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스.프] Z세대의 SNS! 본디🏡가고 로켓🚀온다?!

#194 | 4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2024-04-24

#194 🌽콘.스.프 영양성분


이주의 기획 상품 #194

앱스토어 소셜 1위 앱, 로켓!

(출처 = 로켓 위젯)
(출처 = 로켓 위젯)

최근 미국과 한국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앱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로켓’(Rocket)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애플 스위프트 학생 공모전’에서 우승작으로 선정되기까지 한 로켓 위젯은 최근 한국의 Z세대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어플리케이션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로켓 위젯은 어떤 매력으로 Z세대를 사로 잡았을까요?

🔍로켓 위젯 집중 탐구

(출처 = 에디터 캡처)
(출처 = 에디터 캡처)

로켓 위젯은 친구·가족들의 사진을 홈 화면에 실시간으로 띄워주는 앱입니다. 친구가 사진을 찍어 이를 보내면 내 스마트폰의 로켓 위젯에 즉시 나타나는 방식이죠.

포인트 1️⃣ 위젯을 활용한 ‘폰꾸’!

(출처 = 유튜브 캡처)
(출처 = 유튜브 캡처)

이 앱의 가장 큰 특징은 친구가 올린 사진을 앱에 진입하지 않고, 위젯 형식으로 홈 화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Z세대에게 위젯이란 ‘폰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좋아하는 연예인, 이미지 등으로 포토 위젯을 꾸미는 데 익숙하죠. 친구가 올린 사진이 내 홈 화면의 포터 위젯이 된다는 점은 Z세대에게 새로운 즐거움으로 다가갔습니다.

포인트 2️⃣ 간단한 인터페이스, 낮은 장벽

로켓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딱 하나, 이메일만 있으면 됩니다.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하고, 링크 공유를 통해 친구에게 공유만 하면 되죠.

(출처 = 로켓 캡처)
(출처 = 로켓 캡처)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도 간단합니다. 접속 시 사진을 찍고, 올리기만 하면 끝입니다. 그 외 기능으로는 친구들의 사진 모아보기와 메신저 밖에 없습니다.

🧱클럽하우스, 본디, 그리고 로켓까지

클럽하우스, 본디, 그리고 로켓까지.. Z세대에게 핫한 소셜 앱은 매년 바뀌지만,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폐쇄성”인데요, 로켓은 현재 등록할 수 있는 친구 인원을 20명까지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출처 = 로켓 캡처 앱 설명)
(출처 = 로켓 캡처 앱 설명)

이러한 폐쇄성이라는 특징은, 기존 SNS를 이용할 때는 불특정 다수에게 일상을 공개하는 데서 오는 피로감을 줄여주며 Z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이다. 대신 나의 ‘찐친’과의 연결고리는 더욱 강화하며 소속감을 느낄 수 있죠.

SNS계의 돌풍을 이끌었던 ‘본디’ 역시 최대 친구 수를 50명으로 제한한 바 있습니다. 비슷한 형태의 SNS ‘비리얼’ 역시 폐쇄적인 방식의 소통을 제공하죠.

🤔폐쇄성의 한계?!

클럽하우스, 본디가 흥했던 이유가 ‘폐쇄성’이였지만, 순식간에 부진해졌던 이유 역시 ‘폐쇄성’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클럽하우스는 폐쇄적인 앱 환경을 적극 개선하며 재흥행을 노리고 있죠.

초반 흥행에는 폐쇄성이 크게 작용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지속적인 콘텐츠 공급의 문제와 상업화에서 장애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켓 위젯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오늘의 기획 상품 | 세 줄 요약! 😉

✔️ 미국과 한국 앱스토어 소셜 네트워킹 앱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로켓’(Rocket), 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

✔️ 위젯이라는 형식과 낮은 진입장벽, 편한 인터페이스가 포인트

✔️ 20명 친구 제한으로 폐쇄성을 지닌 로켓

이주의 신상품 #194

🇨🇳래드테크| ⚡️치지직 | 🤔쿠팡 | 🌎게임배리어프리| 🥤재활용컵

문화 콘텐츠 관련 새로운 이슈들을 짧게 요약, 정리해봤어요. 기사 전문은 제목을 클릭하세요.

🇨🇳100억 걸고 개발자 모으는 바이두

  • 바이두는 2021년 미국의 중국 반도체 제재에 맞서 AI 칩 사업부를 분사한 뒤 대규모 투자를 이어와
  • 바이두가 요즘 가장 힘을 주는 부분은 인재 확보

⚡️184만명.. 치지직으로

  • 아마존의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가 한국 서비스를 종료하면서 네이버의 ‘치지직’으로 184만명(누적)이 이동했다는 조사 결과
  • 아프리카TV에는 약 87만명이 이동한 것으로 조사

🤔쿠팡 떠나 어디로 가세요?

  • 쿠팡, 와우 멤버십 가격을 급격하게 인상한데다 점주들 사이 수수료가 너무 높다는 불만이 팽배하면서 이탈 고객 증가 예상
  • G마켓, 신세계, 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들은 쿠팡 와우 멤버십 이탈 고객을 잡으려 발 빠르게 멤버십 혜택을 강화

🌎게임에도 배리어프리가 필요해

  • 제44회 장애인의 날인 20일을 맞아 게임 업계가 주변기기와 사용자환경·경험(UI·UX) 등을 개선하고, 행정·입법 기관도 이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목소리
  • 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PC·모바일)’, 넥슨의 ‘던전 앤 파이터’, 펄어비스(263750)의 ‘검은사막’ 등 게임은 색약 모드 지원이나 저시력자를 위한 이미지 대체 문자 제공

🥤4년간 개발한 스타벅스의 재활용 컵

  • 스타벅스가 차가운 음료를 담는 일회용 컵의 플라스틱을 최대 20% 줄인 새로운 컵을 개발해 도입
  • 새 일회용 컵은 우선 미국과 캐나다 매장에서 사용을 시작

MD 추천 #194

🙀에드바르 뭉크: 비욘드 더 스크림

클릭 시 예매 링크 이동
클릭 시 예매 링크 이동

삶과 죽음, 사랑, 불안과 고독 등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표현주의의 대표 작가 에드바르 뭉크가 찾아옵니다! 뭉크위 작품 약 140점과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개인 소장자의 미공개 컬렉션까지!

5월 22일부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에서 전시되며, 현재는 얼리버드 티켓 구매 기간입니다😉


더 다양한 트렌드를 맛보고 싶다면? 👉 https://maily.so/munhwa.cvs

조회수
51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195 | 4월 5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마케팅사례 문화콘텐츠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아티클
#193 | 4월 3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192 | 4월 2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191 | 4월 1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PXG코리아 - '2024 PXG TOUR FR 풀영상 | 손석구 프로'
문화콘텐츠
아티클
쿠팡의 유튜브채널, 팡앗간
마케팅전략 문화콘텐츠 커머스
문화편의점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문화콘텐츠