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왠지 익숙한 요즘 K팝의 정체(feat. 에스파, 라이즈)

#181 | 1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2-07

#181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81

익숙한 듯 새로운 요즘 K팝! 샘플링이 뭐야?

싱글 <Love 119>을 통해 데뷔 후 첫 음악방송 1위를 한 그룹 '라이즈(RIIZE)' (출처=SM엔터테인먼트)
싱글 <Love 119>을 통해 데뷔 후 첫 음악방송 1위를 한 그룹 ‘라이즈(RIIZE)’ (출처=SM엔터테인먼트)

1월 5일 싱글 ‘Love 119’으로 컴백한 라이즈(RIIZE)는 음악방송과 음원차트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번 신곡은 밴드 izi의 ‘응급실’을 샘플링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Love 119…? 응급실…! ○l건 ○l머전んı…☆

(출처 = 유튜브 ‘SMTOWN’)

라이즈의 신곡 ‘Love 119’은 익숙한 가사와 멜로디로 시작됩니다. “괜한 자존심 때문에끝내자고 말을 해버린거야~” 바로 2005년 발매 이후 꾸준히 사랑받은 izi의 ‘응급실’입니다. 라이즈의 ‘Love 119’은 izi의 ‘응급실’을 샘플링한 곡으로, 문득 찾아온 첫사랑의 감정을 응급상황에 빗대어 표현한 곡입니다. 응급실의 테마를 가져가면서도, 새로운 가사와 멜로디로 라이즈만의 이모셔널 팝을 표현했다고 하네요.

💡 샘플링이란? 기존의 곡을 샘플로 어떤 특정 부분을 따서 멜로디 음원으로 새롭게 사용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레코딩하는 작업

샘플링은 곡의 일부만을 추출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원곡의 익숙함을 가져가면서도 동시에 신선함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ove 119’ 역시 Y2K 감성을 잘 살리면서 동시에 라이즈만의 트렌디함을 잘 담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원곡의 발라드를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댄스팝으로 재해석하여 라이즈의 색깔을 보여주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가요, 클래식은 물론 동요까지? 요즘 샘플링 스펙트럼

1980년대 중반 ‘샘플러(Sampler)’의 탄생 이후 악기와 목소리는 물론 자연음까지 손쉽게 음원으로 만들고 재생할 수 있게 되면서, 샘플링이 활발해졌습니다. 비발디의 <사계>를 샘플링한 이현우의 ‘헤어진 다음 날’, 베토벤의 <엘리제를 위하여>를 샘플링한 아이비의 ‘유혹의 소나타’,  베토벤의 <합창>을 샘플링한 HOT의 ‘빛’ 등 국내 대중가요는 꾸준히 샘플링을 활용해왔습니다. 

(앨범커버 출처 = 벅스)
(앨범커버 출처 = 벅스)

K팝 역시 샘플링한 곡들이 크게 히트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가요, 클래식은 물론 동요까지 샘플링 하는 등 그 스펙트럼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K팝은 더욱 다채롭고 신선한 음악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클래식) 레드벨벳 ‘Feel My Rhythm :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를 샘플링 했습니다. <G선상의 아리아> 특유의 몽환적이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레드벨벳만의 환상적인 댄스곡으로 풀어냈습니다. 

(가요) 아이브 ‘After LIKE : 1970년대 대표 디스코곡, 글로리아 게이너의 <I Will Survie>를 샘플링했습니다. <I Will Survive>는 빌보드 핫100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거둔 곡 중 하나입니다. 아이브는 이 곡을 통해 기존 팬은 물론 대중에게 다가가는 것에 성공하며 글로벌적 인기를 누립니다. 

(동요) 엔믹스 ‘Young, Dumb, Stupid : 프랑스의 고전 동요 ‘Frère Jacques’을 샘플링했습니다. 엔믹스는 ‘Young, Dumb, Stupid’를 통해 힙합과 동요를 넘나드는 ‘MIXX POP’ 장르를 선보였습니다. 돌림노래 형식의 샘플링과 에너제틱한 보컬을 통해 엔믹스만의 매력을 담았습니다.

