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때문이야’ 는 진화하고 있다?

대웅제약의 행보가 말하는 트렌드
2024-02-07

피로는 ‘간’ 때문입니다..(^^) 갑자기 이 이야기를 왜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마 오늘 이야기의 소재를 눈치채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우루사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후크송 처럼 여겨지는 ‘간 때문이야’ 로 많은 결과를 만들어낸 주인공이죠. 최근에도 재미있는 사례를 내놨습니다. 임직원이 직접 부르고 출연한 우루사 ‘NEW 간 때문이야’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기 때문입니다. 

대웅제약 ‘NEW 간 때문이야’ 송은 우루사 광고모델인 가수 윤종신씨가 지난해 대웅제약 본사를 찾았을 때, 직원들과 함께 ‘간’ 라임을 활용해 수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NEW 간 때문이야’ 송은 바쁘고 피로한 직장인들의 애환과 보람, 성공의 순간을 가사에 담아 직장인들에게 힘을 전하고, 공감을 얻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하네요.

사실 이 ‘간 때문이야’ 는 밈으로 활용될 정도로 화제를 모아온 바 있습니다. 계속해서 적절한 활용을 더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런 움직임은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왜 그럴까요?

‘간 때문이야’ 송과 각종 영상은 하나의 콘텐츠가 됩니다. 즉,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이라는 것이죠. 뉴미디어는 매스미디어와 성격이 다릅니다. 대중들이 원한다면 빠르게 반응할 수 있고, 직접 바이럴에 나서기도 하죠. 그래서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기존 광고 방식보다는 더 친근할 수 밖에 없고, 반응할 만한 요소도 많기 때문이죠.

게다가 현 시점의 MZ세대도 콘텐츠에 반응하지만, 미래 고객층이라 할 수 있는 알파세대도 콘텐츠에 반응합니다. 두루두루 뉴미디어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우리의 메시지를 노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콘텐츠라는 겁니다.

그래서 실제로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이 많습니다. 시몬스는 자신들의 상품과 딱히 연관 없는 강연 콘텐츠를 활용하기도 하고요, CU는 웹드라마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례가 너무 많아서 다 언급드리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그만큼 확실하게 뉴미디어와 어울리는 방식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대웅제약도 계속 시도하고 있고, 또 이어가고 있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다른 요소는 스토리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서 직장인들의 애환과 보람, 성공의 순간을 가사에 담았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이런 부분이 바로 스토리입니다. 아무 의미 없이 무언가를 만든 게 아니라, 확실한 스토리를 담아 공감할만한 부분을 만들었기 때문이죠.

사실 빠르게 치고 빠지는 마케팅이나, 혹은 단발성 마케팅이 많아지면서 스토리보다는 강렬한 인상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공감할만한 스토리가 있어야 반응이 용이하고, 공감할만한 스토리가 있어야 한 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스토리는 중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고, 이에 대한 반영을 검토하신다면 아주 좋을 겁니다. 앞서 언급한 웹드라마는 스토리 관점에서도 좋은 사례라는 걸 기억하세요.

이런 측면에서 보면 “간 때문이야” 는 생각보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한 번 더 생각해서 더 나은 트렌드 적응을 이끌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스타벅스, BGF리테일, 시몬스, 대웅제약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1,641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롯데칠성음료 "새로 살구" 론칭 광고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아시아나 "누군가의 세상이 타고있다" 브랜드 캠페인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브랜드가 공간을 만들 때는 기본적으로 그 주변 지역을 활성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언제나 지역문화를 이해하고...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호텔의 욕실은 왜 집보다 한층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걸까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수전’의 디자인이...
레퍼런스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그냥 신발이 필요해서, 신발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했을 뿐인데 내가 신발을 한 켤레 살 때마다...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아이웨어 매장(안경원)에 가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풍경이 있을 거예요. 가지런히 정렬된 안경, 선글라스들...
레퍼런스 브랜딩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