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L-E 이미지 프롬프트 3단계: 생성-수정-검증

2024-04-17

DALL-E를 사용하여 이미지 프롬프트 생성 및 수정 방법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이미지 생성 과정과 일반적인 수정 절차, 프롬프트를 이용한 세밀한 조정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해당 내용은 이번에 출간한 ‘전자책: ⑦DALL-E 이미지 프롬프트 가이드‘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DALL-E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은 여러 면에서 글쓰기와 비슷하다. 이는 전반적인 과정이 텍스트 기반의 대화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이며, 프로세스 역시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글쓰기가 독자에게 명확한 설명을 전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미지 생성도 비슷한 원리로 작동한다. 하지만 글쓰기에서는 텍스트를 직접 수정할 수 있는 반면, 이미지는 프롬프트를 통해 수정해야 한다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이 차이로 인해 이미지 생성 과정에서 수정이 원활하지 않아 담답하거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런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명확하게 다듬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이미지 프롬프트 3단계: 생성-수정-검증

이미지 생성 과정에서 초기 아이디어를 설정하는 것부터 완성된 이미지를 얻기까지, 이미지 프롬프트 작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이미지의 핵심 요소와 메시지를 DALL-E에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이미지 프롬프트 과정에서 고려해야 3가지

첫째, 이미지 생성과 글쓰기의 유사성이다

우선, 아이디어 구상 단계에서 이미지 생성은 글쓰기에서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과정과 비슷하다. 이 때 사용자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메시지에 대해 깊이 고민한다. 중요한 점은 원하는 이미지의 핵심 요소와 메시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프롬프트 작성 단계에서는 글쓰기의 주제 문장을 작성하는 것처럼 이미지 생성을 위한 프롬프트를 작성한다. 이 프롬프트는 생성할 이미지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구체적인 설명을 포함해야 하며, 이를 통해 DALL-E가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명확한 메시지 전달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생성할 때 명확한 메시지와 의도의 전달은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가 어떤 주제나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지,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이 과정은 프롬프트에 구체적인 상황, 색상, 감정을 포함시킬 수 있다.

셋째, 기본 생성 후 수정 고려해야 한다

초기 이미지의 검토 과정에서는 DALL-E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를 살펴본다. 이때, 사용자는 자신의 아이디어가 시각적 형태로 얼마나 잘 구현되었는지 평가한다. 이 과정은 사용자가 원래 의도했던 바와 이미지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시간이다.
이미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수정 사항을 고민한다. 수정은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미세 조정하는 것에서부터 색상, 배경, 표현된 감정 등 이미지의 전반적인 요소를 변경하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글을 다듬는 과정과 유사하며,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반복되는 과정이다.

DALL-E를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과정은 생성, 수정, 검증의 세 단계로 구분 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초보 사용자도 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각 단계는 사용자가 시각적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1단계: 생성 – 기본 이미지 프롬프트 작성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한 첫 단계는 명확하고 직관적인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길가에 앉아 있는 고양이”와 같은 간단한 문장도 충분하다. 하지만, ‘스타일, 주제, 상세 설명’을 추가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프롬프트 횟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1안)Prompt: 길가에 앉아 있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생선 간식을 맛있게 먹고 있다

(2안)Prompt: 아래 이미지 프롬프트 규칙에 맞게 생성해줘

  1. 이미지 스타일 : 미니멀리즘 스타일 일러스트
  2. 주제: 길가에 앉아 있는 고양이
  3. 세부설명: 고양이가 좋아하는 생선 간식을 맛있게 먹고 있다
    • 감정과 분위기:웃는 표정을 하고 있다

아래 예시는 1안과 2안에서 이미지 프롬프트 생성 시 차이점이다.

