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무도 원하지 않는 혁신 – 혁신의 수용 곡선 (+3)

정말로 혁신적인 우리의 제품을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이유
2024-04-17

🧐 4월 15일 주간 프로덕트

– 일일일에서 한 주간 수집한 링크들 중 제품 팀에 도움이 되는 것들만 추천해 드려요.

– 요약에는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원본 콘텐츠를 함께 읽어보세요.

– 기존에 발행되던 주간 연구 과제는 비정기적으로 발행될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려요.

01. 사람들이 당신의 제품을 원하지 않는 이유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영국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는 롭 할리팩스가 작성한 글이에요. 사람들에게 필요하고, 혁신적인 기술임에도 성공하지 못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일상에 적용될 수 있을 지를 소개하고 있어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반드시 널리 퍼지거나 받아들여지지는 않습니다.

  • 1497년 바스코 다 가마가 희망봉 주변을 항해했을 때 그의 선원 160명 중 절반 이상이 괴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약 100년 후인 1601년 제임스 랭커스터가 레몬 주스의 효능을 실험해 괴혈병을 예방하는데 성공했지만 해군이 이 방법을 도입하여 모든 선원에게 레몬 주스를 처방하기까지는 또 200년이 더 걸렸습니다.
  • 드보락 키보드는 QWERTY 키보드에 비해 타이핑 편의성과 속도면에서 확실하게 뛰어나지만 오늘날까지도 주류 키보드는 QWERTY 키보드입니다.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제오프리 무어의 <Crossing the Chasm>에 따르면 혁신은 수용 곡선에 따라 받아들여지게 됩니다.

  • 혁신가들 > 얼리 어답터들 > 빠른 대중들 > 느린 대중들 > 느림보

– 혁신이 채택되기까지는 아래 5가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이 5가지 요소들은 모두 고루고루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중 하나에 초점을 맞추거나 4가지만 고려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상대적 이점

– 상대적 이점은 혁신이 기존의 아이디어보다 더 낫다고 인식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 상대적 이점은 단지 더 나은 기술 사양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드보락 키보드 사례에서 알 수 있듯 5가지 요소 중 이 점 하나만을 만족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복잡성

– 복잡성은 혁신이 상대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하기 어렵다고 인식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 제품이 사용하기 복잡하면 사람들이 그 제품을 받아들이는 정도와 속도가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처음 나왔을 때는 프로그래밍을 해야만 사용할 수 있어 어려웠지만, 그래픽 인터페이스와 마우스가 도입되면서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하지만 기능이 늘어나면서 제품이 더 복잡해질 위험도 있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사람은 이런 점들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3. 호환성

– 호환성은 혁신이 기존의 가치, 과거 경험, 사람들의 요구와 일치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 혁신이 사람들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과 잘 맞아야 널리 받아들여지는데, 드보락 키보드처럼 사용자의 기존 타이핑 습관과 맞지 않으면 채택이 어렵습니다. 반대로 애플은 자체 생태계를 구축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호환성을 무기로 경쟁사의 제품 채택에 장벽을 만듦으로써 이 원칙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4. 시험 가능성

– 시험 가능성은 혁신을 제한적으로 실험해 볼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볼 수 있는 ‘시험 가능성’은 특히 초기 사용자에게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제품에서 자주 볼 수 있는 Freemium 모델처럼 사용자가 제품을 무료로 시도해볼 수 있게 함으로써 제품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에 대해 지불하게끔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5. 관찰 가능성

– 관찰 가능성은 혁신의 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 이웃의 지붕에 새로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보고 자신도 설치를 고려하는 것 처럼 제품이 널리 사용되기 전에 사람들이 그것을 보고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02. 2024년 Y Combinator에서 가장 눈에 띄는 AI 스타트업들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Y Combinator 겨울 배치 프로그램에서 각광받은 AI 스타트업들이에요. 스타트업 투자 자체가 줄어들고 있는 와중에도 AI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 중에서도 주목받은 AI 스타트업들을 살펴보며 트렌드를 읽어보세요.

👇 글을 읽고 인상 깊은 내용들을 정리해 봤어요. 원문 글을 함께 읽어보세요.

1. Hazel

– Hazel은 AI를 이용해서 정부 계약 검색, 초안 작성, 준수 절차를 자동화하는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가능한 계약에 맞춰 초안을 생성하고 준수 여부를 자동으로 검사해줍니다. 이로써 작은 회사들도 매년 수백 억 달러 규모의 정부 계약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2. Andy AI

– Andy AI는 가정 방문 중인 간호사들과 환자와의 대화를 AI로 녹취하고 이를 전자 건강 기록으로 변환해주는 도구입니다. 이는 가정 방문 간호사들이 문서 작업에 드는 시간을 줄여주어 환자 치료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돕습니다.

3. Precip

– Precip은 AI 기반의 날씨 예보 플랫폼으로, 미국 내 특정 지역의 강수량을 고도로 정밀하게 분석하여 최대 일주일까지 예측합니다. 이 서비스는 농부들이 작물 성장을 추적하고, 건설 현장이 작업 일정을 계획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용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4. Maia

– Maia는 AI 기반의 커플 코칭 앱입니다. 이 앱은 커플들이 서로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매일 질문에 답하고 그룹 채팅을 통해 소통하도록 돕습니다.

5. Datacurve

– Datacurve는 생성형 AI 모델을 훈련시키기 위한 전문가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특히 사용 라이선스가 제한적인 코딩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셋은 코드 최적화, 코드 생성, 디버깅, UI 디자인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03. 프로덕트 매니저를 위한 25개의 AI 툴 모음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이미지 클릭 시 링크 이동

✅ 구글에서 AI 제품 리드로 일하는 마릴리 니카가 프로덕트 매니저를 위해 리서치, 마케팅, 배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한 25개의 AI 툴들을 모아두었어요. 각 툴 별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프로덕트랩 X 일일일] 인재풀 등록 시 커리어 치트시트 제공

– 커리어 치트시트는 이직을 준비하는 인재 분들을 돕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기 힘든 양질의 정보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인재풀 등록 완료 시 1일 이내에 권한을 추가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인재풀 등록하기 (PC에서만 가능)

PRODUCT LAB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 https://productlab.oneoneone.kr/subscription

조회수
173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안녕하세요, 디지털·데이터 전문 OOH 미디어 에이전시 애드타입입니다. 이번에 전달드릴 내용은 CPM을 중심으로 옥외광고를 데이터로 바라보는 내용입니다. ...
IMC 공간마케팅 기획 데이터
아티클
데이터가 이야기를 하는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에 대해 알아보세요.
데이터 데이터 분석
WPL limited
“세상 모든 마케터의 5분 통찰” 인사이트 서클 입니다! 20장의 슬라이드를 자동으로 넘겨 1장 당 15초씩...
데이터 데이터 분석
북클럽
퍼포먼스 마케팅과 CRM 마케팅의 관계   제가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방법으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시작한 건 2017년이었습니다. ...
CRM 데이터 마케팅전략 퍼포먼스 마케팅
아티클
첫 번째 대화형 검색 프로토타입이 나올 수 있었던 이유
PRODUCT LAB.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