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아갈까봐 그래요 by 세계적인 스타트업 투자자

폴 그레이엄의 에세이들 중 놓치지 않고 싶은 글들만 정리했어요.
2024-03-13

🧐 3월 11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본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시행착오를 겪은 사람들의 이야기


✅ 오랜만에 세계적인 스타트업 투자자 ‘폴 그레이엄’의 에세이를 가지고 왔어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을 다루고 있는 3개의 에세이를 읽고 그중 공유하고 싶은 내용들만 개인적인 견해를 덧붙여 정리해 보았어요. 구독자분들께서 이 글을 통해 좋은 제품을 만드는 과정 속에서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

참고한 3개의 에세이 

>> 스타트업을 죽이는 18가지 실수

>> 똑똑한 사람들이 형편없는 생각을 하게 되는 이유

>> 스타트업이 배우기 가장 어려운 교훈

1. 제발 문제로부터 시작하세요.

– 잘나가는 기존 회사를 모방하는 것에서 시작하지 마세요. 그들이 해결한 문제를 찾는 대신, 문제를 먼저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고민해 보세요.

– 당신의 주변 사람들은 무엇에 대해 불평하고 있나요? 우리 서비스의 유저들은 무엇에 대해 불평하고 있나요?

–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로 시작한 경우가 많아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찾고 완전히 몰두해 보세요. 그 문제에 대한 자신만의 깊이가 서비스의 성공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어요.

– 물론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해 무언가를 만들 수도 있어요. 만약 그렇다면 직관에 의존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그들에게 물어봐야 해요.

✅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직접 물어보세요.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겠다면 시작하지 마세요.

2. 바로 그림을 그리지 마세요.

– 정물화를 그리는 사람들은 그림을 그리기 위해 직접 물건들의 배치를 설정하는 과정을 지루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바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죠. 나중에 결과물을 보고 왜 이렇게 지루한 배치를 설정했을까 자책하지만 이미 20시간을 낭비해 버린 뒤에요.

– 서비스를 만들 때도 마찬가지예요. 우리는 어떤 이유로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너무 짧게 가져가요. 한 달 동안 모든 팀원들의 에너지를 투입해야 하는 일에 대해 하루 종일 고민하는 걸 가지고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입했다고 느끼죠.

–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도 바로 실행하지 말고 잠시 멈춰보세요. 그리고 이렇게 질문해 보세요. ‘이것이 우리가 만들 수 있는 모든 것들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은 비용을 지불(가치를 제공)할 것이 맞을까?’

✅ 자고 일어났을 때도 여전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이 든다면 그때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세요. 첫인상만 믿고 너무 많은 시간을 배팅하지 마세요.

3. 일단 출시하고 개선하세요.

– 일단 출시한다는 것이 버그로 가득 찬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의미가 아니에요. 최소한의 것으로 우선 발표해야 한다는 뜻이죠.

– 많은 스타트업들이 출시를 미루기 위해 온갖 핑계를 대고 있어요. 출시 전에 완벽하게 준비하는 것은 어차피 불가능해요. 사용자들을 마주하고 판단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많은 스타트업들이 서비스를 너무 늦게 출시하여 죽는 것은 본 적이 있지만, 너무 빠르게 출시하여 죽는 것은 본 적이 없어요.

– 생각보다 얼리어답터들은 초기 제품에 상당히 관대해요. 그들은 초기 제품이 모든 것을 갖추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 서비스를 출시하기 전까지는 어떤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지 정확히 알 수 없어요. 일단 공개하고 사용자들에게 직접 듣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에요.

– 서비스를 일단 출시하게 되면 더 열심히 일하게 돼요. 출시가 되면 문제가 드러나고 그 문제에 대한 긴급성이 훨씬 더 커지게 되어 있어요. 

✅ 최소한의 것이라는 말이 참 어려워요. 그럴 때는 팀원들과 함께 시간의 제약을 걸어보세요. 껍데기가 자연스럽게 벗겨질 거예요. ‘2주 안에 반드시 서비스를 오픈해야 한다면?’

4. 부모님께 설명해 보세요.

–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서비스가 무언인지 가능한 한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에요. 우리가 하는 일을 정확하게 두 문장 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해요.

– 또한 사람들에게 우리 서비스가 가진 모든 것을 즉시 제공하세요. 처음 방문하는 페이지에 노출하여 최대한 많은 방문자들이 그것을 경험하도록 하세요.

– 우리 서비스에 방문한 유저들에게 모든 걸 꼭 말로 설명할 필요는 없어요. 기분이 좋을 때, 기분이 좋다고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냥 웃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어요.

✅ 시간을 내어 부모님께 우리 서비스를 설명해 보세요. 부모님이 이해하신다면 사람들도 우리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부모님이 즐거워하실 거예요.

5. 의미 있는 걱정을 하세요.

– 우리 팀이 진짜 걱정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우리 서비스가 감각적으로 보이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비용을 지불할 만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인지.

– 우리 팀이 진짜 걱정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우리 서비스가 자동화되어 운영되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사용자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인지.

✅ 걱정이 해소되었을 때 우리 서비스가 정말 성장하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6. 헌신을 결단하세요.

– 서비스를 성공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에요. 서비스가 실패한 것이 운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내가 온전히 헌신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헌신하는 사람들은 여러 번의 실패 속에서도 다시 전쟁에 참여해서 승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내요.

✅ 잠시 잘못된 방향으로 달려가는 일이 있더라도 제자리에 가만히 서 있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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