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넷플릭스가 완전히 달라졌어요 (+3)

과연 광고를 넣지 않는 것이 정답일까요?
2024-02-07

🧐 1월 22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간단한 추천 이유를 함께 보내드리니 관심이 생기신다면 원본 콘텐츠를 꼭 읽어보세요. – 기본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Netflix는 이제 달라졌습니다. 다시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 세계적인 테크 관련 뉴스 매체 ‘The Verge’에 올라온 칼럼이에요. 광고 요금제 출시 이후 달라진 넷플릭스의 상황을 다루고 있어요. 비즈니스 모델이 서비스의 방향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어요.

– 약 10년 동안 성장을 멈추지 않았던 넷플릭스는 2022년부터정체기를 마주하게 되었어요.

– Netflix는 기존의 입장을 번복하고 새로운 가입자 풀을 유치하고 광고주로부터의 추가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광고 요금제라는 새로운 구독 옵션을 출시했어요.

– 광고 요금제를 통해 넷플릭스는 6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어요. 또한 신규 가입자의 40%가 해당 옵션을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 Netflix는 또한, 비밀번호 공유를 보다 적극적으로 단속하기로 했어요. 사용자들의 엄청난 반발이 있었지만 해당 정책으로 인해 구독을 취소하는 사용자보다 새롭게 구독을 시작하는 사용자가 더 많아졌다고 해요.

– 이제 Netflix는 스탠다드 요금제를 삭제하고 월 6.99달러의 광고 요금제와 15.49달러의 프리미엄 요금제만 사용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어요. Netflix는 15.49달러의 광고 없는 요금제보다 광고 요금제의 고객당 수익이 더 높았다고 말했어요.

– 지금까지의 성적을 놓고 보면 Netflix의 새로운 광고 요금제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고 있는 듯해요. 꼭 저렴한 비용이 답이 아닐 수도, 꼭 광고를 넣지 않는 것이 답이 아닐 수도 있어요.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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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스타트업을 위한 목표 설정 가이드


✅ 회사의 목표 달성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주 스타트업 ‘tability’에서 발행한 OKR 가이드 문서에요. CEO가 직접 작성한 OKR 관련 가이드는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큰 호응을 얻었어요. 중간에 서비스 유입을 유도하기도 하지만 OKR에 대해 가장 잘 정리된 문서 중 하나라고 생각되어 소개드리게 되었어요. 북마크해 두시고 목표 설정이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

– OKR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목표 설정 방법론입니다. 70년대에 앤디 그로브가 인텔에서 이 프레임워크를 홍보했고, 1999년에 존 도어가 구글에 OKR을 적용했습니다.

– Objectives(목표): 분기가 끝날 때 우리는 어디에 있기를 원하는가? (방향)

– Key Result(주요 결과): 진행 상황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추진력)

– Projects(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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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70+ SaaS 제품 요금제 라이브러리


✅ 비즈니스에 관심이 많은 웹 개발자 ‘Kidow’님이 직접 만드신 SaaS 제품 요금제 라이브러리에요. 다양한 카테고리의 SaaS 제품들의 요금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다양한 SaaS 제품에 대해 알고 싶으시거나 요금제 책정에 어려움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추천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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