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워 300, 프리랜서가 일을 얻는 방법

퇴사 1개월 프리랜서로 수익 월 100 달성
2024-02-24

소셜미디어 영향력이 나의 능력, 경쟁력일까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마케터로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단지 숫자에 불가하다고 생각해요. 나의 능력을 팔로워로 다 보여줄 수는 없죠. 많은 분들이 소셜 미디어를 시작할 때 묻습니다.

  • ’인스타 팔로워 1천 되면 협찬 어느 정도 받나요?’
  • ’블로그 방문자 얼마나 돼야 수익화가 가능해요?’
  • ’브런치 작가 선정되기 어렵다던데요? 조회수는 잘 나와요?’

그러면 저는 물어봐요. ‘뭘 하고 싶으신거에요? 사실 팔로워, 구독자 수가 전부는 아니에요.’

모딥 인스타 팔로워가 300명일 때부터 협업 제안을 받았어요. 회사 월급이 아닌 부가적인 수익을 벌기 시작했죠. 어떻게 팔로워 300명 계정이, 브런치 구독자 32명을 가지고 일을 받을 수 있었을까요?

 

only mine 오직 나만의 것

 

나만 할 수 있는 ‘내 이야기’는 엄청난 경쟁력이에요. 같은 인풋이라도 사람마다 다른 아웃풋을 내는데요. 때문에 나만의 관점은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요즘 SNS를 보면 여러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기도 해요. 완전한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더라도 조금 다른 나만의 관점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협업 제안은 채널별로 다양하게 받습니다. 채널별 성격이 다르니 프리랜서 시작 전 어떤 콘텐츠를 어떤 플랫폼에 업로드할 건지도 중요해요. 받은 제안 중 수락한 제안은 손가락에 꼽습니다. 마케팅 분석, 인사이트 관련 콘텐츠를 요청을 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제가 메인으로 쓰는 글의 방향성이 아니기 때문에 과감하게 거절해요. 이 점이 모딥의 가치관과 방향성을 해치지 않고, 즐겁게 일을 할 수 있었던 방법이에요.

 

1. 일 무작정 받지 않기

일이 들어온다고 다 받으면 안 돼요. 이 일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인지, 좋아하고 도전하고 싶은 일인지 체크하는 게 필요해요. 그래야 좋은 퀄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지속적으로 일을 잘 풀어갈 수 있어요.

 

2. 명확한 목적 파악하기

그들이 나에게 어떤 것을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필요로하는 목적을 달성하게 해주는 사람이 일을 잘하는 사람이지 않을까요? 서로 윈윈할 수 있고,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가기 위해서 목적 파악은 기본이에요.

3. 성과 측정하기

일을 진행했다면 성과를 확인하는 건 필수입니다.
저의 경우 원고 기고를 하면 일주일 후 콘텐츠의 조회수 꼭 체크합니다. 그리고 따로 기록해요. 정확하게 데이터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담당자분께 반응이 어떤지 직접 여쭤봐요.

 

===

최근에 브랜드 채널 콘텐츠 제작 건으로 강원도 취재를 다녀왔어요. 콘텐츠를 업로드 한 후에는 검색 포털에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 노출이 되었는지, 조회수나 유도 링크 CTR 등을 확인합니다. 브랜드 채널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건 항상 긴장될 수 밖에 없는 거 같아요. 다행히도 콘텐츠가 포털 상단 1위로 노출이 되었어요. 이걸 놓칠 수 없죠. 화면을 스크린 캡처하고, 발행일 경과에 따른 기록을 해둡니다.

 

성과 측정은 내가 일을 잘했는지 스스로 체크하고, 앞으로의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에요. 콘텐츠의 조회수가 왜 높은지, 낮은지 생각해보고 더 나은 방향을 정해야 하거든요.  또한,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하고, 몸값을 높이는 근거 자료에요.

 

혼자서 시작과 끝을 맺는 업무도 있고, 담당자분과 함께 진행하는 업무도 있는데요. 함께 일을 하는 경우 갑과 을의 입장이지만 담당자분들의 피드백과 의견을 통해 배우는 것들도 많아요. 저는 행운아인 것 같아요. 협업사 모두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의 분들과 일을 하고 있거든요. 아웃풋을 내는 일이지만 결국 나에게 배움과 얻는 것들이 있는 ‘좋은 일’을 할 수 있어 기쁩니다.

24년 1월 첫 프리랜서를 도전하고 월 1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벌었어요. 프리랜서 활동을 하면서 중요한건 기록이에요. 기록을 잘해야 협업 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스케쥴링은 물론 데이터 분석 등으로 포트폴리오가 되거든요. 사소한 개인 프로젝트라도 꼭 기록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노션 직접 제작이 어렵거나, 효과적으로 기록을 잘하고 싶다면 아래 프리랜서 업무 노션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 https://ctee.kr/place/modip

 

About the writer 👉🏻 modip

 

 

조회수
11,360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회사를 20년 넘게 다녔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근무했던 기업이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두 유형으로 나뉜다....
마케터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똑똑, 한 소비자 왔어요. 똑똑한 소비자들이 광고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아요. 아래 예시들을 볼까요?  ...
마케팅전략 마케팅트렌드 소비 트렌드 퍼포먼스 마케팅
아티클
한 번이라도 광고를 돌려본, 마케터 집중! 위픽 마케팅 연구소에서 날씨, 기온과 CTR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는데요. 이번...
데이터 분석 마케팅전략 퍼포먼스 마케팅
아티클
불편함으로 드러내는 내 취향
MZ세대 마케팅사례 브랜딩 소비 트렌드
아티클
업무스킬 자기계발
아티클
1유로, 약 1,500원으로 도시를 변화시킨다? ‘1,500원으로 할 수 있는 일이란 고작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편의점에서 음료수...
아티클
🚨스펙 경쟁으로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어려워요.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브랜딩 영상광고
아티클
왜 넷플릭스에서 영화를 선택하기 어려운가
업무스킬 자기계발
modip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콘텐츠 마케팅, 브랜딩,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