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콘텐츠 마케터가 된 이의 실패 사전

실패를 성장의 과정으로
2024-04-24

문학도는 무엇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을까

전 그저 문학이 좋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문학으로 다양한 삶의 방식을 알아간다는 게 꽤나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문학을 좋아해서 ‘국어국문학과’로 진학을 했고, 그때까지만 해도 진로는 교수를 꿈꾸었죠. 물론 그 꿈은 생각과도 너무 다르다고 느껴 이내 접고 말았습니다. 그러다 도망치듯 입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그렇듯, 군 입대는 인생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해군이라는 군 특성상 더 넓은 세계를 마주할 기회를 주었죠. 세상은 넓고 이렇게 내가 해보지 못한 경험이 많다는 걸 느껴, 전역하고나서는 정말로 무엇이든 해보는 삶을 살았습니다.

문학은 사람을 향하고 있고, 마케터도 사람을 향하고자 합니다. 문학은 더 나은 삶을 위한 제안 방식이고, 마케터도 고객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제안하고 설득하는 사람이거든요. 이 둘의 공통점에서 문학도라는 나의 전공이 강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문학에서 콘텐츠로, 콘텐츠에서 마케터로 


본 글은 문학을 전공한 이가 어쩌다 콘텐츠 마케터가 되어 만든 실패 사전입니다. 콘텐츠 기획 및 제작으로 커리어를 시작했던 저는 텍스트부터 영상까지 정말 다채롭게 콘텐츠를 다뤄봤어요. 매체별로, 채널별로 특성이 각각 다르지만 그걸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여러 개로 콘텐츠를 양산하느라 바빴기에 큰 실패를 떠 안았기도 했죠. 이는 실패에 대한 교훈집입니다. 왜 실패를 했는지, 그 실패담을 담았어요.

실패로 얻은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콘텐츠를 만들 때 ‘가치’에만 매몰되면 안 된다.  
  • 콘텐츠를 만드는데 이전의 성공 방식이 똑같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 콘텐츠를 만드는데 시간을 단순히 많이 투자한다고 좋은 콘텐츠가 나오진 않는다.  
  • 콘텐츠를 만드는데 직관에만 의존하면 안 된다.  

성공 사례는 정말 많아요. 성공 사례를 공유해주는 것도 정말 많죠. 하지만 문제는 소규모 스타트업이나 브랜드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사례는 극히 드뭅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브랜드에서 하는 캠페인 사례가 자극을 줄 수는 있어도, 내 상황에 맞게 적용해본다는 건 또 별개의 문제거든요.

자본의 한계, 인력의 한계 등으로 인해 여러 마케터들은 혼자 고군분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진짜 마케터가 된다>는 책에서 말했듯, 마케터는 우리 서비스나 비즈니스의 한계를 가장 먼저 목도하는 사람이기도 하거든요. 또 다른 곳에서 적용된 성공의 방정식이 그대로 적용된다해서 성공을 보장해주지도 않아요.

많은 이들이 자신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자 하고, 실패에 관련된 사례를 잘 공유하지 않기에 정말 해야하는 것보다 하지 말아야할 것들, 지양해야할 것들을 안내드리고 싶어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등산로에서 길이 아닌 곳은 가지말라고 표시하는 것처럼, 하나의 이정표가 되었으면 해요. 

이 길은 가지 마세요! 라고. 마케터가 성장의 등반을 하기 위해서는 해야할 일들보다 하지 말아야할 일들을 하지 않는게 더 좋은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이죠. 어쩌면, 많은 마케터 분들은 이미 해야할 일들을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많은 마케터분들이 희망하는 마케팅의 방식은 편법이나 자극적인 후킹으로 사람들의 어그로를 끄는 게 아니라 생각해요. 고객에 영혼에 호소하는 진정성있는 마케터가 되고 싶다는 걸, 끌림을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하는 걸 더 지향한다고 믿습니다. 

진정성 있는 마케팅은 읽는 사람, 보는 사람을 생각하는 콘텐츠로 시작됩니다.

💬 와니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브런치 https://brunch.co.kr/@yora456/

조회수
55

몇 백만원으로도 TV 광고 할 수 있어요! .

원하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IPTV광고를 경험해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취지가 좋다고 해서 과연 좋은 콘텐츠일까?
마케팅사례
아티클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아티클
하이네켄 0.0의 비수기 팝업 스토어 사용법
마케팅사례
아티클
회사 밖 스프린트 클럽 2기 1주차 아티클
마케팅사례
아티클
안녕하세요. ‘하루 10분 마케팅습관’ 흑상어쌤입니다.  매뉴얼? 그건 우리 회사도 있지. 근데 누가 그걸 보기는 하나?...
마케팅사례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의 발열이 심해져서,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아닌데 사람들로...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와니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카피라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