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Z세대의 전통 홀릭, 힙 트래디션

#182 | 1월 5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1-31

#182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82

국립중앙박물관은 굿즈 열풍 중!

최근 국립중앙박물관이 심상치 않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판매하는 굿즈가 MZ세대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일명 ‘뮷즈’로 불리는 이 상품들 덕에 박물관 굿즈 매출액은 지난해 14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비교하면 무려 2배가 늘어난 수치입니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청자,곁 문화상품 (출처=국립중앙박물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청자,곁 문화상품 (출처=국립중앙박물관)

현재 ‘청자 텀블러’, ‘청자 술잔’ 등 심미적이면서도 실용성을 갖춘 품목들이 속속 판매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얏꽃 오일 램프’는 출시 1주 만에 주요 품목들의 초도물량이 완판, 현재 재입고를 대기하는 상황입니다.

☺️술을 부으니 선비가 반기네

‘취객 3인방 변색 세트’는 그 중에서도 단연 인기 상품입니다. 이 제품은 회사원인 김지예 씨가 조선시대 화가인 김홍도의 작품 평양감사향연도에 나오는 사람들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것인데요, 선비가 그려진 술잔에 차가운 물을 붓자 선비의 얼굴이 불그스름하게 변하죠.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세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취객선비 3인방 변색 세트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이렇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힙트래디션(Hip Tradition) 유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힙트래디션이란 ‘유행에 밝다는 의미의 힙(Hip)과 전통을 뜻하는 트래디션(Tradition)의 합성어로, 전통문화를 힙한 감성으로 즐기는 것을 의미하죠. 전통문화를 새롭게 받아들이며 이를 힙하게 재해석한다는 점에서 ‘할매니얼’, ‘뉴트로’ 등과 맥락을 함께 합니다.

💑박물관은 Z세대의 데이트코스로

이러한 ‘뮷즈’에 대한 관심은 박물관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 MZ세대와 외국인 관람객 수가 늘면서 지난해 전국의 국립박물관을 찾은 관람객 수는 사상 처음 1000만 명을 넘어선 1,047만 명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기존 2019년의 998만 명을 넘은 역대 최대 수치죠.

사유의 방 (출처=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 (출처=국립중앙박물관)

반가사유상을 전시한 국립중앙박물관의 사유의 방은 지난 2021년 11월 개관 이래 방문객 수 60만명을 돌파하며 개관 이래 최고 히트작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운영하는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14만명을 넘었죠.

국립중앙박물관 측은 지난 2021년부터 전국 13개 소속 국립중앙박물관을 브랜드화하는 사업을 시작한 것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합니다. 브랜드 사업은 일반 기업이 히트상품을 만들듯 박물관도 킬러콘텐츠를 만들어 방문율이 낮은 10~30대가 더 많이 찾도록 하려는 목적에서 추진되었는데, 이 덕분에 소셜미디어(SNS) 등에는 주말이나 데이트코스로 국립중앙박물관에 갔다는 글이 넘쳐납니다.

👀새로운 ‘힙 트래디션’을 찾아..

힙 트래디션 덕분에 ‘전통시장’ MZ의 새로운 놀이터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BC카드가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 주요 전통시장 15곳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4월까지 발생한 매출은 지난 2019년 같은 기간에 발생한 매출의 149%에 달했습니다.

국내 막걸리 시장도 MZ세대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최근 국내 주류산업 침체의 여파로 막걸리 시장 규모는 감소하고 있지만, 막걸리의 소매시장 규모는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특색 있으면서 기존과 차별화된 맛과 디자인으로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소규모 양조장이 막걸리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는 뜻이죠.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국립중앙박물관의 굿즈인 일명 ‘뮷즈’, 출시 족족 MZ의 관심을 끌며 매진 행진

✔️ 이러한 배경에는 힙트래디션 유행이 있음. 힙트래디션이란 ‘유행에 밝다는 의미의 힙(Hip)과 전통을 뜻하는 트래디션(Tradition)의 합성어

✔️ 박물관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막걸리 시장 역시 MZ의 새로운 놀이터로 자리잡아

이주의 신상품 #182

💸넷플릭스 |📱S24| 🍎애플 | 🎮게임사 | 🐻벨리곰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넷플릭스, 프로레슬링을 위해 6조7000억 투자

  • 넷플릭스가 첫 장기 생방송 콘텐츠로 프로레슬링을 선택
  • WWE는 젊은 세대가 주로 활동하는 소셜서비스네트워크(SNS) 상에서 축구, 야구, 미식축구 등 다른 스포츠에 못지않은 인기

📱S24, 갤럭시 신기록 되나?!

  • 지난 19~25일 실시한 갤럭시S24 시리즈 국내 사전예약에서 전작 대비 11% 이상 증가한 약 121만대를 판매
  • 첫 AI폰이라는 타이틀을 앞세워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높인 것으로 분석

🍎인앱결제 포기한 애플

  • 애플이 EU(유럽연합)의 디지털시장법(DMA) 규제에 따라 플랫폼을 개방하기로
  • EU에서 정책을 바꾼 것과 달리 애플은 국내에서는 제재 절차 추진에도 아랑곳 않는 행태

🎮게임사 실적 비교.. 넥슨 독주

  • 국내 게임사를 대표하는 3N(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의 지난해 실적에 희비가 엇갈릴 전망
  • 넥슨의 실적 개선 일등공신은 ‘더 파이널스’.. 지난달 출시 초기만해도 동시 접속자 수가 24만명에 이르는 등 큰 주목

🐻몸값 200억 벨리곰

  • 롯데홈쇼핑 IP 사업셀의 홍선아 PD, 벨리곰은 회사 캐릭터를 넘어 독자적 브랜드로 성장 중이라고 강조
  • 벨리곰, 지난 2년간 롯데월드타워/몰에 약 700만 명의 인파 몰리게 해
  • 벨리곰의 주요 포인트로는 MZ에 국한되지 않고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인기를 꼽아

MD 추천 #182

😎주우재가 보는 2024 패션 트렌드

패피 주우재가 보는 2024년 패션 트렌드!

내 장바구니에 있는 옷.. 2024년에도 유행할까? 주우재의 소신발언 들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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