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factor. 제품 성장의 무한동력을 만드는 5가지 방법 (MBTI, Uber, Zoom 등의 실제 사례 포함)

제품 성장의 무한동력을 만드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면 안 보셔도 괜찮아요.
2023-12-18

1️⃣ K-factor. 제품을 성장시키는 무한동력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주간 연구 과제 선정 이유

– 페이스북, 스카이프, 우버 등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어요. 바로 높은 K-factor 값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죠. K-factor는 우리가 만드는 제품이 얼마나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표에요.

– 사실 예전에도 K-factor에 대해 한번 다룬 적이 있어요. 그때는 개념 위주로만 설명을 드렸는데 이번 글에서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K-factor를 개선하고 이를 기반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만들어낸 스타트업들의 사례들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이 글을 통해 우리 제품의 K-factor을 개선하기 위한 힌트를 얻어 가세요.

프로덕트랩에서 직접 작성한 글

K-factor의 의미와 계산 방법

– K-factor는 간단히 말해서, 서비스가 얼마나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예요. K-factor의 수치가 높을수록 서비스는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게 되죠.

– K-factor를 구하는 공식은 바로 ‘k-factor = c*i’에요. 이 공식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요소를 고려해요. 초대(invitations)와 전환(conversions)이죠.

– i (Invitations): 한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몇 명의 새로운 사용자를 앱이나 서비스에 초대하는지를 나타내요. 예를 들어, 한 사람이 평균적으로 5명을 초대한다면, i = 5가 되는 거예요.

– c (Conversion Rate): 초대받은 사람들 중 실제로 앱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비율이에요. 예를 들어, 10명 중 4명이 실제로 가입한다면, 전환율 c는 0.4 (40%)가 되는 거죠.

– 그래서, 만약에 각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5명을 초대하고(i = 5), 이 중 40%만 실제로 가입한다면(c = 0.4), K-factor는 이렇게 계산돼요. K-factor=5×0.4=2

– K-factor가 1보다 크면, 그 서비스나 앱은 바이럴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기존 사용자들이 더 많은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고 있음을 의미하죠.

K-factor은 왜 중요할까요?

– 빠르게 성장해요: K-factor가 높을수록 앱이나 서비스가 더 빨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요.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업계에서는 경쟁사 대비 높은 K-factor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 돈을 아낄 수 있어요: K-factor가 높다는 건, 유료 광고 없이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앱을 추천한다는 뜻이에요. 마치 좀비 바이러스와 같아요. 새로운 사람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사람들에게 추천하기 때문에 많은 비용 없이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어요.

– 시장 반응을 알 수 있어요: 높은 K-factor는 리텐션 만큼이나 PMF를 찾았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 중 하나에요. 리텐션이 높은 서비스를 만들고 K-factor을 높이는 것도 좋은 전략이지만 K-factor가 높은 서비스를 만들고 리텐션을 높이는 것도 좋은 전략 중 하나에요.

K-factor를 개선하는 5가지 방법 (실제 사례 포함)

1. 대화의 시작점을 만들어 주세요.

– 예시: MBTI, Facebook, Youtube 등

– 아마 MBTI 검사 결과를 가지고 지인들과 대화를 나눠본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MBTI 검사 결과는 서로의 성격 유형에 대해 이야기하며 깊은 대화를 나누는 계기를 만들어줘요. 그리고 자연스럽게 지인들의 MBTI 검사 결과에 대해서도 궁금하게 만들죠.

– 우리 서비스의 경험이 사람들의 대화 속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세요. 결국 바이럴은 대화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2.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세요.

– 예시: Uber, 삼쩜삼, Airbnb 등

– Uber의 추천 프로그램은 추천인과 추천받은 신규 사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했어요. 예를 들어, 기존 사용자가 친구를 추천하면 둘 다 할인이나 무료 탑승 혜택을 받을 수 있었죠. 이러한 인센티브는 사용자들이 친구들에게 Uber를 적극적으로 추천하도록 만들었어요.

– 우리 서비스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어떻게 그 사람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보다 더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해요.

3. 함께 해야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보세요.

– 예시: Zoom, 카카오톡, Skype, Bereal 등

– 화상회의 서비스인 Zoom은 혼자 이용할 수 없는 서비스예요. 반드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용해야 하죠. 이런 서비스들은 대체적으로 K-factor가 높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 우리 서비스에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만약 없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지를 고민해 보세요.

4. 우리 서비스를 최대한 많이 노출되게 만들어 보세요.

– 예시: Hotmail, Tally, 그리팅 등

– 1990년대 중반에 출시된 핫메일(Hotmail)은 핫메일을 통해 보내진 이메일의 하단에 ‘Hotmail’을 통해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는 문구를 추가해 두었어요, 그리고 2년간 500,000달러만을 투자하고 1천200만 명의 사용자를 유치했죠.

– 우리 서비스를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최대한 많이 노출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세요. 다만 K-factor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인지를 함께 고려해야 해요.

5. 뉴스 혹은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도록 만들어 보세요.

– 예시: Twitter, Youtube 등

– Twitter는 세상의 소식들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에요. 자연재해, 전쟁 등 크고 작은 소식들이 일어날 때마다 Twitter의 콘텐츠들은 전 세계로 퍼져나가요.

– 우리 서비스가 뉴스 혹은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주기적으로 화제가 될 수 있을까 고민해 보세요. K-factor에서 i (Invitations) 지표를 폭발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에요.

글을 마치며

– K-factor는 지속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일시적인 이벤트를 통해 K-factor를 개선하게 되면 빠르게 지표가 하락할 수밖에 없고 많은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이에요.

– K-factor가 1이 넘는 서비스는 결코 많지 않아요. 대부분 유니콘 스타트업이죠. 그만큼 K-factor를 높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에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꾸준하게 도전하는 것이 중요해요.

– K-factor에만 너무 집중하느라 리텐션을 놓치면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가 될 수 있어요. 반드시 리텐션 지표를 함께 관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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