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T 대적자, 구글 제미나이(Gemini)의 등장!

마케팅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까?
2023-12-08

@구글

안녕하세요, 위픽 러너 여러분! 위픽 트레이너 L입니다. 🏃‍♂️🏃‍♀️

오늘은 아주 따끈따끈한 소식을 들고 왔어요. 바로 지난 6일, 구글 공식 블로그에서 발표한 생성 AI 애플리케이션 ‘제미나이(Gemini)’의 출시인데요. 구글 리서치와 딥마인드로 이원화되어 있던 AI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한 후 ‘유연성’이라는 키워드를 중점으로 설계된 ‘Gemini 1.0’은 내년 초 출시 예정으로 AI 역사상 가장 최첨단의, 가장 유능한 모델로 도약할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 제미나이(Gemini)의 압도적인 성능

@구글

실제로 구글에서 텍스트 및 코딩을 포함한 다양한 작업을 토대로 Gemini 모델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위와 같이 기존 GPT-4와 비교해 뛰어난 수치를 보여준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학, 물리학, 역사, 법률, 의학, 윤리 등 총 57개의 주제를 복합적으로 다루어 세계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MMLU(대규모 멀티태스크 언어 이해) 테스트에서 90.04%의 점수가 나온 점이 눈에 띄는데요. 이는 지금껏 등장한 AI 모델 중 최초로 인간 전문가를 능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또한 이미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이미지를 컴퓨터 텍스트로 변환하는 OCR(object character recognition, 객체 문자 인식) 시스템의 도움 없이도 기존 모델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고요. 단순히 글자만으로는 이 성능이 어떤지 감이 안 오실 수도 있는데요. 구글에서 직접 제작한 영상으로 한 번 느껴보실까요?

어떠신가요? 오리 인형을 정확히 알아맞히고, 간단한 게임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읽고 과학적 추론까지 도출해 내는데요. Gemini의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인 멀티모달 기능을 아주 잘 설명해 주는 영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는 기존 AI 모델들이 다양한 모달리티에 대해 별도로 훈련한 후 결합하는 것과 달리, Gemini는 처음부터 네이티브 멀티모달로 설계되었기에 가능한 프로세스에요. 따라서 Gemini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입력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Gemini는 기기 환경과 다양한 작업, 응용 프로그램에 맞춰 세 가지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Gemini Ultra, Gemini Pro, Gemini Nano) 구글이 발표한 각 버전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Gemini Ultra: 매우 복잡한 작업에 적합한 가장 유용하고 규모가 큰 모델
  2. Gemini Pro: 다양한 작업에서 확장하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
  3. Gemini Nano: 온 디바이스 작업에 가장 효율적인 효율적으로 설계된 버전

앞으로 구글은 문서, 스프레드시트, 이메일, 검색 엔진 기술 등을 강화할 목적으로 이 Gemini를 대부분의 서비스에 통합할 계획이에요. 그리고 현재 Gemini를 계속해서 실험하며, 이를 통해 검색 생성 경험(SGE)의 지연 시간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 제미나이(Gemini)가 가져올 마케팅 변화는?

그렇다면 이 Gemini의 등장은 마케팅 시장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까요?

먼저 Gemini의 고도화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능력을 통해 향후 마케팅 캠페인은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에 더 정확하게 맞춰질 수 있어요. 이는 개인 맞춤형 광고와 콘텐츠 제작에 큰 영향을 미치겠죠. 또한 GEMINI의 멀티모달 기능은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통합하여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기에 고객에게 더 풍부하고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분야 또한 Gemini를 활용해 더욱 업그레이드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챗봇과 같은 대화형 고객 서비스 도구는 고객의 요구와 선호를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데 활용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맞춤형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더불어 Gemini의 강점인 데이터 분석 능력과 고급 추론 능력을 통해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에 대한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해질 것이므로, 브랜드 메시지를 더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Gemini의 도입으로 마케팅 분야는 전반적으로 더 정교하고 개인화된 접근 방식으로 진화하고, 첨단 컴퓨팅 기술을 통해 최소한의 투자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리소스가 부족한 소규모 비즈니스 기업에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되겠죠?

다만 AI 기술이 더 발전됨에 따라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측면에서 책임 있는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하는 게 기업들이 앞으로 당면할 과제라고 생각됩니다. 느슨해진 AI 시장에 혜성처럼 등장한 Gemini가 불어올 2024 마케팅 혁명, 먼저 공부하고 적응하는 쪽이 승자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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