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카피만화 12. 줄임말 활용하기

자-알 줄이기만 해도, 카피가 됩니다
2023-12-05

맑눈광 (맑은 눈의 광인).

고치돈 (고구마 치즈 돈까스),

오하운 (오늘 하루 운동)…

왜 우리는 줄임말을 좋아할까요? 새로워서? 재밌어서? 편리해서? 이유는 여러 가지. 확실한 건 말을 잘 줄이면, 이전에 없던 새로운 매력이 생겨난다는 사실입니다.

삼성전자는 얼마 전 세일 프로모션에 이런 이름을 붙였더랬죠.

‘삼.세.페’

이게 뭔 말인가 싶지요? ‘삼성전자 세일 페스타’의 줄임말입니다. 만약 말을 줄이지 않았다면? 그저 평범한 세일 프로모션이라 지나쳤을 겁니다. 하지만 ‘삼세페’라고 말을 줄이자, 괜히 기분 탓인가. 새로움과 특별함이 느껴집니다. 결코 놓쳐서는 안 될 기회처럼 느껴집니다.

‘스초생’은 또 어떤가요.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모두 이미 잘 알고 있는 세 가지 맛입니다. 근데 이걸 하나의 단어로 줄이니, 마치 세상에 없던 새로운 메뉴처럼 느껴집니다. 호기심이 생깁니다.

만화 속에서 예시로 들었던, 카스와 내셔널지오그래픽 역시 줄임말을 활용한 카피입니다. 하지만 카먼(come on!), 내픽(my pick!)처럼 새로운 의미가 잡힌다는 게 조금 다릅니다.

현업에선 이쪽을 더 빈번하게 활용하긴 합니다. 말의 어감에 대한 개개인의 취향과 선호가 다르기도 하고, 클라이언트 설득에 더 용이하기 때문이죠. 특히 paid media에 실리는 경우엔 소비자에게 쉽게 이해되는 게 중요하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카피는, 꼭 쓰는 게 능사가 아닙니다.
자-알 줄이기만 해도, 카피가 됩니다.

댕카피님의 더 많은 콘텐츠는?

👉 브런치https://brunch.co.kr/@greatdayz

👉 인스타https://www.instagram.com/dogcopy7/

조회수
1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콜 필살기를 경험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여러분들은 영감과 인사이트를 어떻게 얻으시나요?
마케팅조언
아티클
✨디지털 시대 감성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 브랜딩
아티클
되찾은 주도권, 오히려 개선된 이익, 꾸준히 성장 중인 해외 시장
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지금 너무 잘하고 있어서 오히려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트렌드
팝업스토어
2월 넷째 주 성수동 팝업스토어 일정, 위픽레터가 알려드릴게요!
팝업스토어 팝업캘린더
아티클
구글이 휴대폰 화면에서 원을 그려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검색마케팅 검색엔진 멀티서치 생성AI
아티클
웹 3.0 시대, 슈퍼볼 광고는 어떤 의미인가.
마케팅사례 브랜딩 콘텐츠마케팅
아티클
이커머스 시장 전체의 경쟁 구도가 완전히 뒤바뀌었음을 뜻합니다
트렌드
아티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투머치' 전략
광고털기 레퍼런스
아티클
2024년. 지구인들에게 슈퍼볼 하프타임 쇼는 과연 어떤 의미인가
마케팅사례 브랜딩
서베이
당신의 이상형을 찾아보세요!
마케터 문화콘텐츠 직장인
아티클
귀여움의 심리학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공간마케팅 공감마케팅 마케팅전략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댕카피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