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브랜드의 찐팬을 만드는 6단계 방법 대공개🔥

팬덤 마케팅 노하우, 지금 바로 알려드립니다!
2024-04-17

팬덤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는 지금, 이미 많은 분야에서 팬덤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팬덤의 시작이었던 엔터테인먼트는 물론이고 유명 자동차 회사인 ‘테슬라’에서도 테슬라의 ‘찐팬’들이 자발적으로 테슬라 광고 영상을 제작했다고 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우리 브랜드의 ‘찐팬’을 만들 수 있는지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오늘은 찐팬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찐팬을 발굴하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할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브랜드 팬덤이란 무엇인가요?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GettyImages-1759323058-1.jpg입니다

브랜드 옹호자(Brand Advocates), 즉 ‘브랜드 팬덤’은 브랜드에 대한 만족도와 애정이 매우 높아서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브랜드 팬덤은 고객이나 직원, 거래처 파트너, SNS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찾을 수 있어요. 단순히 브랜드를 좋아하는 ‘팬’이 아니라, 입소문을 내거나 구매를 유도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 행위를 하는 ‘찐팬’들을 일컫습니다.

찐팬은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구글, 네이버 등 기타 사이트에 긍정적인 리뷰를 작성하며 브랜드를 홍보하죠. 또 SNS나 블로그에 브랜드에 대한 추천 글을 적어서 홍보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고객의 리뷰, 후기, 사진 및 브랜드에 대한 코멘트를 사용자 생성 콘텐츠(User-Generated Content, UGC)라고 합니다.

‘찐팬’의 활동은 여러분의 브랜드가 구매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도 훨씬 가치 있어요. 같은 고객의 입장에서 쓰인 UGC는 광고나 마케팅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 ‘찐팬’을 잘 활용한다면 광고 비용도 줄이고 UGC를 통해 더 높은 참여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알고 계셨나요?

60%의 고객이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사진이나 영상 등 시각적인 UGC를 확인한다고 해요! 시각적인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중요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 브랜드 팬덤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브랜드 팬덤은 누구보다 ‘진정성’을 가지고 있어요. 때때로 사람들은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을 보며 마케터의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외면해요. 브랜드 마케터가 자사 브랜드의 ‘찐팬’이 아닌 이상 결국 ‘일’이기 때문에 진정성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거든요😥 그러나 찐팬의 활동은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그들의 열정과 진정성이 느껴져 깊은 감동과 인상을 전해줍니다. 브랜드 팬덤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브랜드의 구축과 확장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 브랜드 팬덤은 브랜드의 도달 범위를 확장합니다

브랜드 팬덤은 물류나 예산적인 이유로 도달할 수 없었던 곳까지 마케팅을 확장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Adobe는 900명의 찐팬 직원들에게 온라인에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도록 요청했는데요, 덕분에 브랜드가 300만 명에게 더 도달할 수 있었다고 해요.

✅ 브랜드 팬덤은 화제를 만듭니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리뷰는 화제를 만들고 사람들로 하여금 브랜드를 직접 방문해서 확인하고 싶게 만들죠. 방문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할 수 있고, 이 리드를 판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 웹 트래픽이 늘어나면 구글 등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어 더 많은 트래픽을 불러올 수 있어요😉

✅브랜드 팬덤은 미디어의 이목을 끕니다

팬덤이 형성되고 브랜드 사이트의 트래픽이나 버즈량이 증가하면 미디어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더욱 주목하게 될 거예요. 여러분은 기자들로부터 전화를 받거나 브랜드를 소개하는 기사를 만나게 되겠죠. 이와 같은 자연스러운 공공 관계는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킵니다.

✅브랜드 팬덤은 브랜드를 인간화합니다

잠재 고객이 제3자로부터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한 설명을 들을 때, 실체가 없던 회사는 하나의 인물로 ‘인간화’돼요. 만약 이 제3자가 찐팬이라면 찐팬은 자신이 경험했던 것, 그리고 브랜드가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말해주면서 설득력을 높이고 브랜드 인간화를 강화하죠.

✅브랜드 팬덤은 시간과 돈을 절약합니다.

브랜드 팬덤의 가장 큰 장점은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는 겁니다.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기 위해 투자하면서 처음에는 약간의 시간과 돈이 들 수도 있지만, 추후에 여러분들이 얻을 가치에 비하면 별거 아니죠! 찐팬은 UGC 등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를 재생산하며 홍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초기 투자로 팬덤을 형성하면, 이후의 마케팅 비용은 훨씬 줄어들 겁니다.

✅브랜드 팬덤은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브랜드 팬덤은 결국 ‘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거예요. 브랜드와 팬의 관계, 팬과 잠재고객들의 관계에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팬이 브랜드를 추천하는 등 브랜드와 잠재 고객을 매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는 열성적으로 활동하는 팬에게 보상을 제공하며 더 많은 고품질 리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눈덩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팬덤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몇몇 브랜드 찐팬은 여러분의 노력 없이도 나타날 수 있지만 이 경우는 극히 드물고 예측할 수 없죠.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의 단계를 수행한다면 효과적으로 찐팬을 얻을 수 있습니다.

