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통신사는 왜 5G가 아닌 AI에 집중할까? (feat.MWC)

#187 | 3월 1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3-06

#187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87

🤙통신 업계의 게임 체인저는 바로,,, AI?!

몇 년 전까지만 해도 5G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오갔던 MWC…

💡 MWC(Mobile World Congress)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매년 2월 개최하는 세계 최대 모바일 쇼를 뜻한다. 올해 행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으며 전 세계 205개국, 총 10만 여명 이상이 참석했다.

(출처=MWC 공식 홈페이지)
(출처=MWC 공식 홈페이지)

그런데! MWC 2024의 분위기는 사뭇 달랐어요. 국내 대표 통신사인 SKT, KT, LG유플러스(이하 통신3사)의 CEO들이 모두 “AI”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기 때문이에요.

🤝통신3사 CEO : “AI가 먼저다!”

통신3사 CEO들은 이번 MWC를 통해 AI 기업과의 협력 계획을 포함한 비전을 공개했습니다.

🤖 SKT

SKT 에이닷(출처=공식 홈페이지)
SKT 에이닷(출처=공식 홈페이지)

SKT는 자사 AI 서비스로 MWC 시상식 2개 부문에서 수상을 하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여주었어요. 독일, 아랍에미리트(UAE), 싱가포르, 일본 등 해외 통신사와의 AI 합작법인 설립 소식도 알렸습니다.

또한 옷에 꽂는 AI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휴메인,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퍼플렉시티 등 신흥 기업과 제휴하며 PAA(Personalized AI Assistant; 개인형 AI 비서) 사업 고도화를 위한 전략을 구체화했어요. 서버 및 스토리지 제조 기업 슈퍼마이크로와 글로벌 AI 데이터센터(DC) 사업을 위한 협약도 체결했죠.

📃 KT

KT 초거대 AI 믿:음(출처=공식 홈페이지)
KT 초거대 AI 믿:음(출처=공식 홈페이지)

KT의 신규 CEO는 “내부 교육 강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아마존웹서비스(AWS)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기반으로 생성형 AI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세웠어요. AI 기반 문맥 맞춤 광고 서비스를 공개하기도 했죠.

⏫ LG유플러스

(출처=각 사)
(출처=각 사)

LG유플러스 CEO는 올 상반기 중으로 자사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ixi-GEN)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더불어 AWS와의 협약을 통해 1) 고객 경험 혁신과 2) 클라우드 보안 수준 향상, 3)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사례 발굴 등을 위해 힘쓸 예정이에요.

💨AI가 통신 업계를 뒤집어 놓을 수 있었던 진짜 이유

그런데 통신3사는 왜 더 이상 5G가 아닌 AI에 집중하는 것일까요?

1️⃣ 지지부진했던 5G 성과

5G 상용화 이후 약 5년이 지난 현재, 국내 5G 가입자는 2,200만 명을 넘어섰고 속도도 핀란드 등 주요 국가 대비 월등히 빠른 수준입니다. 그런데 제대로 된 5G 환경이 구축되지 못했고 이렇다 할 성과를 냈다고 보기에도 어려움이 있어요.

(출처=pixabay)
(출처=pixabay)

무엇보다 소비자 인식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체감 가능한 서비스나 속도 변화가 적다 보니 합리적이지 않다는 의견은 존재하기 마련이죠. 최근 5G 중간 요금제 출시로 통신비 부담이 감소하긴 했지만 선택의 폭은 여전히 좁습니다. 

2️⃣ 게임 체인저 “챗GPT”의 등장

인터넷, 스마트폰 등 대부분의 서비스는 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작동하는데요. 이는 곧, 우리의 의사소통 과정에 통신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뜻이에요.

이러한 상황에서 등장한 생성형 AI 기술은 기존의 인간-인간 의사소통 방식을 인간-사물 형태로 확장했습니다. 다시 말해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통신사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가 된 셈이죠.

일상에 빠르게 스며든 SKT AI 서비스 사례(출처=유튜브 ‘SK telecom’)

게다가 통신사는 이미 통신 요금 구독 구조를 기반으로 두꺼운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요. 전 국민에 가까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서비스에 AI를 적용한다면 고객 경험 고도화와 이익 증대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지겠죠.

통신사가 AI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모든 걸 삼켜버릴 AI?!

통신3사의 AI 집중 전략, 이른바 “탈통신” 전략의 고도화가 정말 승산이 있는 게임이 될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비단 통신 서비스뿐만 아니라 UAM 등 도심 항공 서비스나 로봇, 노인 돌봄, 더 나아가 6G 서비스 상용화에도 AI가 접목된다면 또 어떤 시너지를 일으킬지 기대가 되네요:)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MWC에서 다양한 AI 기업과의 협력 계획을 담은 비전을 발표한 통신3사 CEO

✔️ 지지부진했던 5G 성과 +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AI를 택할 수밖에 없었던 통신3사

✔️ 통신3사의 “탈통신” 전략 고도화와 AI의 잠재력의 귀추가 주목!

