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팀이 꼭 해야 하는 실수 (+2)

올바른 결정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들
2024-03-27

🧐 3월 25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본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훌륭한 ‘error’ 구분하기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WP Engine 과 A Smart Bear라는 두 개의 유니콘 스타트업을 창업한 제이슨 코헨이 작성한 글이에요. 단순히 현상만을 보면 실패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올바른 결정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들에 대해 정리했어요. 미리 알아두면 해당 현상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있을 거예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1. 제거한 백로그를 다시 백로그에 추가하는 현상

– 백로그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에요. 나중에 다시 백로그에 추가될 수 있지않을까 싶어 백로그에서 기능이나 버그를 삭제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2. 전략을 세운 직후에 전략을 변경하는 현상

– 결코 변하지 않는 전략은 없고 처음부터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가능성은 거의 없어요. 전략의 부족함을 발견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점은 전략을 처음 수립한 그 직후인 경우가 많아요.

3. 10배가 성장한 이후에 리팩토링을 진행하는 현상

– 성장이 10배 증가한 후에도 인프라를 리팩토링할 필요가 없다면 원래 인프라를 과도하게 구축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과도하게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지 마세요.

4. 마케팅 메시지가 너무 간결해서 단어를 추가하는 현상

– 메시지가 너무 짧아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보다는 메시지가 설득력이 없거나 구체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100배 더 높아요. 일단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5. 제거한 기능을 다시 추가하는 현상

– 많은 제품 팀은 추가한 기능을 제거하지 않아요.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한다면 틀렸을 때 과감하게 기능을 제거해야 해요.

– 다만 기능을 제거했을 때 해당 기능이 정말 중요한 것으로 판정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제거한 기능을 다시 추가하세요.

6. 주요 제품 출시 직후에 많은 버그를 수정하는 현상

– ‘모든 것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좋지 않아요. 제품 출시 직후에 수정할 버그가 없다면 너무 늦게 출시했을 확률이 높아요. 제품을 출시하면 출시 전에 찾기 힘든 새로운 버그를 빠르게 찾고 대응할 수 있어요.

7. 중요한 경쟁사의 움직임을 무시하는 현상

– 다른 사람들의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게임을 해야 해요. 경쟁사에게 휩쓸리지 않고 우리만의 고유한 가치 제안에 집중해 보세요. 때로는 정말로 대응해야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하지만, 그 신호는 경쟁사로 이동하는 우리의 고객들로부터 찾아야 해요. 

8. 수익성은 높지만 핵심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거래를 거부하는 현상

– 전략이 있다면 핵심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거래를 구분하고 거부할 수 있어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반드시 올바른 길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02. 좋은 유저인터뷰란 무엇일까?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판교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김광섭님이 작성한 글이에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터뷰 요령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 자세히 공유해 주셨어요. 유저 인터뷰를 앞두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 업무가 익숙하지 않은 PM들은 인터뷰 초기, 몸부터 밖으로 들이미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큰 시간 낭비가 됩니다. 투박하고 거친 가설일지라도 미리 방향을 고민해 본 PM이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 가설은 절대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알고 싶은 사실을 1) 예와 2) 아니오 답할 수 있는 문장으로 쓰는 것 뿐입니다.

– 최초 작성한 다음날 질문지를 소리 내어 읽어보며 중얼중얼 연극처럼 따라해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더하기보다 빼기입니다. 너무 뻔하고 당연한 질문을 걷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 인터뷰 대상자의 답변을 들은 후, 내용을 즉석에서 정리하여 내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되물어보아야 합니다. 요리를 잘하는 사람은 요리 중간에도 설거지를 틈틈이 합니다. 좋은 인터뷰도 똑같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 PM은 동료들에게 좋은 등대가 될 수 있도록 인터뷰의 바다에 자주 나가야합니다. 큰 고깃배를 몰고 대대적으로 나가려 하지 말고 손그물이라도 잽싸게 챙겨서 그때그때 시장에 푹 젖어 돌아오면 됩니다. 고객과 자주 만나 훌륭한 인사이트를 낚아올수록 같은 프로덕트에 묶인 동료들과 깔깔거리면서 행복한 팀을 만들 수 있습니다.

03.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꼭 읽어야 할 책 모음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구글 벤처스의 파트너이자 구글 그룹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한 켄 노튼이 선정한 제품 관리자라면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 42권의 책 모음이에요. 2024년 버전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어 소개해 드리게 되었어요. 교보문고 등의 서점에서 영어로 검색하시면 번역된 책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 [프로덕트랩 X 일일일]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인재풀 등록 완료 시 1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PRODUCT LAB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https://productlab.oneoneone.kr/subscription

조회수
1,361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구독자 수를 늘려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높이세요.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마케터 마케팅조언 퍼스널 브랜딩
아티클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특히 자신의 방식이 성공을 가져다줬다면.
마케팅조언
아티클
마케팅 디자인에도 사용성 조사가 필요해
디자인 마케팅조언
아티클
최근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AI 마케팅 멘토로 활동하게 되면서, 많은 AI 관련 강의를 접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AI 마케터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아티클
구독자를 많이 모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SNS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데이터에 따르면 광고의 '소모 효과'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콘텐츠 마케팅
아티클
우리는 왜 조직 내에서 기대하고 또 서로 약속됐던 것과 다른 방식과 방향으로 일이 돌아가는 것을...
마케팅조언 브랜딩
PRODUCT LAB.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