STEP1. 팬이 되는 이유를 찾기

사람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구체적인 이유를 찾고 강화하세요. 고객 만족은 품질이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비롯되지만, 탁월한 고객 서비스나 개별 고객 경험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강점을 찾을 때 절대 추측하지 마세요. 대신 고객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지 부정적인 의견을 모두 포함해 들어보세요. 이 피드백을 적용하며 브랜드의 도달 범위를 넓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2. 관계에 주목하기

고객 관계를 개발하는 것은 팬덤을 형성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마케팅 보고서에 따르면, 다른 고객의 추천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한 고객은 18% 더 충성스럽고, 평생 가치가 16% 더 높으며, 다른 고객보다 13.2% 더 많이 소비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고객은 사랑하는 브랜드와 자신을 동일시하고 그 브랜드의 일부가 되고 싶어합니다. SNS를 통해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를 구축하세요. 고객에게 투명하게 다가가되, 절대 구매를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고 고객 참여를 유도할 자원을 확보하세요.

TIP💡

SNS를 통해 고객과 잠재 고객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고, 팔로워와 소통하며,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고객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TEP3. 깜짝 혜택 제공하기

고객들에게 깜짝 혜택을 제공하며 상호작용을 이끌어내 보세요. 예기치 못한 혜택과 훌륭한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키면, 그들은 더 자주 방문하고 그 경험을 친구들에게 자랑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일부 고객에게 VIP 멤버십을 제안하거나, 브랜드 찐팬을 위한 특별 이벤트도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이런 깜짝 혜택은 고객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와 더 가까워지도록 도와주고 긍정적인 입소문이 퍼지도록 유도합니다. 긍정적인 입소문은 새로운 고객들을 유치하는 데 기여하겠죠!

TIP💡

회사의 가치와 윤리적 활동을 강조하는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에 올려보세요. 이를 통해 여러분이 이익만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STEP4. 찐팬이 될 수 있게 유도하기

여러분의 찐팬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예를 들어,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에 공유 버튼을 추가해 고객들이 브랜드와의 경험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 찐팬들이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 남긴 멋진 댓글이나 리뷰를 모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찐팬의 이야기를 널리 알리면 그들의 열정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질 거예요. 더불어 찐팬에게는 특별한 혜택이나 선물을 제공해 그들의 충성심에 보답해 주세요🎁

STEP5. 팬덤 마케팅 성과 측정하기

성공적인 팬덤 마케팅을 위해선 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공유된 콘텐츠를 누가, 어디서, 언제, 왜 공유했는지 파악하면 통해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가장 효과적인지, 어떤 고객들이 브랜드 홍보대사 역할을 하는지 알아낼 수 있어요📊

또, 웹사이트 분석 도구를 활용해 어떤 마케팅 캠페인이 가장 높은 ROI를 보이는지 추적해 보세요.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찐팬들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STEP6. 찐팬에게 보상 제공하기

찐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의 로열티 프로그램에 더해, 찐팬들이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기여한 부분에 대해서도 보상을 제공해 보세요. 예를 들어, SNS에 브랜드 관련 게시물을 올리면 포인트를 주거나, 친구 추천 이벤트를 진행해 ‘찐팬’들의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를 유도하는 거죠.

‘브랜드 앰배서더’나 ‘VIP 멤버’ 같은 특별한 이름을 붙여주면, 찐팬들은 더욱 자부심을 가지고 브랜드를 홍보할 거예요. 또, 등급별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찐팬들이 계속해서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찐팬’ 만들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지만 그 결과는 엄청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를 사랑하는 찐팬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 바로 팬덤 마케팅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본문 자세히 보기

조회수
180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마케터로 일하며 한번 쯤은 이런 질문을 던져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다른 마케터들은 대체 어떻게 일하고...
마케터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마케팅트렌드
아티클
12개의 꿀팁으로 시즈널 마케팅 성과를 높이세요!
마케팅전략
아티클
‘리드 확보’ ‘리드 수집’ ‘리드 제너레이션’ᐧᐧᐧᐧᐧ 마케팅에 첫 발을 뗀 주니어 마케터분들이라면 ‘리드’가 대체 뭐길래 중요하다고 하는지, 업무에 왜...
마케팅전략
아티클
캐치패션 문닫다  스타트업 중에 ‘명품’을 주제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3사를 머트발이라고 했죠. 머트발은...
AI 마케팅전략
아티클
시간과 역량을 먼저 투자합니다
마케팅전략
아티클
핸드백이 1000만원이 넘어도 잘 팔리는 이유
마케팅전략
아티클
카테고리에 관계 없이 이커머스 담당자라면 꼭 챙겨야할 KPI를 정리했습니다.
마케팅전략 커머스
WPL limited
이재광 팀장 / 위픽코퍼레이션 평범한 마케터들의 이야기 인사이트 서클!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이재광 팀장님이...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김소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