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는 블로그를 죽일까

네이버 AI와 네이버 블로그의 미래
2024-01-17

요즘 챗GPT를 비롯한 AI 검색 서비스가 점점 고도화되고 있어요. 요즘 블로그도 AI가 써 준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블로그 서비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궁금해집니다. 이 와중에 가장 큰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에서 AI검색 서비스 Cue: 를 출시했습니다. 과연 어떤 영향을 주고받을 지요?

네이버 Cue:(큐:)란?

네이버큐 검색창

네이버 Cue: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네이버의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입니다.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네이버가 가진 양질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확장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며, 언제든지 사용자와 대화할 준비가 되어있는 명령 메시지 신호를 의미합니다.

아, 이 것도 네이버 큐에서 검색한 내용입니다.

네이버 큐의 특징!

네이버 큐는 일단 국내 사용자에게 친숙한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는 PC버전에서만 사용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된다면 활용도가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네이버큐는 대화를 통해 답변을 찾아준다고 말합니다. 검색창에도 ‘대화하듯 검색하세요’라고 나타나듯이 대화를 강조합니다. 하나의 질문 이후 연관된 주제로 계속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죠.

또한, 큐는 예상되는 질문을 먼저 제안해 보여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큐에 ‘강원도 태백의 집값을 알려줘’라고 검색했을 때 최하단에 ‘태백시의 아파트 매매 시세가 높은(낮은) 이유는 무엇인가요?’와 같은 연관 질문을 볼 수 있는 식이죠.

또한 하단에 해당 검색의 출처를 보여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네이버 검색창이나 블로그로 넘어가 편리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미래는?

여기서 궁금한 건, 네이버가 아주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중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최대 블로그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올해는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출시 20주년인데요, 네이버 블로그 측에 따르면, 올해에 126만 개의 블로그가 신규 개설되고 2억 4천만 개의 블로그 글이 발행되어, 올 해도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두가 네이버 큐로 검색을 한다면, 과연 네이버 검색 창에 주제를 입력하고 블로그를 참고할 사람이 있을까요? 분명한 건, 네이버 검색 AI가 활성화되면 검색을 통한 블로그 유입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네이버 블로거들의 광고 수익은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두 번째로, 네이버가 블로그의 정보를 베이스로 한 결과를 노출해 주어 블로그의 콘텐츠의 오리지널리티가 떨어질 것 같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이 후기를 요약해서 공유해 준다면, 일일이 네이버 블로그를 찾아 들어갈 필요성은 사라지니까요. 그렇게 되면 네이버 블로거는 좋은 콘텐츠를 생성할 동인이 떨어지고, 경쟁 플랫폼으로 유출이 늘어날 것입니다.  

셋째로, 하기와 같이 네이버 큐는 참고 정보에 블로그를 노출해주기도 하는데, 이제 저 아래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시작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네이버 큐에 상위 노출되기 위한 강의를 시작하는 분도 보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절대 네이버 블로그를 죽이진 않을 겁니다. (네이버가 아닌 다른 AI서비스가 먼저 죽일 수도 있긴 하지만요ㅠ) 그 이유는 먼저, 네이버 블로그에 좋은 콘텐츠가 쌓여야 네이버 큐가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다양한 연령대를 네이버로 락인시키는 동력이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AI의 결합

네이버는 생성 AI 모델을 아래와 같이 활용하기도 합니다. 클로바 포 라이팅이라는 기능인데요, 네이버의 콘텐츠 제작도구 ‘스마트에디터’에 하이퍼클로바X를 결합해 이를 활용하면 블로그 요약문과 제목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게끔 한 것입니다. 네이버는 클로바 포 라이팅으로 창작자들이 인플루언서 토픽 발행시간을 절약하고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가 AI 검색 서비스와 블로그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선, 하단의 추천 기능과 같은 링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네이버는 AI 검색과 블로그를 어떻게 융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거들은 AI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AI가 참 무섭습니다. 내 정보가 만인의 정보가 되는 시대를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요약>

✔️네이버 큐는 네이버의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큐는 네이버 플랫폼 내에서 대화하듯 검색을 유도하고, 질문 추천과 참고 출처를 공유해 주기도 합니다.

✔️네이버 AI 검색이 강화되면 네이버 블로그 노출 감소 및 서비스 이탈 현상이 예상됩니다.

✔️네이버는 AI 서비스와 블로그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커머스의 모든 것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aboutcommerce

조회수
12,275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챗GPT를 사용하다 보면 이전에 나눴던 대화 내용을 다시 찾고 싶을 때가 있다. 하지만 현재의 챗GPT에서는...
아티클
2024년, 오랜 시간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져왔던 주제인 “일하는 법”에 대한 책을 준비했다.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아티클
Gemini for Google Workspace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롬프트 작성법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AI 트렌드
아티클
4월 초에 DALL·E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용자는 생성된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게...
아티클
점이를 이용한 그리드시스템의 적용
AI 디자인
아티클
캐치패션 문닫다  스타트업 중에 ‘명품’을 주제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3사를 머트발이라고 했죠. 머트발은...
AI 마케팅전략
WPL limited
테크니컬 SEO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커머스의 모든 것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