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은 왜 자꾸 알파세대를 강조하나?

2024-01-31

늘 강조드리지만 금융권의 알파세대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남다른 편입니다. 알파세대와 그들의 부모세대까지 공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는데요, 최근 하나저축은행의 사례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하나저축은행은 최근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그들의 부모에게도 우대금리를 제공해 최고 7%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적금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일명 ‘잘파(Z+알파) 적금’ 이죠. 

‘잘파(Z+알파) 적금’의 가입대상은 만 16세 이하의 본인이나 그 부모로, 월 최대 10만원까지 최장 3년간 연 단위 가입이 가능합니다. 기본금리는 연 6%이며, 만 12세 이하 아동‧청소년 본인이나 그 부모에게는 연 1%p(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고 연 7%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타겟을 확실하게 정하고 움직인다는 게 상당히 특별하게 다가오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소위 알파세대와 부모들을 겨냥하는 이유가 있을 겁니다. 트렌드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합니다.

– 경제적 인식의 차이

가장 먼저는 경제적 인식을 봐야 합니다. 알파세대는 어렸을때부터 뉴미디어를 통해 경제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해왔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세대들보다 돈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자신들의 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거나 혹은 불릴 방법에 대해 고민하곤 합니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다양한 굿즈와 간단한 제품들을 팔아 경제적 수익을 내는 알파세대들의 이야기도 흔하게 만날 수 있죠. 즉, 이런 알파세대에게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알려주는 건 미래 고객을 선점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알파세대과 경제적 관념을 연관시키는 건 좋은 시도입니다. 기왕이면 이해도를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방식이라면 좋겠죠.

– 사회적 변화, 부모세대의 인식 차이

게다가 부모세대의 인식도 다소 다릅니다. 자녀 숫자는 줄어들고 있고, 그래서 한명의 자녀에게 다양한 경제적 혜택을 집중시키고 있죠. 기왕이면 더 나은 선택지를 찾고 있는 중이며, 이런 선택지를 통해 과거보디 좋은 선택을 하려고 합니다.

특히 금융과 연관된 경제적 개념은 더 그렇죠. 경제적 지원을 집중시킬 뿐만 아니라, 이런 경제적 지원이 더 큰 결과로 돌아오길 바랍니다. 그러니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금융권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며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이렇듯 금융권의 인식은 트렌드의 변화, 그리고 알파세대의 특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심화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미 다가온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사진/하나저축은행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591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팝업스토어 관련 인사이트 알아보고 가세요👍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국내 패션 생태계 전체를 뒤흔들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콘텐츠에 ‘밈’을 사용하면 주목도 높일 수 있고, 트렌디한 이미지까지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쁘다 바빠...
MZ세대 트렌드
아티클
대화금지, 무소음 공간 생기다  1999년에 제가 참 잘 다니던 바(bar)가 있었습니다. 연세대학교 근처 신촌의 골목안에...
아티클
가전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식은 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구매하는 방법도 있고, 구독을 택하는...
아티클
강력한 바이럴과 매력적인 콘텐츠, 시의성까지 챙길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당장의 변화들은 우선 긍정적이지만, 조금 더 강력한 한 방이 필요합니다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