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를 다시 만날 수 있는 푸바오 관광 패키지?

판다, BTS 따라 바다를 건너는 '덕질 여행', 트렌드가 될 수 있다
2024-03-13
출처: 에버랜드

🛫푸바오, 다시 만날 수 있어요!

저는 주변 지인들이 모두 알 정도로 열성적인 ‘바오 패밀리’ 덕후입니다🥰 바오 패밀리란 에버랜드 판다월드에 살고 있는 판다 가족을 일컫는 말로, 2016년 중국에서 한국으로 온 ‘러바오’, ‘아이바오’와, 둘 사이의 세 딸 ‘푸바오’, ‘루이바오’, ‘후이바오’ 총 5마리의 판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마리의 판다 중 특히 첫째 딸인 ‘푸바오’는 ‘국민 아기판다’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에버랜드 공식 유튜브와 ‘뿌빠TV’에 게시된 푸바오 영상은 누적 5억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작년 11월 ‘더현대 서울’에서 개최된 ‘푸바오 팝업스토어’는 사전예약이 5분 만에 매진되고 총 판매 굿즈 11만여 개, 매출 10억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지난 2월 19일, 에버랜드는 중국 반환을 앞둔 푸바오의 마지막 공개 일정을 알렸습니다. 중국의 판다 보호 정책에 따라 중국 외의 나라에서 태어난 판다들은 48개월이 되기 전에 중국으로 반환되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약 4년 동안 정말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푸바오의 반환 소식에 아쉬워하고 슬퍼하는 팬들이 아주 많았어요😢 푸바오의 마지막 공개일인 3월 3일에는 대기줄이 1km를 넘을 정도로 푸바오에게 인사를 건네려는 팬들의 발걸음이 끝없이 이어졌습니다. 몇몇 팬들은 눈물을 보이기도 했어요.

그런데 지난 3월 7일, 에버랜드가 푸바오를 만나러 갈 수 있는 패키지 투어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에버랜드는 푸바오가 반환되는 중국 쓰촨성 청두의 판다보호연구센터를 둘러보는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버랜드 뿐만 아니라 여행업계에서도 푸바오의 인기를 주목하고 있어요. 푸바오를 보러 떠나는 패키지 투어 프로그램은 2023년 2월 먼저 중국으로 반환된 일본의 국민 판다 ‘샹샹’의 사례를 참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상을 추억하기 위해 떠나는 ‘덕질 여행’

푸바오 관광 패키지라니! 푸바오와의 이별에 가슴 아파하던 저 같은 사람에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일본에서 진행된 ‘샹샹’의 생일 기념 투어 패키지를 통해 푸바오 관광 패키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his.co.jp/news/16234.html)

<샹샹 생일 5박 6일 투어>
쓰촨성 4개 판다 기지 방문 (청두, 워룽, 비펑샤, 두장옌)
샹샹이 있는 판다 기지에 이틀간 체류, 샹샹 관람
샹샹의 스페셜 동영상 상영회
샹샹 생일 전날 밤 샹샹 생일 축하 파티 개최

샹샹 생일 투어는 현재 매진된 상태입니다👍 샹샹 투어를 기획한 HIS 여행사는 샹샹의 인기에 힘입어 새로운 판다 관광 상품을 내놓기도 했어요. 오직 ‘판다’에만 초점이 맞춰진 관광이고, 한화 약 179만원의 비용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빠르게 매진되었다는 점이 놀라운데요. 이러한 ‘판다 투어’는 자신의 취향, 선호도에 따라 좋아하는 것은 끝없이 파고드는 디깅 소비의 일종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판다를 보겠다고 해외여행을 간다니! 글을 읽는 몇몇 분들은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잘 이해되지 않으실 것 같은데요. 대상이 판다일 뿐, 이와 같은 ‘덕질 여행’ 사례는 매우 많습니다.

