도 쿠폰 행사를 진행하는 등 쿠팡이츠를 견제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쿠팡의 어마무시한 이커머스 장악 능력을 무시할 순 없어 보입니다!

전체 배달 시장이 감소하는 가운데, 주요 3사의 조금씩 다른 전략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습니다.

커머스의 모든 것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aboutcommerce

조회수
13,452

타겟 적중률 91.5% #코어타겟 문자광고 .

성별, 연령, 앱/웹 접속 이력, 거주, 근무지역, 통화 이력까지 정교하다...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못하는 걸 보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기려면 결국 압도해야 합니다
아티클
지난번 소개해 드린 마케팅 퍼널을 기억하시나요? 퍼널(Funnel)은 영어로 ‘깔때기’를 뜻하며, 마케팅 퍼널은 잠재 고객에서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아티클
롯데칠성음료 "새로 살구" 론칭 광고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누구보다 기본에 충실했던 것이 현재의 성심당이 거둔 성공을 만들었습니다
아티클
에이블리에게는 기회지만, 동대문 전체로는 위기입니다
아티클
아시아나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있다" 브랜드 캠페인
레퍼런스 영상광고
커머스의 모든 것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