🎤샘플링과 리메이크 뭐가 달라? 

(출처 = 유튜브 ‘JTBC News’)

서태지는 1995년 발매된 ‘시대유감’의 리마스터 버전과 뮤직비디오를 지난 12일 공개했습니다. 며칠 후 그룹 에스파(æspa)는 ‘시대유감’의 리메이크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중간중간 원곡과 다른 변주나 랩파트가 들어가긴 하지만 원곡 특유의 리듬과 시대를 비판하는 가사가 모두 그대로 표현되었습니다. 

💡 리메이크란? 이미 발표된 작품을 다시 만드는 것, 부분적인 수정을 가하지만 대체로 원작의 의도를 충실히 따른다

SM엔터테인먼트는 대중음악사에서 유의미한 곡들을 재조명하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지속하고 있는데요. SM은 “시대유감은 음악사적으로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와 현재를 모두 관통하여 젊은 세대의 심경을 반영하는 메시지가 담긴 상징적인 곡”이라며 이번 프로젝트의 기획의도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거 짜식들 되게 시끄럽게 구네 그렇게 거만하기만 한 주제에 […]
왜 기다려 왔잖아 모든 삶을 포기하는 소리를 이 세상이 모두 미쳐버릴 일이 벌어질 것 같네부러져버린 너의 그런 날개로 너는 얼마나 날아갈 수 있다 생각하나 모두를 뒤집어 새로운 세상이 오길 바라네

서태지 ‘시대유감’ 中

에스파의 이번 리메이크는 ‘시대유감’이라는 노래가 가진 상징성에 주목하여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노래의 일부분을 사용하는 샘플링보다는 원작의 의도를 잘 살릴 수 있는 리메이크를 선택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그룹 라이즈(RIIZE) 신곡 ‘Love 119’, 밴드 izi의 ‘응급실’ 샘플링하여 큰 인기 끌어

✔️ 레드벨벳, 아이브, 블랙핑크, 엔믹스… 클래식, 가요, 동요 등 샘플링의 스펙트럼은 점점 넓어지고 있어

✔️ 원작의 의도를 충실히 살려야 할 경우 리메이크 선택해, 최근에는 그룹 에스파(æspa)가 서태지 ‘시대유감’을 리메이크하여 발표 

이주의 신상품 #181

📚도서정가제 | 💥카카오픽코마 | 🎤하이브-현수막 | 🇩🇪범죄도시-베를린 | 📰포털뉴스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도서정가제서 빠진 웹툰・웹소설

  • 정부 웹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도서정가제 개편 결정, 전자출판물(웹툰・웹소설) 도서정가제 적용 대상 제외
  • 도서정가제 개편으로 할인 마케팅을 둘러싼 제재 불확실성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 있지만, 오히려 그동안 출판물로서 받아 온 부가세 면세 혜택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 있어

💥카카오픽코마, 전 세계 최초 1000억엔 돌파

  • 카카오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 작년 일본 내 연간거래액 1000억엔(한화 약 9030억원) 돌파
  • 전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중 최초, 코로나19 이전 거래액 134억엔보다 7배 이상 성장
  • 작년 일본 앱 시장 소비자 지출 상위 10개 앱 중 국내 디지털 만화 플랫폼이 1위(픽코마), 7위(라인망가)라는 우수한 성적 기록해

🎤하이브 아티스트 공연 현수막, 가방·지갑으로 재탄생

  • 하이브 아티스트 공연, 팬미팅 현수막이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탄생, 업사이클링 브랜드 누깍(Nukak)과 프로젝트 진행
  • BTS, 세븐틴, TXT, 엔하이픈, 르세라핌 등 5개 팀의 현수막 활용하여 카드지갑, 파우치, 스트링 크로스백, 메신저백 등으로 제작