1안
2안

1안에서는 기본적인 내용만을 작성하여 요청했다. DALL-E는 특별히 스타일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 기본적으로 사진 형태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그러나 2안에서는 스타일과 감정 표현을 추가함으로써,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이미지가 생성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이 주제 외에도 스타일과 세부 설명을 포함하여 요청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미지를 생성할 때는 ‘이미지 프롬프트: 생성-수정-검증’ 과정 중 첫 번째 생성 단계인 기본 이미지 프롬프트 작성에 있어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 이 세 가지는 스타일, 주제, 그리고 세부 내용이다. 우선 작업할 이미지의 스타일을 결정한 후, 해당 스타일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고, 마지막으로 세부 설명을 추가하여 이미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묘사해야 한다.

기본 이미지 프롬프트은 아래 3가지 내용이다.

  • 1)이미지 스타일:
  • 2)기본 주제 잡기:
  • 3)상세 설명:

3가지 내용을 명확하게 입력 시 이미지 생성 시 효율성을 높여준다.

2단계: 수정 – 생성된 이미지 세부 조정

생성된 이미지가 사용자의 기대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을 경우, 이미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세부 사항을 수정할 수 있다. 수정 작업을 통해 정확한 이미지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 분석 및 평가: 첫 번째 생성된 이미지를 분석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다.
  • 프롬프트 수정: 이미지를 더욱 개선하기 위해 프롬프트를 수정한다. 여기에는 특정 요소의 추가, 제거 또는 변경이 포함될 수 있다.
  • 재생성: 수정된 프롬프트로 이미지를 다시 생성하고, 결과를 평가한다.

이번 수정 작업으로는 “고양이가 간식을 발견하는 순간적으로 너무 행복한 모습”을 변경요청을 했다.

3단계: 검증 – 최종 이미지 확인

이미지 생성의 마지막 단계는 검증작업이다. 이 단계에서는 생성된 이미지가 원래 의도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검증을 통해 이미지의 정확성과 목적 부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세부 조정: 생성된 이미지에 필요한 세부 조정을 실시한다. 이는 색상 조정, 빛과 그림자 효과 추가 등을 포함할 수 있다.
  • 최종 수정: 이미지에 최종적인 수정을 가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단계에서는 이미지의 전반적인 조화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명확성에 중점을 둔다.
  • 최종 평가: 완성된 이미지를 최종적으로 평가하고, 목적에 부합하는지 확인한다.

초반에 생성 시 이미지 스타일을 ‘미니멀리즘 스타일 일러스트’이라고 했는데 변경하면서 문제가 발생해서 다시 적용했으며, 추가로 와이드 이미지로 생성하고자 해서 적용했다. 또한, 프롬프트에는 ’미니멀리즘 스타일 일러스트’, ‘widescreen aspect ratio’ 내용을 추가해서 이미지 생성했다.

수정 작업에서는 프롬프트 분석을 고려하는 것이 유용하며, 검증 작업에서는 챕터 2장에서 소개된 “생성한 이미지 프롬프트에 포함된 각 요소(색상, 구성, 스타일 등)가 이미지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검토하고, 누락되거나 잘못 해석된 요소가 있는지 확인한다”는 내용을 기반으로 요청하여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 할 만한 주요 자료

더 많은 인사이트를 보고 싶다면?

글쓰기 작가 홍순성👉 https://sshong.com

조회수
77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Gemini for Google Workspace를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롬프트 작성법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 도구들이 쏟아져 나오고...
AI 트렌드
아티클
점이를 이용한 그리드시스템의 적용
AI 디자인
아티클
캐치패션 문닫다  스타트업 중에 ‘명품’을 주제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3사를 머트발이라고 했죠. 머트발은...
AI 마케팅전략
아티클
4월 초에 DALL·E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용자는 생성된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게...
WPL limited
테크니컬 SEO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티클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텍스트 효과 주기
AI 디자인
아티클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아마 30대 이상 연배인 분이라면 이런 대전환기가 익숙하실 겁니다. 1990년대 후반의...
아티클
아마존이 해조류 양식을 한다?   (출처: 어바웃 아마존) 아마존이 북해 네덜란드 연안의 풍력발전 단지 내에...
AI 트렌드
홍순성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