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긴 글을 누가 읽어요?”

파랑에 휩쓸리지 말고 자신만의 속도와 색채로 시대의 흐름에 맞서라.
2024-03-20

어느 마케팅 에이전시의 대표가 이런 말을 했다.

“요즘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긴 글을 읽지 않아요.”

당혹스러웠지만 사실 그의 말이 완전히 틀리지 않다는 것이 더 뼈아팠다. 긴 유튜브 영상도 참을성이 없어서 건너뛰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시대에 긴 텍스트는 더욱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오죽하면 ‘도둑맞은 집중력’이라는 책이 출간되었겠는가. 긴 글을 읽을 수 있는 여유와 집중력 그리고 문해력이 부족하다는 것은 사실이자 현상이다.

‘그래서 긴 글은 정말 더 이상 쓸모가 없을까?’

긴 글이 제공하는 혜택은 생각보다 많다.


1. 긴 글은 주제를 깊이 있고 자세하게 다루므로,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복잡한 문제나 현상을 이해하는데 긴 글은 분명 도움이 된다.


2. 또한 긴 글을 읽는 동안, 뇌의 여러 부분이 동시에 활성화되고, 기억력, 집중력, 추론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능력이 향상된다. 뇌의 신경망을 강화하고, 노화로 인한 뇌 기능의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3. 더구나 글 속의 캐릭터나 상황에 충분히 몰입하고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어서 공감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처럼 긴 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적지 않다. 굳이 짧은 글만 선호할 이유가 없다. 물론 간결하면서도 함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다. 독보적인 문장력과 표현력으로 단 몇 개의 단어로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어느 날, 한 작가가 동료 작가들과 술을 마시다가 논쟁이 붙었다. 동료 작가는 그의 스타일이 맘에 들지 않았고, 그에게 내기를 걸었다. “여섯 단어로 소설을 써서 사람들을 울릴 수 있다면 당신이 이긴 거요” 그러자, 그는 바로 식당의 냅킨에다 이렇게 여섯 단어 소설을 지어서 남겼다고 한다:

For Sale: Baby shoes, Never worn. (팝니다: 한 번도 신지 않은 아기 신발)

이 작품은 간결함과 동시에 감동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좋은 예시로 자주 언급된다. 아기를 가진 엄마의 기쁨과 설렘, 태어날 아기가 신을 신발을 고르는 즐거움, 그리고 끝내 정성껏 준비한 새 신발을 신어보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난 아이와 부모의 애통한 마음이 떠오른다. 이 작품은 짧은 문장 속에 많은 감정과 상상력을 담아내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노인과 바다’로 유명한 작가 헤밍웨이다. 그의 작품은 간결함과 깊이 있는 내용으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Plaid Zebra

헤밍웨이의 여섯 단어 소설처럼 글은 그 양식을 한정 지을 수 없다. 사실, 자연의 법칙과 다를 게 없다. 짧은 글이 있다면 긴 글이 있기 마련이다. 각각의 역할이 있고 수요가 있는 것이다. 누군가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선호한다면 다른 누군가는 구체적이고 친절한 글을 선호할 수 있다.

 오히려 천편일률적인 세상만큼 지루하고 따분한 게 있을까? 각자의 개성이 존중받고 다양성이 중요해지는 시대이다. 글의 길이와 양식 역시 선택의 문제라고 본다면, 짧은 글과 긴 글로 나누는 것은 과도한 이분법이다. 이와 같은 접근으로는 앞으로 더욱더 다채로워질 미래에 대비하기에 부족하다.

트렌드에 너무 얽매이지 말자. 지구는 둥글고 회전한다. 트렌드도 변화한다. 뚜렷한 트렌드일수록 빠르게 과거의 한 켠으로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 파랑에 휩쓸리지 말고 자신만의 속도와 색채로 시대의 흐름에 맞서는 개인의 역사를 써 내려가라.

조인후의 더 많은 콘텐츠는

👉 https://brunch.co.kr/@innovationlab#articles

조회수
1,836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무엇이 변했고,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
AI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오랜만에 ‘B2B 마케팅’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B2B 마케팅은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는 편인 것 같아요....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브랜딩
아티클
질문이 기회를 만든다
마케팅조언
아티클
새로운 일에서 빠르게 나는 법
마케팅조언 자기계발
아티클
그러니 마케팅은 중요해요
마케터 마케팅조언 브랜딩
아티클
안녕하세요, 디지오션 에디터 뮤사원입니다!🐰  저는 3년차 마케터입니다. 직장에서 매년 목표 작성과 업무 면담을 하지만 피드백을 받는 과정은...
마케팅조언 업무스킬 자기계발 직장생활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조인후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