🇩🇪‘범죄도시 4’ 제74회 베를린영화제 공식 초청

  • 범죄도시4 2월 15일 개막하는 제72회 베를린영화제에 공식 초청
  • 스페셜 갈라 부분으로 초청, 영화제 사무국은 “성공한 한국 액션 시리즈의 최신작, 마동석이 강한 주먹을 가진 형상 마석도 역할을 맡았다”라 소개해

📰2년 새 포털뉴스 이용자 급감

  • 포털뉴스 이용자 2년 전 대비 9.6%포인트 감소한 69.6% 기록, 특히 2030 세대에서 이용 급감 나타나
  • 뉴스·시사정보를 얻는 2030 세대의 주요 경로는 포털/검색엔진으로 62.7% 기록, 그 중 네이버를 이용했다는 비율은 92.1%, 다음은 23.1%, 구글은 14.3% 기록

MD 추천 #181

당신은 거부할 수 있는가, 뮤지컬 <더데빌: 파우스트>

“인간의 마음속 어둠이 빛을 넘어서는 순간 세상의 이치는 새롭게 정렬되어야 해”

낯설고 불친절한 파격의 문제작, 뮤지컬 <더데빌:파우스트>가 초연 10주년을 맞아 5번째 시즌으로 돌아왔습니다.

뮤지컬 <더데빌:파우스트> 60초 하이라이트 영상

1️⃣ 10주년, 5번째 시즌, 장르명 ‘더데빌’을 만들다

낯설고 불친절한 문제적 뮤지컬에서 출발한 <더데빌:파우스트>는 매 시즌 변화를 추구하면서도, 뚜렷한 캐릭터와 주제로 ‘장르명이 곧 더데빌’이라는 명제를 완성했습니다. 초연 이후 10년을 맞이한 <더데빌>은 이제 독보적인 장르이자 레퍼토리입니다.

2️⃣ 음악이 곧 이야기! 독보적 사운드로 만나다

<더데빌:파우스트>는 괴테의 ‘파우스트’를 오마주한 뮤지컬입니다. 인간의 욕망과 파멸을 담은 작품의 서사는 강력한 ‘록 사운드와 웅장한 클래식 선율’을 통해 표현됩니다. 독보적 사운드는 몽환적 느낌과 독보적 분위기를 자아내며 러닝타임 110분을 강렬히 채웁니다.

3️⃣ 은유와 상징의 캐릭터를 완벽히 구현하다

선을 상징하는 X-White 역에는 정동화, 조형균, 백인태, 김지온이, 어둠과 유혹의 상징 X-Black은 배해선, 임병근, 김찬호, 김준영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탄탄한 캐스팅과 함께 ‘은유와 상징을 입은 캐릭터’는 무대 위에서 완벽히 구현됩니다.

🔗더 알아보기<br>(이미지 제공 = PAGE1, 알앤디웍스)
🔗더 알아보기
(이미지 제공 = PAGE1, 알앤디웍스)

📍 뮤지컬 ‘더데빌:파우스트’ 공연 정보 • 공연기간: 2023년 12월 5일~2024년 3월 3일 • 공연장소: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 • 캐스팅: (X-WHITE) 정동화, 조형균, 백인태, 김지온 / (X-BLACK) 배해선, 임병근, 김찬호, 박규원, 김준영 / (존 파우스트) 이기현, 반정모, 조민호, 김우성 / (그레첸) 여은, 정우연, 이효정, 이재림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1,743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눈 떠보니 내게 팝업스토어를 만들 수 있는 성수동 부지 100평이 생겼다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196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96 슈퍼 플랫폼 ‘라인’의 주인은?  네이버가 개발한 글로벌 메신저...
문화콘텐츠
아티클
이 글은 민희진씨의 기자회견이 있던 주에 작성했는데, 예상대로 (어쩌면 생각보다 더) 꽤 시간이 흘러도 회자되고...
마케터 마케팅트렌드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195 | 4월 5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아티클
#194 | 4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아티클
#193 | 4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