이주의 신상품 #187

📈뮤지컬 업계 | 🔥망사용료 | 🌪️K팝 팝업스토어 | 🤝사회적 고립가구 | ⏳월 40시간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 최고 성적에도 웃지 못하는 뮤지컬 업계

  • 지난해 뮤지컬 관람권 판매액은 약 4,591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성장하며 2019년 이후 최고 기록 달성
  • 그러나, 이른바 스타 배우가 출연하는 회차에만 수요가 집중되는 ‘관객 쏠림’ 현상 심화
  • 경기 침체와 더불어 제작비 및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높아진 관람권 가격 또한 흥행의 걸림돌

🔥 트위치 가고 망사용료 불씨는 남고

  •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결국 한국 시장에서 철수했지만 그 원인인 ‘망 사용료’ 논쟁은 현재 진행형
  • 망 사용료로 인한 구글 등 빅테크와 인터넷제공사업자(ISP)의 갈등은 전세계적으로 진행 중
  • 망 사용료 지급 의무화 관련 법안이 21대 국회 임기 만료 전까지 통과될 지 여부는 미지수

🌪️ K팝 팝업스토어 열풍

  • 최근 엔터 업계 새로운 트렌드(+ 수익 창구)로 자리 잡은 앨범 발매 기념 팝업스토어
  • 뮤직비디오 트레일러 장면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미디어아트도 등 체험 공간이자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의 변화 시도
  • 그룹 제로베이스원의 팝업스토어는 2주간 13억 5,000만원이라는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

🤝 사회적 고립가구 안부 확인하는 AI

  • 서울시 복지재단과 SH, SKT의 협력으로 고립가구의 안부를 확인하는 AI 서비스 개발
  • 통신 데이터, 전력 사용량, 휴대폰 돌봄 앱 등을 통해 생활 데이터를 종합 분석
  • 스마트 돌봄을 활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고독사, 사회적 고립 등을 예방할 수 있을 전망

⏳ ”한 번 보면 시간 가는 줄 몰라” 카카오톡도 뛰어넘은 유튜브

  •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1인당 월평균 유튜브 사용 시간이 역대 최대 기록인 40시간 돌파
  • 모바일 유튜브 월간 총사용량의 경우, 2위와 3위인 카카오톡과 네이버 대비 각각 3.5배, 5.2배 가량 높아
  • 업계에서는 전 연령층을 파고든 숏폼이 유튜브의 인기를 끌어 올린 원인이라고 분석

MD 추천 #187

🎨미드저니와 함께 상상을 현실로

대니 구와 함께하는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유튜브 ‘엠뚜루마뚜루 : MBC 공식 종합 채널’

Let’s go~~ 2배속으로 살아가는 바이올리니스트가 있다?!

인생은 ‘자기애 만렙’, ‘열정 100%’ 대니 구처럼;;

일단 대니 구 8분 복근 운동으로 젤리 탈출부터 해볼까요?ㅎㅎ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1,401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서베이
눈 떠보니 내게 팝업스토어를 만들 수 있는 성수동 부지 100평이 생겼다
공간마케팅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전국의 빈집이 증가한다? 전세계적으로 요즘에 ‘빈집’ 때문에 골치아프다는 이야기가 종종 들려옵니다.   한국에서는 내 집...
아티클
LG유플러스가 최근 여의도에서 “무너” 팝업 전시를 열었습니다. 무너는 당당한 MZ세대 사회초년생이라는 페르소나를 가진 LG유플러스 대표...
아티클
– 들어가기에 앞서 : 책 무료 나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니, 관심 있는 분이 있을 경우 신청해...
아티클
3월 개막전으로 포문을 연 야구 시즌이 핫한 요즘입니다. 최근 LG트윈스와 KIA 타이거즈가 맞붙은 주말 3연전은...
아티클
#196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96 슈퍼 플랫폼 ‘라인’의 주인은?  네이버가 개발한 글로벌 메신저...
문화콘텐츠
아티클
이 글은 민희진씨의 기자회견이 있던 주에 작성했는데, 예상대로 (어쩌면 생각보다 더) 꽤 시간이 흘러도 회자되고...
마케터 마케팅트렌드 문화콘텐츠 트렌드
아티클
에이블리가 패션 플랫폼 3사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업계 1위 무신사가 적자를 낸 가운데, 에이블리는...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