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이너, UIUX 기획자, UIUX 개발자
뭔가 피부에 와닫지는 않지만,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무들입니다.
쇼핑몰 운영 시에도 UIUX 용어를 접해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렇듯 UIUX 용어를 점점 더 자주 사용하지만, 정작 두 용어를 명확히 이해하는 분들은 별로 없죠.
UI: 쇼핑몰 내 모든 구성 요소
UX: 고객이 쇼핑몰에서 행동하는 흐름
UIUX를 쇼핑몰 관점에서 해석해 보면 아래처럼 구분할 수 있습니다.
1.쇼핑몰 내 배너나 버튼 등 ‘모든 구성 요소'(UI)
2.이 UI로 쇼핑몰을 구경하는 ‘행동 흐름'(UX)
*UI 대표적인 예시
쇼핑몰은 이렇게 하나하나의 작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러한 구성 요소를 모두 UI라고 합니다.
*UX 대표적인 예시
쇼핑몰 방문 고객의 대표적인 UX는 상품 페이지 > 주문서 작성 페이지 > 주문 완료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쇼핑몰 내 UI를 활용해 행동하는 흐름을 UX라 합니다.
UIUX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고객들이 점점 더 까탈스러워지고 있기 때문이죠.
불과 2010년대만 해도 구매 전환율을 개선하기 위해 UIUX에 몰두하는 쇼핑몰은 극소수였습니다. 대부분이 상품 매력도를 최우선 시 하거나, 상품 페이지 내용을 조금 손댈 뿐이었죠.
이전 글에서 말했듯 이제 고객은 인내심이 없습니다. 더 빠르고 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어야 하고, 정말 사소한 포인트에서도 핀트가 안 맞으면 미련 없이 이탈하곤 합니다.
그러니 상품이 매력적인 것은 기본이고, 이젠 UIUX까지 깊게 고려해야 고객이 이탈하지 않을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죠.
취업이 점점 어려워져 취준생들의 스펙이 상향 평준화되는 것처럼, 쇼핑몰 역시 도태되면 살아남기 힘든 시기입니다.
쇼핑몰은 넘쳐나고 있고, 고객은 관련 광고에 과하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즉, 이제 두 번의 기회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첫인상을 고객들의 Needs에 맞춰 최대한 매력적이게 만들어야만 합니다.
그저 재방문을 많이 하면 어떻게든 구매하지 않을까?라는 식의 방법은 이제 과감히 과거에 두고 와야 할 것들이죠.
유인규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