출처: 서울관광정보

대표적으로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2023년 추진한 ‘서울방탄투어’가 있습니다. 국내 최정상 아이돌이자 전세계 K-POP 열풍을 선도하는 ‘방탄소년단(BTS)’의 데뷔 10주년을 맞아 BTS와 관련된 서울 시내 주요 명소 13곳을 ‘서울방탄투어’ 지도에 담아낸 것인데요. BTS 팬들은 지도를 보고 서울 곳곳을 누비며 BTS가 방문한 장소나 먹었던 음식, 입은 옷을 그대로 따라하며 덕질할 수 있습니다. 서울방탄투어의 지도는 타겟층이 명확합니다. 한국에 오는 김에 BTS를 보는 관광객이 아니라, BTS를 보기 위해 한국에 온 관광객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출처: unsplash

도쿄의 ‘아키하바라’는 대표적인 덕질 관광지죠. 일본 관광청은 아키하바라를 소개하는 페이지를 별도로 운영할 정도로 아키하바라 관광의 특수성과 타겟층을 명확히 이해하고 공략하고 있습니다. 일본 서브컬처 문화를 열성적으로 소비하는 ‘오타쿠’들은 일본 방문의 목적이 관광보다는 취미에 맞춰져 있으니, 이들이 자신의 취미를 보다 쉽게 적극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죠.

🛫‘덕질 여행’, 2024년의 트렌드 될 수도

출처: 여행신문

지난 해 제주항공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24년 여행 트렌드는 S.O.F.T.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각각 Short, Often, Free, Trigger를 의미하는데요. 2024년에는 성수기/비수기와 관계없이 짧은 여행을 자주 다니는 트렌드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어요. 이 중에 가장 눈에 띄는 점은 T, Trigger입니다. 취미/흥미 등 계기만 있다면 바로 출국한다는 부분이죠. 내년 해외여행을 떠날 의향이 있는 응답자 중 70.7%는 ‘오직 취미나 흥미 요소를 즐기기 위해 여행을 결정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또 31.9%가 취미나 흥미 요소를 위해 20~30만원 가량의 추가 지출할 의향이 있다고도 답했습니다. 이제 여행 또한 자신의 취미와 흥미 요소를 즐기기 위한 수단이 된 것입니다.

이처럼 디깅 소비와 취미 여행이 결합된 ‘덕질 여행’은 2024년에도 계속해서 트렌드를 이어가리라 예측됩니다. 에버랜드가 기획 중인 푸바오 패키지 관광도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성공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어요. 디깅 소비, 디토 소비로 줄어든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파악하고, 이를 정확하게 겨냥하는 마케팅이 필요하겠습니다.

조회수
2,179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 2,790억 달러 처음에는 환율을 잘못 계산해 0이 하나 더 붙은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다시 확인해...
AI 미디어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가고 싶은 곳을 여행하며 의미 있는 봉사를 함께 할 수 있는 볼런투어
아티클
IT업계의 마케터로 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싶은 마케터의 웨이트! 마케터로의 근력을 채우기 위해 ✍️ 매주 한 개의...
공간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212 | 9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미디어트렌드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폭염으로 인한 극심한 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매년 이맘때쯤이면 무더위를 싹 날려줄 ‘납량특집’이나 ‘공포특집’ 이벤트와...
MZ세대 공간마케팅 트렌드
아티클
네온사인, 전통 가옥, 마천루가 이 공존하는 도시인 도쿄. 과거 에도 시대의 흔적부터 미래지향적인 건축물이 공존하는...
공간마케팅 브랜딩 트렌드
아티클
사실 카메라는 어렸을 때부터 친숙했습니다. 제가 사진에 관심이 많은 편은 아니었지만, 부모님과 놀러 갈때면 언제나...
MZ세대 소비 트렌드 트렌드
아티클
1등 하고 싶으면 연락해 최근 몇 년 간 OpenAI는 나스닥의 킹메이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주요 사례를 간단히 정리하면...
AI 트렌드
김소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