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다이소는 이커머스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

다이소몰 리뉴얼 론칭

다이소가 온라인 판매를 본격적으로 드라이브합니다. 다이소는 12월 15일부터 지금까지 운영하던 모바일 전용 이커머스 ‘샵다이소’와 이커머스 ‘다이소몰’을 통합한 ‘새로운 다이소몰’을 시작합니다.

❚ 기존 다이소 온라인몰

기존 다이소는 샵다이소 애플리케이션과 웹 다이소몰 2개를 별도로 운영 중이었습니다. 샵다이소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은 다소 충격적이었는데요, 보아하니 매장 재고 확인용으로 주로 사용하며, 정말 소수만 아는 서비스였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인 다이소몰은 관계사 한웰이쇼핑이 운영하고 있어 구매 시 멤버십 포인트 적립도 불가능하고, 제품도 한정적이었습니다.  

❚ 새로운 다이소몰, 이 것이 다르다!

다이소몰은 먼저 리뉴얼을 통해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멤버십을 통합합니다.

다이소 매장에서 보던 상품을 다이소몰 안에서 경험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새로운 다이소몰은 구색 확대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이소 하면 없는 게 없는 게 메리트죠.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과 동일한 구색을 가져가는 걸 목표로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송은 평일 오후 2시까지 주문한 건에 한해서는 전국으로 익일 배송을 합니다.

출처 : 다이소몰 리뉴얼 관련 공지

❚ 다이소몰은 과연 이커머스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을까요?

결국은 우수한 이커머스 인력풀 확보를 통한 시스템 정립과 물류 역량 강화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다이소의 객단가는 유통업체 중 가장 낮은 수준일 텐데요, 물류 효율을 극대화하지 않으면 비용 투자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적으로 로켓배송 멤버십에 버금가는 혜택도 준비해야 합니다.

❚ 온라인 확장 외에도 다이소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다이소 이커머스 확장 전략 외에도 여전히 24년 다이소에 주목을 해야 하는 건 고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의 가성비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 이어질 것입니다.

끝없이 나오는 가성비 신상품들

다이소의 가성비 전략이 상품 숫자 확대로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기존 생필품뿐만 아니라, 최근 화장품과 패션 영역까지 제품을 확대하고,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과자는 대용량이 아니면 다이소가 제일 싸다고 소문이 나고 있고요. 유튜브와 틱톡에선 다이소 꿀템을 소개하는 영상이 대세입니다. ‘틱톡’에서 ‘다이소깡’이라는 해시태그로 2억 4000만 회 이상의 조회를 기록 중입니다. (다이소깡은 다이소깡은 다이소에서 제품을 사서 언박싱을 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다이소 꿀템 소개 영상 (출처 : 유튜브)

안정적인 오프라인

오프라인의 강점도 여전합니다. 스타벅스가 들어서는 곳이 스세권으로 불린다면, 다이소가 들어서는 곳은 다세권으로 통합니다. 1997년 5개 매장으로 시작한 다이소는 지난해 1330개로 매장이 늘어났습니다.


대형마트에 입점해 운영 효율을 높이기도 합니다. 대형마트 내 운영하는 매장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66개로, 꽤 높은 비중으로 대형마트에 입점해 있습니다. 이미 집객 되어 있는 고객에게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수단으로 대형마트 샵인샵을 선택했습니다. 대형마트 제품과의 카니발라이제이션보다는 장점이 더 많은 듯합니다.

올해 역대 최대 매출을 바라보는 다이소는 내년에도 타 유통 대비 높은 성장이 예상됩니다. 다이소의 고물가에 맞춘 가성비 아이템 확장 전략과, 이커머스 투자에 경쟁사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커머스의 모든 것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aboutcommerce

조회수
1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여러분의 조언을 기다리고 있어요!
직장인
아티클
이번 글에서 답할 질문들 1. 왜 ‘무신사’는 고객을 연결하고, 국내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까?2. 왜 ‘무신사’는...
마케팅전략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제한적인 예산으로 고민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마케팅예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미지의 구성요소 최소화하기
디자인 마케팅전략
아티클
더마 춘추전국시대, 그런데 이미 20년 전 열풍이 재현된 것.
트렌드
아티클
마케터에게 마케팅 트렌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숙명 같은 존재처럼 여겨지곤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마케팅조언 트렌드
아티클
마케팅조언 직장인
아티클
팝업스토어 성지 성수동
팝업스토어
아티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에서 독특하고 매력적인 이미지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달리3(DALL-E) 같은 인공지능(AI) 이미지 생성...
아티클
1. 유튜브, 드디어 이용자수 1위 등극하다!  유튜브가 처음으로 카톡을 밀어내고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어요. 모바일 빅데이터...
콘텐츠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오늘의 생각식당
OTT 문화콘텐츠 트렌드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레터 제휴 문의

위픽레터를 통한 제휴 또는 광고를 원하신다면, 아래 양식을 통해 문의해 주세요. 평일 기준, 1~2일 이내로 회신 드리겠습니다.
위픽레터는 마케터들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만들어 갑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안내 문의를 접수하고 회신하기 위해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메일과 문의내용)를 수집하며 후속조치를 위해 1년간 보관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을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답변이 제한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머스의 모든 것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