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트랙] 퍼스널브랜딩, 모르면 손해보는 3가지방법

2024-02-28

아마 많은 분들이 ‘퍼스널브랜딩’이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기업에서만 통용되던 ‘브랜딩’의 개념이 점차 넓어지면서,

이제는 개인을 브랜딩하는 ‘퍼스널브랜딩’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말 그대로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서 자신을 먼저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  

우리가 커피하면 ‘스타벅스’를 먼저 떠올릴 수 있듯이,

자신을 브랜딩하여 특정 분야에서 ‘스스로를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인 거죠.      

퍼스널브랜딩을 많이 들어보기도 했고,

실제로 퍼스널브랜딩을 실행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막상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망설여지지 않으셨나요?      

그런 분들은 주목!

퍼스널브랜딩을 가장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준비했어요.

이것부터 시작하면 당장 퍼스널브랜딩, 해낼 수 있어요!  

    

먼저 퍼스널브랜딩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이해하면 쉬워요.

‘나의 정체성 + 목적 + 콘텐츠 = 퍼스널브랜딩’

크게 3가지로 퍼스널브랜딩이 완성돼요.

각각 내용을 구체화하면 그게 바로 퍼스널브랜딩이 되는 것이죠.  

STEP 1. ‘보여주고 싶은 나’를 한 문장으로 정해보기

내가 사람들에게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고 싶은지를 고민해야 해요.

나의 ‘메인 컨셉’을 정하는 단계인거죠.

처음부터 한 문장을 뽑아내기 어렵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차근차근 정리해보세요.

1️⃣ 나를 표현하는 단어들을 검열하지 않고 모두 써보기 (나의 특징, 좋아하는 것, 장점 등)

ex. 와인마니아, 와인 추천, 직장인, 공간 탐방, 술에 진심, 여행, 혼자놀기, 카페탐방, 사진촬영

2️⃣ 나열한 단어들 중에서 관련있는 단어끼리 묶어보세요.

ex. 와인 관련 : 와인마니아, 와인 추천, 술에 진심, 공간탐방, 직장인

ex. 여행 관련 : 여행, 혼자놀기, 카페탐방, 공간탐방, 사진촬영, 직장인

3️⃣ 묶인 단어들 중에서 내가 보여주고 싶은 단어 그룹을 정해요.

ex. 와인 관련 : 와인마니아, 와인 추천, 술에 진심, 공간탐방, 직장인

4️⃣ 해당 단어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완성시켜 보세요.

ex. 숨겨진 공간을 발견하는 와인마니아      

STEP 2. 내가 퍼스널브랜딩을 하는 목적 정하기

앞서 정했던 ‘나의 컨셉’을 고려해서, 

내가 퍼스널브랜딩을 하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정해야해요.

‘숨겨진 공간을 발견하는 와인마니아’를 예로 들어볼게요.

이 사람은 나중에 와인바 창업을 희망하고 있어요.

와인 분야에서 본인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고 싶고,

이를 위해 와인 관련 제품을 홍보하고 와인 분야에서 인지도를 쌓는게 주 목적이 되는거죠.   

STEP 3. 컨셉/목적에 맞는 세부 콘텐츠 카테고리 선정

이제 퍼스널브랜딩 컨셉과 목적이 나왔으니, 이에 맞는 콘텐츠 주제를 정해요.

‘와인마니아’는 본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와인 제품 홍보’와 ‘인지도를 위한 특색있는 콘텐츠’가 필요해요. 

1️⃣ 맛있는 와인 추천

2️⃣ 와인 지식

3️⃣ 색다른 와인바 추천

와인에 관심있는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와인과 관련 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본인만의 관점을 담은 와인/와인바 추천 콘텐츠를 구상했어요.

여기까지 정리를 해보셨다면, 사실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준비는 다 끝났어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남아있답니다.

바로 ‘일단 시작해보는 것’!!!!!

처음부터 모든 컨셉과 콘텐츠를 완벽하게 준비해서 실행하기란 어려워요.

어느정도 틀을 그려봤다면 빠르게 업로드를 해보면서 나의 정체성을 더 구체화하고,

팔로워들의 반응을 살피며 콘텐츠도 확립해야 해요.

하나씩 쌓여가면서 브랜딩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고민에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일단 시작하면서 다듬어나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에도 콘텐츠 제작이나 디자인이 걱정되시나요?

2주 만에 요즘 핫한 디자인툴 피그마는 물론,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 인스타/페이스북에서 광고 집행까지 해볼 수 있는

‘마케팅 패스트트랙’ 강의를 제작했어요. 

퍼스널브랜딩에 관심있는 취준생/직장인/프리랜서 분들은 물론, 

마케터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준비해야 할 핵심 실무만 담았답니다.

그로스쿨의 <마케팅 패스트트랙>은 현재 최대 67% 얼리버드 할인 중이니,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콘텐츠 제작부터,

마케터 필수 역량들을 단기간에 배우고 싶다면 커리큘럼 구경하러 오세요!


마케팅 패스트트랙 보러가기

https://abit.ly/tkegky

최기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groschool

조회수
11,105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그로스쿨
서비스기획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6가지 감정
마케팅전략
북클럽
문제와 해결의 플래닝코드만으로 기획하는 비밀!
마케팅전략
아티클
제품에 대한 지루한 설명을 구구절절 늘여 놓아봤자 소비자에겐 TMI로 느껴질 뿐이에요😕 소비자가 진정으로 궁금해 하는...
마케팅전략
아티클
바이럴 마케팅=노이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과 노이즈 마케팅 모두 대중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점에서...
마케팅전략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리드 확보’ ‘리드 수집’ ‘리드 제너레이션’ᐧᐧᐧᐧᐧ 마케팅에 첫 발을 뗀 주니어 마케터분들이라면 ‘리드’가 대체 뭐길래 중요하다고 하는지, 업무에 왜...
마케팅전략
아티클
캐치패션 문닫다  스타트업 중에 ‘명품’을 주제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3사를 머트발이라고 했죠. 머트발은...
AI 마케팅전략
최기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서비스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