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이롯트 기업 PR (2012)
名前は親が子供に送る、
初めての手紙なのかもしれない。이름은 부모가 자식에게 보내는
첫 편지 일지 모른다.
어쩌면 이 카피 한 줄 때문에 제 삶의 궤적이 바뀌게 됐습니다. 일본어를 다시 공부하던 초기에 우연히 발견한 광고입니다. 카피를 번역해 봤는데 뜻도 너무 좋고, 돌아가신 아버지 생각도 많이 나서 페이스북에 이 광고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글을 다듬어 쓰면서 저의 브런치 활동이 시작됐습니다. (https://brunch.co.kr/@gounsun/13) 그렇게 시작한 일본카피 소개글이 이어져서, 여러 매체에 기고의뢰를 받게 됐고, 이 글들이 모여 2024년 봄에 책으로 출간될 예정입니다. 광고인 외에 작가라는 새로운 길을 열어준 카피입니다. 이 카피를 쓴 분을 나중에라도 만나면 식사대접이라도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연아, 재석, 효리, 태희, 동건, 호동, 효정, 미현, 흥민, 찬호… 이름마다 부모님의 마음과 희망이 담겨 있습니다. 건강해라, 빛나라, 나라를 지켜라, 똑똑해라, 예뻐라.
그 뜻이 거창하든, 소박하든, 그 이름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우리는 평생 부모님이 보낸 첫 편지를 끌어안고 살아갑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jpg/?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DMV/image/NkU4QLGK4s_0WatR8hJvnvlfrFQ.jpeg)
2. 요코하마은행 TV광고(2016)
生まれただけで、
最高なのだ。태어난 것만으로
최고인 거야
아이는 존재 자체로 정말 감사한 선물입니다. 광고의 카피 그대로 ‘태어난 것만으로 최고’였습니다. 그런데 그 마음을 점점 잃어가는 건 아이가 변하기 때문일까요, 부모가 변하기 때문일까요.
요코하마 은행의 TV광고에는 부모들이 찍어 준 평범한 아이들의 모습이 나옵니다. 이 영상은 아이의 존재 자체로 행복해했던 저의 과거, 그리고 바라는 게 많아지면서 아이와 조금씩 멀어지는 저의 지금을 생각하게 합니다. (https://brunch.co.kr/@gounsun/11)
동영상 보기:
![](https://wepick-letter.gcdn.ntruss.com/wp-content/uploads/2024/02/화면-캡처-2024-02-13-125000-1.png)
3. 산토리 뉴올드 TV광고(1996)
恋は遠い日の
花火ではない。사랑은 먼 옛날의
불꽃이 아니다
1994년부터 온에어된 산토리 위스키 뉴올드의 전설적인 캠페인 <Old is New> 시리즈의 광고 카피입니다. 늘 똑같은 일상을 살아가던 중년의 남녀에게 예기치 않게 찾아오는 설레는 순간들이 광고에서 그려집니다. 당돌한 부하직원의 농담 아닌 농담. 연하의 단골 청년이 건넨 뜻밖의 고백… 뜨거운 청춘이 지나간 것 같은 이들에게도 다시 타오를 수 있는 불씨가 남겨져 있습니다. 산토리 뉴 올드는 바로 그런 세대를 위한 위스키라는 것이죠.
이 카피는 2011년에 발간된 “일본의 카피 베스트 500″이라는 책에서, 일본 광고인이 뽑은 ‘일본 광고 60년사의 베스트 카피’ 9위로 선정됐습니다.
부적절한 사랑을 연상시킬 수도 있는 소재인데, 아슬아슬하게 그 선을 넘지 않았고, 그래서 일본에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 영상에는 한글자막과 함께 여러 편의 시리즈들중 4편이 이어집니다.
동영상 보기:
![](https://wepick-letter.gcdn.ntruss.com/wp-content/uploads/2024/02/화면-캡처-2024-02-13-125013.png)
4. 홋카이도 식량사업연합회 신문광고(1977)
しょせん、エレベーター人間は
敗北する。결국 엘리베이터 인간은
패배한다
‘엘리베이터 인간’이라는 표현이 재미있어서 오래전 메모해 두었던 카피입니다. 홋카이도 식량사업연합회가 판매하는 수정미(水晶米)라는 쌀 브랜드를 위한 광고에 나오는 문구입니다. 수정미가 ‘한 알 한 알 소중히 재배하여 만든 쌀’이라는 컨셉으로 오랫동안 광고를 해 온 것을 감안할 때, 단계마다 노력을 제대로 들이지 않고 무언가를 쉽게 얻으려고 하는 사람을 ‘엘리베이터 인간’이라고 표현한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바디카피를 읽어보면, 평소 엘리베이터를 타는 사람과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이 결정적인 순간 차이가 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밥 든든히 먹고, 계단을 이용해보라는 충고와 함께.
이 카피를 읽으면서, 오늘 하루라도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올라가 볼까 생각이 들지만 한 번도 실천해보지 못했습니다. 아, 저는 결국 ‘엘리베이터 인간’인 건가요.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DMV/image/iesRKWvcFajs88aqMxQ0pjSyh_0.jpg)
5. 나고야 철도 메이테츠 사쿠라 프로젝트 OOH (2019)
“暗記した言葉は、いつか忘れる。
応援された言葉は、 一生忘れない。외운 말은 언젠가 잊는다.
응원 받은 말은 평생 잊지 않는다.
신기하죠. 그렇게 외우고 또 외웠던 영어단어, 제2외국어 문법, 수학공식은 까맣게 잊어버리는데, 십몇 년 전 누군가 해준 따뜻한 응원의 한마디는 오랫동안 기억이 납니다.
이 카피는 철도 회사가 수험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만든 광고의 문구입니다. 나고야철도가 덴츠메이테쓰커뮤니케이션즈와 함께 한 ‘메이테츠 사쿠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나고야 역내에 직소퍼즐로 만든 옥외광고를 설치한 것입니다. 각 퍼즐조각에는 수험생들을 격려하는 다른 문구들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이미지에는 지하철에 안에서 잠깐 시간을 내 공부를 하는 수험생의 모습과 이 카피가 함께 적혀 있었습니다.
오늘은 누군가에게 따뜻한 응원의 말 한마디를 건네 보고 싶어 지게 만드는 카피입니다.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fname=http://t1.daumcdn.net/brunch/service/user/DMV/image/IEDCGNUus6i5qwXeakRJ5-bk9oU.jpg)
인스타그램 계정 : https://www.instagram.com/qy.jung/
정규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