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유튜브 예능을 한다?!

쿠팡의 유튜브채널, 팡앗간
2024-03-27

쿠팡의 유튜브채널, 팡앗간 

쿠팡은 ‘팡앗간’이라는 채널을 오픈하며, ‘니집니산’이라는 예능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들과 만나고 있어요. 어느새 구독자수는 벌써 1만 명이 넘었어요. 이 콘텐츠는 연예인의 집을 방문해 그들이 구매한 물건들을 소개하는 형태로, 쿠팡 상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기획됐죠.

팡앗간 특 : 쿠팡임을 드러내지 말라… 그런데? 

신규진과 지예은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유명 연예인들의 집을 방문해서 그들이 가진 다양한 물건들을 소개하고, 그 물건들을 구입한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요. 그 과정에서 쿠팡이라는 플랫폼이 자연스럽게 소개되고 있어요. 

유튜브 채널의 소개란에서는 쿠팡에 대한 언급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 전략을 취하고 있죠. 

하지만 EP.0 의 콘텐츠 소개 영상을 보면, 대 놓고 쿠팡에서 만든 것임을 드러내고 있는 것도 특이합니다. 

채널을 론칭하기 전, 쿠팡은 ‘팡앗간’과 ‘니집니산’이라는 상표를 특허청에 출원하며 사업 준비에 착수했어요. 이렇게 쿠팡은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홍보하면서도, 조금은 간접적인 접근을 선택했네요.

쿠팡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유

유튜브 수익&상품 매출 수익 

쿠팡은 쿠팡플레이라는 콘텐츠 제공 채널이 있음에도 유튜브에 별도 채널을 만든 건 수익을 확보하겠다는 의도가 담겼을 것이란 게 업계 해석이에요. 유튜브 채널의 경우 조회 수와 구독자 수에 기반에 수익이 발생하고 더 나아가 잠재 고객 창출로 인한 상품 매출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 과정에서 콘텐츠 커머스 전략을 사용해요 

콘텐츠 커머스 

콘텐츠 커머스 전략은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마케팅 접근 방식인데요. 이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 재미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제품 판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쿠팡이 유튜브 채널 ‘팡앗간’을 운영하는 것 역시 이런 콘텐츠 커머스 전략의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어요.

쿠팡플레이의 수익성 악화 

또한, 쿠팡플레이의 수익성 악화에 대한 대응 전략일 수도 있어요. 쿠팡플레이는 쿠팡이 제공하는 OTT 서비스로, K리그, 라리가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권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했어요. 하지만, 와이즈앱과 리테일 굿즈에 따르면, 쿠팡플레이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3년 새 15배 이상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사업 부문의 손실은 1년 사이에 2배로 급증하는 등 수익성 면에서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았어요.

이에 쿠팡은 새로운 수익 창출 방안으로 유튜브 채널 ‘팡앗간’을 통한 콘텐츠 사업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을 수 있어요. 유튜브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과 더불어, 콘텐츠를 통한 잠재 고객 확보로 이어져 상품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결국, 쿠팡의 유튜브 채널 개설은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만으로는 충분한 수익성을 달성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새로운 마케팅 채널과 수익 모델을 탐색하는 움직임일 수 있겠네요! 

커머스의 모든 것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aboutcommerce

조회수
1,455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당장의 경쟁 대응 목적이기보다는,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일 겁니다
커머스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리드 확보’ ‘리드 수집’ ‘리드 제너레이션’ᐧᐧᐧᐧᐧ 마케팅에 첫 발을 뗀 주니어 마케터분들이라면 ‘리드’가 대체 뭐길래 중요하다고 하는지, 업무에 왜...
마케팅전략
아티클
캐치패션 문닫다  스타트업 중에 ‘명품’을 주제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3사를 머트발이라고 했죠. 머트발은...
AI 마케팅전략
아티클
시간과 역량을 먼저 투자합니다
마케팅전략
아티클
핸드백이 1000만원이 넘어도 잘 팔리는 이유
마케팅전략
아티클
아마존 49달러 이상 한국 무료배송 발표
커머스
커머스의 모든 것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트렌드, 커머스, 세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