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은 왜 자꾸 대형상품을 출시하나?

슈퍼 라지킹 삼각김밥으로 보는 이유
2024-03-27

요즘은 대형상품이 정말 대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로 대용량, 빅사이즈, 혹은 점보와 같은 단어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품의 스펙트럼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CU의 제품도 대용량 추세를 따라갑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슈퍼 라지킹 삼각김밥” 이라는 제품을 내놨습니다. 빅사이즈 삼각김밥 4개를 합친 분량인데요, 사진만 봐도 상당한 크기가 느껴집니다. CU는 이미 작년에 1㎏ 특대용량 안주 ‘꾸이 포대’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오븐에 구운 어포 구이를 가로, 세로 폭의 합이 약 1.1m에 달하는 포대 자루 모양의 패키지에 담은 제품이었죠. 해당 상품은 출시 일주일 만에 2000개 판매됐으며,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 5만개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대형상품에 대한 관심이 CU만의 일은 아닙니다. GS리테일 역시 점보라면 시리즈로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요, 도대체 왜 이렇게 자꾸 대형상품이 우리의 눈에 들어오고 있는 걸까요?

일단 가성비에 대한 생각을 안하긴 어렵습니다. 고물가에 대용량 상품을 통해 가성비를 찾고, 좀 더 나은 소비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표출되고 있는 것이죠. 실제로 생활용품들도 대용량 제품들이 팔려나가고 있으며, 이런 소비를 통해 소용량보다 나은 가성비를 챙기고 있습니다.

물론 가성비에 대한 부분은 각자의 가치에 따라 조금씩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대용량을 보관에 대한 부담 때문에 딱히 가성비의 영역으로 여기지 않는 분도 분명 계실텐데요, 하지만 일단 용량 대비 가격을 본다면 본질적으로는 가성비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현 시점의 경제적 트렌드가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겠죠.

한가지 더는 SNS에 대한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는 듯 합니다. 일명 “인스타그래머블” 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이라는 뜻인데요, 유튜브 등 다른 뉴미디어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보통의 상품은 뉴미디어에 업로드할 이유가 없지만, 눈에 띄거나 신기한 제품은 업로드하면 반응이 올 겁니다. 이런 상황을 나타내는 신조어가 바로 인스타그래머블입니다.

생각해보세요. 뉴미디어에서 일반적 라면이 반응이 좋을까요, 아니면 점보 라면이 반응이 좋을까요? 대부분 점보 라면 쪽을 좋아할 겁니다. 신기하고 특이한 지점이 있으니 말이죠. 이런 상황을 타고 생각지도 못한 바이럴이 되는 경우도 많고, 브랜드 자체가 홍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형 상품들이 자꾸 나온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알고보면 대형 상품은 현 시점의 상황과 뉴미디어 트렌드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 메시지 속에서 발전적 의미를 발견하시고, 대중들과의 소통 방식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진/BGF리테일, GS리테일

 노준영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 https://brunch.co.kr/@dizcul

조회수
1,376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올바르고 포용적인 대표성만이 소비자들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마케팅전략
아티클
충성 고객이 중요한 이유 충성 고객은 리텐션이 높기 때문에 기업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브랜드에...
마케팅전략
아티클
체계적인 성장 실험이 필요하다면
마케팅전략
아티클
무엇이 변했고, 새로운 것은 무엇인가?
AI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되돌아보면 유독 눈에 자주 띈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가 있어요. T 팩토리의 ’송글송글 찜질방’과 제가 좋아하는 노마드랑의 ‘스마트폰 해방촌’ 이...
공간마케팅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아티클
오랜만에 ‘B2B 마케팅’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B2B 마케팅은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는 편인 것 같아요....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브랜딩
아티클
아이디어는 데이터와 결합했을 때 더욱 강력해집니다.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아티클
우리 브랜드의 랜딩페이지를 점검하는 5가지 기준
마케팅전략
노준영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