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이 넘는 제품 마케팅 전략은?

2024-02-02

💡 아래 해당되는 담당자면 이번 콘텐츠가 도움이 돼요

  • 고객한테 “돈이 없어서 못사요” 라는 말을 자주 듣는 담당자
  • 담당하는 제품/서비스가 비싼 담당자
  • 제품의 혁신적인 가치 발굴이 필요한 담당자

혹시 제품 홍보, 영업을 담당하면서 “죄송하지만, 돈이 없어서 못사요” 라는 말을 들으셨나요?

저는 위픽에서 소비자 가격으로 한 개당 300만원부터 1억5천만원이 넘는 고가치 제품/서비스를 마케팅 해왔는데요.

광고주가 “저희 제품(서비스)은 원래 좀 비싸서 마케팅이 잘 안됩니다” 라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핑계가 진정 돈 부족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일까요?

오늘 컨텐츠는 개당 1억이 넘는 제품을 마케팅 하는 전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이 돈이 없어서 못산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비즈니스를 운영하다 보면 종종 듣게 되는 대표적인 핑계 중 하나가 “고객이 돈이 없어서 못산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돈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이 구매를 막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더퍼스트미디어

예를 들어, 당신은 1억 비용의 음식점 프렌차이즈 가맹점을 모집하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마케팅을 기획하고 다양한 채널에 노출하던 어느 날, 문의 온 고객이 저희 브랜드를 보고 “돈이 없어서 못 해요”라는 메시지를 주었습니다. 이때, “창업 비용을 더 낮춰야하나, 비싸구나” 라고 생각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1) 제품 가치 인식 부족:

고객이 제품의 가치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맹점의 음식, 인테리어, 월 매출, 연혁 등을 강조하여 제품 가치를 설명하고 이해를 돕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구매 욕구 부족:

고객이 현재 필요로 하는 가맹점이 아니거나, 다른 우선 순위가 높은 지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가맹점이 고객의 일상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운영적인 측면의 쉬운 난이도, 빠른 투자비용 회수기간, 정부 지원 혜택)를 강조하여 구매 욕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경쟁력 부족:

다른 유사한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우리 브랜드의 경쟁력이 부족한 경우에도 돈 부족 핑계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브랜드의 특장점을 강조하고 가격이나 혜택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인터뷰어

이처럼 “고객이 돈이 없어서 못산다”는 핑계는 실제로는 고객의 제품에 대한 이해도나 구매욕구 부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프렌차이즈 창업 분야 뿐만이 아니라 모든 제품/서비스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운영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더 가치 있게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고객의 Needs(Wants, Needs, Demands)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득 가능한60%의 고객

출처: Youtube – Victor Antonio

파레토 법칙을 들어보셨나요? 대부분의 결과(예: 매출, 이익)가 소수의 원인(예: 고객, 제품)에 의해 발생한다는 원칙입니다. 이를 흔히 ’80/20 규칙’이라고 부르죠. 하지만 이 규칙을 조금 더 확장하여, 고관여 제품 판매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 어떠한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상위 20%의 고객은 당신의 제품에 높은 가치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불을 주저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높은 구매 빈도와 큰 구매 금액으로 인해 매우 가치가 높습니다.

하위 20%의 고객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금 당장은 제품을 구매하고 싶지 않은 고객들입니다. 이미 마음을 정리한 고객들로, 지금은 타이밍이 좋지 않지만 잠재적인 미래의 가치가 있는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중간 60%의 고객은 변화의 가능성을 지닌 고객들입니다. 구매를 고민을 하는 단계로, 우리가 어떻게 설득 하냐에 따라 의사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고객입니다. 이러한 고객들은 매우 중요하며, 이 60%의 고객을 잘 설득하면 상위 80%의 고객을 비싸도 구매하게 할 수 있습니다.


🏷️ 1억이 넘는 제품 마케팅 전략은? 3줄 핵심 요약

  1. ‘지금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라는 말은 ‘이 가격에 살 가치를 보여주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뜻이다.
  2. 고객의 제품에 대한 이해도나 구매욕구 부족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아라
  3. 설득을 통해 구매의사결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60%의 고객을 집중 공략해라

읽어주신 모든 분들의 제품/서비스가 많이 판매되길 바랍니다. 위픽의 고관여 제품 전문 CPA 마케팅 솔루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거나, CPA 마케팅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 바랍니다.

조회수
13,167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WPL limited
이재광 팀장 / 위픽코퍼레이션 평범한 마케터들의 이야기 인사이트 서클!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이재광 팀장님이...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의 발열이 심해져서,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아닌데 사람들로...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어느 정도 연차 이상 디자이너라면 이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
디자인 마케팅조언
아티클
주니어 마케터로서 크고 작은 프로젝트의 기획을 맡을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는 나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적용해 볼...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AI의 발전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AI 활용 마케팅 전략은 쏟아져 나오고, 많은 기업들이...
AI 마케팅조언 콘텐츠 마케팅
Ryan Choi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C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