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초만에 보는 애플 마케터 면접<해설편>

여러분의 대답으로 만들어진😃
2024-01-30

지난주에 진행된 ‘내가 애플 마케터가 될 상인가?’ , 여러분도 참여하셨나요? ✨

아직 기회가 없으셨다면, 지금 바로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넘치는 여러분이라면, 분명 흥미로운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애플 마케터 면접 <해설편>을 시작해 볼까요?

BONUS! 만약 여러분이 무한한 마케팅 예산을 가진다면, 어떤 마케팅을 하고 싶으신가요? 💰

이 질문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대답을 소개해 TOP3를 소개해드릴게요!

Q. 안녕하세요 면접자님, 환영합니다. 이제부터 면접 시작해볼까요?

면접의 시작은 누구나 떨리기 마련이죠! 여기서 가장 좋은 자세와 답안은 무엇이었을까요?

바로바로 내 열정을 보여주지 입니다.


면접장에서의 긍정적인 태도와 신중한 대답은 정말 중요하죠! 하지만 면접이라는 특별한 상황에서는 조금 더 진중하고 상황에 맞는 태도가 필요해요. 너무 완벽한 대답을 찾느라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겠죠!

이번 설문조사에서 우리는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어요. 사람들의 대답이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었다는 점이죠. 현실적인 반응 아닐까요?

그중에서 ‘최고의 대답을 고민한다’는 응답이 33.79%로 가장 많았습니다. 면접에 임하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반영하는 숫자겠죠? 🎯

Q.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 훌륭한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이 질문은 실제 애플의 면접에서 진행 된 질문입니다!

“좋은 답은 무엇이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핵심은 바로 ‘하나를 선택하고, 그것을 명확하게 어필하는 것’이었어요. ‘저는 둘 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답하는 건 오답이 되겠죠?

두 가지 모두 중요한 사항이지만, 이 질문의 목적은 여러분의 철학과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것에 대해 조리있게 설명하는 게 중요했어요. 이는 빠른 판단력과 결정력을 시험하는 일종의 방법이기도 하죠!

만약 하나를 선택했다면, 이상적인 이유와 개인의 경험을 녹여내며 장단점을 설명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답변 방식이라고 해요.

설문 결과를 보면 ‘둘 다 중요하다’는 의견이 22.07%,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는 23.45%, ‘훌륭한 경험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54.48%였네요.

Q. 애플 제품 중 하나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할 수 있나요?

ex. 애플워치를 마케팅

애플워치는 이미 실제로 많은 마케팅이 실행된 애플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애플워치로 어떤 혁신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까요? 🤔

이 질문의 핵심은 실제로 ‘오답’을 찾고 그 이유를 탐구하는 데 있어요.

  • 단순한 색상 다양화: 더 많은 색상의 밴드와 케이스를 추가하는 건 사용자 선택권을 넓히지만, 제품의 기능적 가치 향상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아요.
  • 단순한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금 개선하는 것도 좋지만, 이것만으로는 사용자 경험에 큰 변화를 주거나 제품의 핵심 가치를 크게 높이지 못해요.

그렇다면 ‘정답’은 무엇일까요? 바로 ‘맞춤형 건강 코칭‘ 기능의 추가입니다! 🏃‍♀️💪

  • 개인화된 건강 및 피트니스 추적 기능 강화: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맞춤형 운동 및 영양 계획을 제공함으로써, Apple Watch를 더욱 매력적인 건강 관리 도구로 만들 수 있어요.

많은 분들이 인터페이스 업데이트를 선택하셨지만, 기능적 가치와 사용자 경험의 혁신이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세요!

다음문제는 너무 쉬운 문제였을지도 모르겠네요!

Q. 화제와 논란의 중심 애플 신제품 ‘비전 프로’ 를 마케팅 해보세요.

마케터에게 마케팅 과제가 주어지는 건 마치 물고기에게 수영을 시키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이죠! 🐠

‘열심히 해보겠습니다!’가 정답입니다! 이 답변은 열정과 긍정적인 자세를 동시에 보여주는 완벽한 조합이죠.

물론 ‘우선 해보겠습니다’도 완전히 틀린 대답은 아니에요. 하지만 면접 상황에서는 그보다 더 열정적이고 긍정적인 태도가 더욱 빛나겠죠? 마케팅 과제 앞에서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Q. 비전프로가 뭔지 아시나요? 옳은 것을 고르시오.

제품을 마케팅하기 전에, 그 제품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전프로가 워낙 화제의 제품이지만 세세한 정보들은 정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모르실 것 같습니다.

  • 비전프로는 약 450만원이다 – 미국 기준 3499달러(약 453만 원)이다
  • 비전프로를 쓰면 약 100cm 화면을 불러올 수 있다 – 모든 공간을 100피트(약 30.5센치)로 느낄 수 있는 화면과 첨담 공간 음향 시스템을 갖추었다
  • 비전프로로 통화는 불가능하다 – 통화는 물론 FaceTime 통화 시 머신 러닝 기법으로 생성한 사용자의 모습을 디지털로 재현하는 Persona로 표현되며 사용자의 표정과 손짓을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렇다면 정답은 ‘비전프로는 약 450만원이다’가 되겠네요. 53.44%가 선택한 ‘100cm 화면’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어요. 이렇게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답니다!

마케팅 전략. 1비전프로를 쓰고 진행하는 글로벌 퀴즈대회 개최! 상품은 우주여행 티켓.

많은 분들이 우주여행이라는 소재에 당황하신 것 같았습니다🚀

여기서 정답은 ‘오~ 일론 머스크랑 콜라보하면 좋을 듯!’이었어요!

우주라는 소재는 처음에는 다소 비현실적으로 느껴질 수 있죠. 하지만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이미 여러 차례 우주에 발사체를 성공적으로 보냈고, 심지어 유인 우주선까지 성공시켰잖아요! 🛰️ 이 아이디어가 그렇게 비현실적이지만은 않다는 거죠.

이렇게 지속적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분명 큰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거예요. 무려 88.55%의 지원자분들이 이 일론 머스크와의 콜라보에 찬성 의견을 보내주셨어요!

마케팅 전략2. 최애 연예인 총집합 광고모델로 초호화 캐스팅!

다음은 애플의 광고전략을 알고 있는지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애플의 유명한 광고철학으로 ‘미친듯이 심플’이 있죠!

이 철학은 애플 광고 전반에 걸쳐 반영되어, 대부분의 마케팅에서 제품 자체에 초점을 맞추며,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이번 질문의 정답은 ‘애플은 제품으로 승부한다!’였어요. 90%가 넘는 분들이 이 정답을 맞추셨습니다! 애플의 명확하고 일관된 광고 전략이 얼마나 잘 알려져 있는지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겠죠. 애플의 광고 전략은 항상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데, 이것이 바로 그들의 마케팅 승리 비결 중 하나랍니다!

BONUS! 무한한 예산 지원이 있다면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싶으신지 쓰세요.

정말 기발하고 멋있는 답변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 위픽이 선정한 답변 TOP3를 소개해드릴게요!🏆

TOP1🏅

아이폰 시네마틱 기술로만 만든 영상들로만 참가가 가능한 국제 영화제를 만든다. 우승자에겐 애플 시네마키트 (최신 시네마틱 기술이 담긴 아이폰, 음향을 더 잘들을 수 있는 에어맥스, 원격 촬영 가능한 애플워치 등을 우승 영화의 테마에 맞게 디자인하여 제공)

TOP2🏅

제품을 수령할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원하는 애플제품 1종을 교환/증정 하는 이벤트 But 해당 기종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 반납(애플 유저가 아닌사람이 더 많기때문에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하되 특히 경쟁사 제품을 사용하는 잠재고객을 집중적으로 타켓진행. 애플 생태계를 경험시켜 락인효과를 노리는 전략)

TOP3🏅

비전 프로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사용 모습을 담은 영상 공모전 개최, 1. 비전 프로를 일정기간 체험으로 빌려주고 우승자에게는 비전 프로 풀옵 증정! or 2. 비전 프로를 가지고 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 가능, 우승자에게는 애플 제품을 증정, 혹은 크루즈 여행~

진지하고 열정적이게 적어준 당신이 바로 애플이 찾던 인재!💝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 드리며 오늘의 해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TEST도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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